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누르는 순간 ‘찰칵’…갤럭시는 ‘카메라 어시스턴트’가 있다

    (출처:삼성전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카메라 평가에서 아이폰에 열세였다. 삼성전자 플래그십 갤럭시 S 시리즈도 예외는 아니다. 물론 스마트폰 보급 초창기와 지금은 다르다. 기기 성능과 카메라 기능이 개선되면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카메라에 대한 평가도 많이 후해졌다. 그러나 아직도 적지 않은 사용자들이 카메라만큼은 아이폰의 손을 들어주는 편이다.

    이에 삼성전자는 꾸준히 카메라 기능을 강화했다. 특히 지난해 출시한 갤럭시 S22 시리즈부터 카메라 기능으로 좋은 평가를 받기 시작했다. 빛이 없는 야간에 100배 줌으로 보름달을 정확히 담아낸 사진이 공개되고부터다. 갤럭시 S23 시리즈는 이를 계승하면서, 전작 대비 화소 수를 두 배 높인 2억 화소 이미지센서를 탑재해 큰 주목을 받았다.

    (출처:삼성전자)

    카메라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삼성전자의 노력은 하드웨어에 국한되지 않는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하반기 ‘카메라 어시스턴트’라는 새로운 앱을 선보였다. 카메라 어시스턴트는 갤럭시 사용자들 사이에서 필수로 꼽히는 ‘굿락’ 애드온 앱 중 하나다. 굿락은 갤럭시 스마트폰 전용 앱으로, 기능별 세부 설정이 가능한 애드온 앱의 집약체다.

    예컨대 굿락 퀵스타 애드온 앱에선 갤럭시 상단바에 고정된 통신사 로고를 지울 수 있다. 네비스타 애드온 앱은 네비게이션바 아이콘을 변경하거나 숨길 수 있다. 사운드어시스턴트는 앱별 음량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모두 갤럭시 일반 설정에는 없는 세부 기능을 제공한다. 카메라 어시스턴트도 마찬가지다. 갤럭시 카메라 경험을 한층 개선해준다.

    (출처:삼성전자 멤버스 공식 커뮤니티)

    카메라 어시스턴트는 셔터 속도를 높여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 촬영을 돕는 ‘빠른 촬영(Faster Shutter)’ 기능을 지원한다. 밝은 곳은 더 밝게,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촬영할 수 있는 ‘자동 HDR’, 사진 모드나 인물 모드에서 피사체를 부드럽게 촬영 가능한 ‘부드러운 사진 질감’ 기능 등 총 6가지 추가 기능을 제공한다.

    갤럭시 S23 시리즈 출시에 맞춰, 카메라 어시스턴트가 진화했다. 2월 12일(현지시간) 삼성전자 소식을 주로 전하는 샘모바일(Sammobile)은 “삼성전자 카메라 어시스턴트 앱이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기능과 개선된 제어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다”며 “삼성전자는 더 많은 옵션과 기능을 다양한 갤럭시 스마트폰에 가져올 계획”이라고 전했다.

    공식 커뮤니티 카메라 담당에 따르면 카메라 어시스턴트 업데이트는 갤럭시 언팩 행사 엿새 뒤인 지난 8일 갤럭시 스토어를 통해 배포됐다. 기존 카메라 어시스턴트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수용해 여러 기능이 추가됐다는 설명이다.

    (출처:삼성전자 멤버스 공식 커뮤니티)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기능은 ‘즉시 촬영(Quick tap shutter)’이다. 이는 촬영 버튼을 누르는 동시에 사진이 찍히는 기능이다. 보통 스마트폰 사진 촬영은 동그란 ‘촬영 버튼’을 누르고 뗀 다음 찍히는데, 그 사이 수십~수백ms 시간이 소요된다. 카메라 어시스턴트는 이 짧은 시간마저 없애, 촬영 체감 속도를 개선했다.

    ‘촬영 속도’ 기능도 추가됐다. 명칭 그대로 촬영 속도를 개인화할 수 있는 기능으로, ‘이미지 품질’과 ‘속도 우선’ 중에 택할 수 있다. 화질보다는 순간을 빠르게 촬영하려면 속도 우선 옵션을, 화질을 유지하면서 기본 설정보다 빠르게 촬영하려면 ‘화질을 고려한 빠른 촬영’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

    (출처:삼성전자 멤버스 공식 커뮤니티)

    연속 타이머 촬영 기능도 개선한 ‘타이머 상세 설정’도 개선됐다. 연속 타이머 촬영이란 설정한 시간에 맞춰 일정 간격으로 여러 장 촬영하는 기능이다. 이제 업데이트를 통해 촬영 간격을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녹화 중 화면 어둡게’라는 새로운 기능도 들어왔다. 이는 오랜 시간 동영상 촬영 시 화면 밝기를 줄여 배터리를 절약하는 기능이다.

    이외에도 켜고 끌 수만 있었던 ‘부드러운 사진 질감’ 기능에 중간 단계가 추가됐다. 이에 따라 사용자는 부드러운 사진 질감 기능에서 끄기, 50%, 100% 총 세 가지 옵션 중 하나를 택할 수 있다.

    (출처:삼성전자 멤버스 공식 커뮤니티)

    카메라 어시스턴트 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삼성전자 멤버스 공식 커뮤니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는 카메라 어시스턴트의 기능을 구형 기종으로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갤럭시 S20 시리즈 이상, 갤럭시 Z 폴드·플립 2 이상 기종에서 사용 가능하다. 단 원UI 5.1 버전이 필요하니 유의해야 한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윤정환

    tech-plus@naver.com​

    - Advertisement -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