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갤S23 울트라 vs 갤S22 울트라, 카메라 차이가 이 정도였어?

    (출처: OnLeaks/SmartPrix)

    올해 2월에 출시한 삼성 갤럭시 S22 울트라 모델의 카메라 기능은 출시한 지 대략 1년 가까이 돼가지만 여전히 호평이 자자하다. 갤럭시 S23 시리즈 출시를 앞둔 시점에서 갤럭시 S23 울트라의 카메라 성능은 어떨까.

    우선 지금까지 공개된 갤럭시 S23 울트라의 카메라 성능은 이전 모델인 S22 울트라보다 월등하게 앞설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소문을 통해 알려졌듯이 갤럭시 S23 울트라에 200MP(Mega Pixel) 메인 카메라 센서가 탑재될 예정이다. 이전 모델인 갤럭시 S22 울트라에는 108MP 메인 카메라 센서가 탑재됐으므로 소문이 사실이라면 S22 울트라의 성능을 훨씬 능가한다. 참고로 MP의 Mega는 100만 화소를 의미한다. 화소 수로 비교하면 S23 울트라에는 2억 화소의 센서가 탑재되는 것이며 S22 울트라의 카메라 화소는 1억 800만 화소였기 때문에 이전보다 무려 9200만 화소가 증가했다. 화소는 픽셀의 개수로, 개수가 많을수록 모니터에서 보는 사진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사진이나 영상을 보다 세밀하게 표현 가능해진다. 그렇지만 화소 수가 높다고 사진의 품질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사진의 품질을 결정하는 데는 화소 외에도 노이즈, 노출, 이미지 센서 크기 등 여러 요소들이 종합적으로 필요하다.

    갤럭시 S22 울트라에도 탑재됐던 광학식 손 떨림 방지(OIS) 기능과 위상차 검출 자동 초점(PDAF) 기능은 그대로 지원한다. PDAF는 Phase Detection Auto Focus의 줄임말로, 이미지 센서 곳곳에 존재하는 픽셀로 초점을 맞추는 자동 초점 방식 중 하나다.

    (출처: OnLeaks/SmartPrix)

    또한 갤럭시 S23 울트라 메인 카메라에는 0.6μm 픽셀 크기, 1/1.3” 크기의 센서가 탑재될 예정이다. 이전 모델에서는 0.8μm의 픽셀 크기와 1/1.33” 크기의 센서가 탑재됐다. 이전과 비슷한 크기인 1.3 인치의 센서가 들어가기 때문에 센서의 크기면에서는 사용자가 변화를 크게 느끼지 못 할 것으로 보인다.

    조리개에도 작은 변화가 존재한다. 갤럭시 S22 울트라 조리개 크기는 f/1.8이었으며 S23 울트라 조리개 크기는 f/1.7이다. 이전 모델보다 S23 울트라 모델이 어두운 상황에서 촬영 시 더 많은 빛을 포착할 예정이다.

    정보를 유출한 아이스 유니버스(Ice Universe)의 주장에 따르면 삼성은 다른 카메라 센서들보다 가운데 있는 메인 카메라 센서의 업그레이드에 주력하고 있다. 기기에 탑재되는 초광각 렌즈, 3배 망원 렌즈, 10배 잠망경 렌즈는 카메라 센서를 포함해 조리개 값, 크기 등 이전과 비교했을 때 달라진 점이 없다. 초광각은 12MP(1200만 화소), 조리개 값은 f/2.2, 픽셀 크기는 1.4μm, 센서 크기는 1/2.55”로 동일하다. 3배 망원 렌즈는 10MP(1000만 화소), 광학 줌 3배, 조리개 값 f/2.4, 초점 거리 69mm, 픽셀 크기 1.12μm, 센서 크기 1/3.52”로 두 모델 모두 같다. 10배 잠망경 렌즈는 10MP로(1000만 화소), 광학 줌 10배, 조리개 값 f/4.9, 초점 거리 230mm, 픽셀 크기 1.12μm, 센서 크기 1/3.52”다. 추가적으로 삼성은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탑재해 이미지 처리 소프트웨어(SW)를 일부 개선시킨 것으로 보인다.

    아이스 유니버스는 메인 카메라 센서의 업그레이드와 함께 종합하면 사용자들이 사용했을 때 이전보다 카메라 성능이 많이 향상됐다고 느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런 변화는 야간 촬영과 관련해서 많이 개선됐다고 느낄 것으로 보인다.

    지난 9일 (현지 시간), 갤럭시 S23 시리즈의 동영상 촬영과 관련해서 소문이 추가적으로 퍼졌다. 이전 갤럭시 S22 시리즈에서는 24fps였으나 갤럭시 S23 시리즈에서는 30fps로 해상도 8K까지 영상 촬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소식은 갤럭시 S23 울트라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닌, S23 시리즈 전체 모델에 해당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1일, 해외 IT 전문매체 샘모바일(Sammobile)은 8K 영상 촬영은 단순히 화소 수를 높여서 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은 칩셋과 개선된 SW를 통해 지원 가능한 것이라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8K 동영상 촬영은 낮은 프레임률과 좁은 동적 범위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스마트폰 촬영 환경에 적합하지 않다. 그러나 이번 갤럭시 S23에서는 카메라 센서의 성능이 좋아지고 내부 이미지 신호 처리(Image Signal Processor)가 향상될 예정이기 때문에 더욱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Future)

    추가적으로 지난 10월, 유출자 리치올로(Ricciolo)의 정보에 따르면 갤럭시 S23 울트라 모델에 아이폰 14의 액션 모드(Action Mode)와 유사한 ‘울트라 안정화(Ultra Stabilization)’ 기능이 탑재될 예정이다. 아이폰 14 액션 모드는 아이폰을 손에 들고 움직이는 동안에도 부드럽게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기능이다.

    한편 갤럭시 S23 시리즈의 출시일은 내년 2월 중순으로 예상 중이므로 지금까지 알려진 정보들이 실제로 부합하는지 곧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박효정
    tech-plus@naver.com​

    - Advertisement -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