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게이머들 좋겠네…갤럭시 ‘바이패스’는 이런 기능

    (출처:삼성전자)

    스마트폰으로 고사양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하면 배터리 잔량이 빠르게 소모된다. 쉬지 않고 하면 반나절 만에 배터리를 전부 소모할 정도다. 이에 많은 사용자들이 게임을 할 때 배터리를 충전한다. 스마트폰 배터리를 충전하면서 하면, 배터리 소모 걱정 없이 오랜 시간 게임을 할 수 있어서다.

    하지만 모바일 게임과 스마트폰 충전을 병행하면 다른 문제가 발생한다. 바로 발열이다. 고사양 게임을 하는 것만으로도 전력 소모가 많기에, 평소보다 많은 열이 발생한다. 여기에 배터리 충전까지 더하니 더 큰 발열이 발생한다. 발열이 커지면 기기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 일부러 성능을 낮추는 스로틀링이 발생할 수 있다. 배터리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는 덤이다.

    이와 관련 최근 삼성전자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23 시리즈에서 발견된 바이패스(Bypass)란 기능이 조명받고 있다. 바이패스란 충전 전력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로 직접 전달하는 기능이다. 배터리는 충전하지 않아 ‘배터리 충전 우회’라고 표현되기도 한다. 전력을 프로세서로 바로 전달하면, 배터리 충전으로 인한 추가 발열이 사라진다.

    (출처:삼성전자)

    바이패스를 사용하면 앞서 언급한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셈이다. 실제 바이패스 기능을 켜면 배터리로 가는 전력이 줄어, 총 전력 소비량이 줄어든다고 알려졌다. 예컨대 갤럭시 S23 울트라에서 바이패스를 활성화하면 총 6와트(W) 전력을, 바이패스를 끄면 총 17와트 전력을 소모한다고 한다. 전력 소모량이 3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드는 것이다.

    바이패스 기능은 모바일 게임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기능으로 보인다. 허나 이를 도입한 스마트폰을 소수다. 에이수스(Asus) 게이밍 스마트폰 ROG폰이나, 소니 엑스페리아 시리즈 일부 기종 정도만 바이패스를 지원해왔다. 두 스마트폰 브랜드 모두 국내에선 잘 사용되지 않으니, 바이패스는 비교적 생소한 개념 일 수밖에 없다.

    2월 13일(현지시간) 삼성전자 소식을 주로 전하는 외신 샘모바일(Sammobile)은 갤럭시 S23 시리즈에서 확인된 바이패스 기능이 구형 스마트폰에서도 발견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기능이 확인된 기종은 삼성전자 갤럭시 Z 폴드 2~4, 갤럭시 A73 등이다. 북미 최대 커뮤니티 레딧(Reddit)에 공유된 정보에 따르면 갤럭시 S22 시리즈, 갤럭시 탭 S8도 가능하다.

    (출처:Reddit)

    또 삼성전자 멤버스 커뮤니티의 한 사용자가 직접 확인한 결과, 갤럭시 S22 울트라에서도 바이패스 기능을 켤 수 있었다. 즉 2022년 이후 출시된 삼성전자 갤럭시 기기에서도 바이패스를 활성화할 수 있다는 것. 삼성전자가 S23 시리즈에 도입한 다음 기능을 확대한 건지, 원래 전 세대 모델도 지원한 기능이었는진 확실치 않다.

    아마 후자일 가능성이 높을 듯하다. 그 전 세대 모델에선 바이패스 기능이 확인되지 않았다. 매체는 “갤럭시 S21 울트라에서 이 기능을 활성화하려 했지만 작동하지 않았다”며 “아마도 바이패스 기능은 2022년 이후에 출시된 중급·고급형 스마트폰만 지원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추측했다. 단 아직 삼성이 이 기능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기에 어디까지나 가능성일 뿐이다.

    이전 세대 모델부터 바이패스 기능을 넣었다면, 삼성전자가 왜 이를 알리지 않았는지 의문이다. 지난해 삼성전자는 GOS 논란으로 홍역을 치렀기 때문이다. GOS 논란이란 기기 발열을 줄이기 위해 고의로 기기에 스로틀링을 걸어 성능을 낮춘 사건이다. 하드웨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GOS라는 소프트웨어로 기기 성능에 제약을 건 것.

    (출처:Sammobile)

    갤럭시 기기에서 바이패스를 활성화하려면 요구 조건이 있다. 현재 알려진 정보를 종합하면, 갤럭시 S22 등 전 세대 이상 스마트폰과 최신 게임 부스터 앱이 필요하다. 게임 부스터는 갤릭시 기기에 기본 탑재된 게이밍 앱으로, 게임 실행 시 자동으로 실행된다.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PD 충전기가 있어야 하며, 설정에서 급속 충전 기능을 켜야 한다.

    바이패스를 켜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1) 스마트폰과 충전기를 연결한다. 2) 하고자 하는 게임을 실행한다. 3) 알림창을 내려서 게임 부스터를 실행한다. 4) USB 전력공급 일시 중지(Pause USB Power Delivery) 버튼을 누르면 바이패스 기능이 켜진다. 단 바이패스는 오로지 게임을 할 때만 활성화된다고 알려졌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윤정환

    tech-plus@naver.com​

    - Advertisement -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