More

    [MZ 탐구생활] 온라인 사주·타로에 빠진 MZ세대…왜 그럴까?

    (출처: GIphy)

    여러분은 삶이 불안하거나 고민이 많을 때,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시나요. 누군가는 주변 친구와 고민을 나누기도 하고, 누군가는 멀리 여행을 떠나 머리를 식히기도 하죠. 아니면 아무 생각 없이 한숨 자고 일어나는 것도 방법일 테고요. 그런데, 요즘 MZ세대 사이에서는 온라인 사주와 타로를 통해 불안감을 해소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해요. 친구에게도 말 못 할 고민과 걱정을 온라인 운세 서비스에 털어놓는 겁니다.

    네이버는 전문가 상담 서비스 ‘엑스퍼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엑스퍼트에서는 법률상담부터 심리상담, 운세와 타로 상담까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부터 상담받을 수 있어요. 회사에 따르면 지난 3년 동안 가장 많은 사람이 이용한 분야는 운세·사주, 타로, 심리 상담이었습니다.

    (출처: 네이버 엑스퍼트)

    지난해 12월 기준, 네이버 엑스퍼트 운세 상담 전체 매출액의 74%가 20~30대에서 발생했어요. 운세 상담 거래 건수의 72%가 이들에게서 나왔고요. 연령대를 40대 초반까지 확장하면, MZ세대가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80%라고 해요.

    정은우 대학내일 20대 연구소 센터장에 따르면 MZ세대는 유튜브 영상과 스마트폰 앱으로도 운세를 본다고 해요. 특히 이들 사이에서는 유튜브 타로 채널이 인기인데요. 유튜브 통계 분석 사이트 플레이보드에 따르면 국내 타로 관련 채널은 1100여개라고 해요. 이러한 타로 채널 구독자 중 대부분이 20~30대로 알려졌어요.

    (출처: 헬로우봇)

    MZ세대는 스마트폰 운세 앱도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특히 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앱은 AI 챗봇 운세 앱 ‘헬로우봇’이라고 해요. 해당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사주 타로 분야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답니다. 헬로우봇을 제작한 띵스플로우에 따르면 헬로우봇 이용자의 80%가 MZ세대라고 해요. 도대체 MZ세대는 왜 온라인 운세 서비스에 열광하는 걸까요.

    1️⃣ ‘대면 상담보다 부담 덜하니까’…비대면 선호하는 MZ세대

    MZ세대는 전화보다는 문자, 모바일 메신저를 선호하는 세대로 꼽혀요. 그만큼 이들은 말로 대화하는 것보다, 텍스트로 대화하는 걸 편하게 생각합니다. 오죽하면 MZ세대 사이에서는 전화를 무서워하는 ‘콜 포비아(Call Phobia)’ 증상이 많다는 얘기도 있을 정도죠. 이런 MZ세대에게는 낯선 상담사와의 대면 상담 역시 불편할 수밖에 없을 겁니다.

    🙆‍♀️: 온라인 운세 서비스는 익명성도 보장되고, 부담이 덜하다!

    게다가 사주나 타로가 대부분 고민을 털어놓는 경우가 많기에 자신의 치부를 드러내야 할 때가 많아요. 아무리 전문 상담사라도 얼굴을 드러내고 무작정 고민을 말하기엔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운세 서비스는 익명성이 보장되고, 텍스트로 상담이 가능하죠. 그렇기에 MZ세대에게 가장 최적화된 운세 상담 옵션이 된 겁니다.

    2️⃣ 점집보다 싸고 대기 시간도 없어…우수한 접근성에 MZ세대 사로잡아

    (출처: GIphy)

    오프라인으로 점집을 방문하면 대부분 고가의 비용을 내고 상담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비용 부담에 실제 점집을 방문하지 못하는 젊은 세대도 많아요. 게다가 상담 내용을 일일이 기록하지 않는 한, 시간이 지나면 상담 내용이 기억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운세 서비스는 무료인 경우도 많고, 유료 서비스도 기껏해야 1~3만원 정도에요 게다가 온라인 서비스 특성상, 대부분 상담 내용이 기록돼 언제든 다시 꺼내 볼 수 있죠. 그야말로 가성비 ‘갑’인 겁니다.

    😀: 대기 많은 오프라인 접짐보단 기다림 없이 상담 받는 온라인 서비스가 좋아요!

    게다가 인기 있는 오프라인 점집을 방문하게 되면 일정 시간의 대기 시간이 발생할 수밖에 없어요. 또한, 유명한 곳이면 멀어도 그 곳까지 찾아 가야 하는 수고가 발생하죠. 하지만 온라인 운세 서비스는 내 방에서 간편하게 사주와 타로를 볼 수 있어요. 점집까지 찾아 가야 하는 이동 시간도, 그 곳에서 기다려야 하는 대기 시간도 없죠. 결국 온라인 운세 서비스의 뛰어난 접근성이 MZ세대에게 큰 호응을 얻은 거예요.

    MZ세대 중에선 사회 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만큼 고민도, 어려움도 많을 거예요. 게다가 이들 세대는 ‘부모보다 가난한 최초의 세대’로 불릴 정도로 미래에 대한 어두운 전망이 가득한데요. 어쩌면 기성 세대보다 더 큰 불안을 느끼는 MZ세대에게 온라인 운세 서비스는 심리적 안정감을 찾는 도구가 된 게 아닐까 싶네요.

    Giphy

    📝 바쁜 MZ를 위한 5줄 요약

    ✅ MZ세대를 중심으로 온라인 사주, 타로가 큰 인기를 끌고 있어

    ✅ 네이버 엑스퍼트 운세 상담에서 MZ세대가 전체 매출액의 80%를 차지하고 있대

    ✅ 비대면에 친숙한 MZ세대는 오프라인 접짐보다 부담없이 접근할 수 있어 온라인 운세 서비스를 선호해

    ✅ 실제 점집보다 저렴하고, 대기 시간이 적다는 점도 MZ세대를 사로잡았어

    ✅ 온라인 운세 서비스는 MZ세대가 막막한 삶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는 도구가 됐어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수현

    tech-plus@naver.com​

    - Advertisement -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