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MZ 탐구생활] ‘바쁘다 바빠’ MZ세대 구매력 정조준한 SNS 플랫폼들

    최근 MZ세대 사이에서는 ‘소셜커머스’가 새로운 쇼핑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소셜커머스는 소셜미디어(SNS)와 이커머스(e-commerce·전자상거래)를 결합한 합성어인데요. 말 그대로 SNS에서 물건을 찾고, 구매하는 것을 말해요. 이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의 SNS가 소통 공간을 넘어 쇼핑 공간이 되는 겁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소셜커머스 시장이 MZ세대를 중심으로 계속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어요.

    MZ세대는 그 어떤 세대보다 높은 구매력으로, 유통가의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소셜미디어 플랫폼들도 이런 MZ세대의 구매력을 정조준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플랫폼 내 쇼핑 기능을 강화하면서 점차 소셜커머스로 변모하고 있는데요. 특히 인플레이션과 글로벌 경기침체로 SNS 플랫폼의 주 수익원인 모바일 광고 시장이 둔화하자, 쇼핑 영역에서 활로를 찾는 것으로 분석돼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등 대형 플랫폼들이 너나 할 것 없이 쇼핑 기능을 확대하고 있답니다.

    1️⃣ 소셜커머스는 우리가 이끈다…메타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숍(shop)

    인스타그램 숍 (출처: 인스타그램)

    메타는 지난 2020년부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무료 온라인 상점 개설 서비스를 개시해 쇼핑 기능을 도입했어요. 메타의 쇼핑 기능인 ‘숍(Shop)’은 누구나 온라인 상점을 자사 플랫폼에 열고, 직접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소비자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전용 쇼핑 탭에서 판매자가 등록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메타는 지난 2021년 페이스북 메신저에도 쇼핑 기능을 확장했어요. 지난해에는 인스타그램 다이렉트 메시지(DM) 창에서 채팅 중 바로 쇼핑할 수 있는 기능을 내놓기도 했죠.

    😎 : 메타의 플랫폼은 소셜커머스 시장을 주도 중 !

    시장조사기관 스테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2021년 미국 소셜커머스 소비자 중 50.7%가 페이스북에서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고 해요. 페이스북 뒤를 이은 것은 역시 메타의 또 다른 플랫폼인 인스타그램이었는데요. 소셜커머스 소비자 중 47.4%가 인스타그램을 사용해 물건을 구매하고 있다고 답했어요.

    (출처: 카카오)

    😮 : 미국은 그렇다 치고…우리나라는 어떤가요?

    국내에서는 소셜커머스 플랫폼으로서 가장 많은 이들의 선택을 받은 건 카카오톡이었습니다. 지난해 10월, JTBC에 따르면 카카오톡의 메신저 앱 시장 점유율은 95.8%였어요. 결국 카카오톡 쇼핑이 흥한 것도 절대적으로 많은 활성 사용자 수가 영향을 미친 겁니다.

    물론 카카오톡 선물하기나 카카오톡 라이브 쇼핑 등의 세부 기능이 잘 갖춰졌다는 점도 한몫했죠. 하지만 해외 플랫폼에서는 역시나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2️⃣ 틱톡과 유튜브도 쇼핑 기능 추가…중요성 강조되는 소셜커머스

    (출처: 틱톡 숍)

    짧은 영상 콘텐츠인 숏폼 강자 틱톡도 지난 2020년 ‘틱톡 숍(TikTok Shop)’을 출시하고 소셜커머스에 뛰어들었어요. 틱톡 숍은 크리에이터의 라이브 방송을 시청하며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이에요. 틱톡 안의 라이브 커머스가 존재하는 셈이죠. 해당 기능은 중국을 포함해 태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권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었는데요. 틱톡은 해당 기능을 지난 2021년 영국으로 확대했고, 지난해에는 미국으로 서비스를 확대했어요.

    😣📺(유튜브 쇼츠 / 2020년생) : 틱톡이 하면 나도 한다 ❗

    틱톡과 숏폼 대결을 펼치고 있는 유튜브 쇼츠 역시 플랫폼에 쇼핑 기능을 추가했어요. 지난해 11월, 유튜브는 ‘쇼츠(Shorts)’에 쇼핑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새로운 쇼핑 기능으로 사용자는 쇼츠 영상을 보면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데요. 쇼츠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크리에이터는 자신의 영상에 쇼핑 태그 버튼을 추가해, 별도의 쇼핑 카테고리로 시청자를 안내할 수 있다고 해요. 해당 기능은 우선 미국과 캐나다, 브라질, 호주, 인도 등에서 테스트 중인데요. 유튜브는 앞으로 더 많은 국가에 쇼핑 기능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답니다.

    (출처: Giphy)

    소셜미디어 플랫폼들이 너도나도 MZ세대의 관심을 받는 소셜커머스에 집중하는 모습인데요. 시장 참여가 쉬운 만큼 경쟁 역시 치열할 것으로 예상돼요. 과연 어떤 플랫폼이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주목되는 시점입니다.

    Giphy

    📝 바쁜 MZ를 위한 5줄 요약

    ✅ 구매력을 갖춘 MZ세대가 소셜커머스를 주목하다 보니, 플랫폼들도 바쁘게 움직이고 있어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쇼핑 기능을 확대하고 있지

    ✅ 메타는 2020년부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무료 온라인 상점 개설 서비스인 ‘숍(Shop)’ 기능을 운영해왔어

    ✅ 틱톡은 지난 2021년 ‘틱톡 숍’을 출시했고, 지난해 북미 지역으로 기능을 확대했어!

    ✅ 틱톡과 경쟁을 펼치는 유튜브 쇼츠도 지난해 영상을 보며 물건을 구매하는 쇼핑 기능을 도입했어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수현

    tech-plus@naver.com​

    - Advertisement -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