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현지 시간) 미국 IT 전문매체 나인투파이브구글(9to5Google) 보도에 따르면, 모토로라(Motorola)가 ‘모토 워치 70(Moto 70)’이라는 새 스마트워치(Smartwatch)를 출시할 예정이다. 출시 사실은 캐나다 전자제품 판매점 베스트바이(Bestbuy) 사이트에 해당 제품이 게시되면서 알려졌다.
모토로라는 최초의 원형 스마트워치 ‘모토 워치 360(Moto Watch 360)’를 출시했다. 이후 모토 워치 360은 여러 세대로 발전해서 출시되면서 ‘모토’라는 모토로라 자체 스마트워치 라인이 탄생했다. 하지만 해당 모델의 인기는 날이 갈수록 식어갔다. 모토 워치 360은 업계 최초의 원형 스마트워치였으며, 이후 출시 모델도 원형 디자인이었다.
그러나 이번에 출시하는 ‘모토 워치 70’ 모델은 다르다. 해당 모델은 해상도 240×280, 총 사이즈 1.69 인치 크기인 정사각형에 가까운 직사각형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다. 세로 길이보다 가로 길이가 더 짧은 애플(Apple)의 애플워치(Apple Watch) 직사각형과 유사하다. 모토 워치 70과 애플워치는 화면의 각 모서리가 각지지 않고, 둥근 곡선 형태인 점도 비슷하다.
피트니스 기능도 여러 가지 추가했다. 모토 워치 70은 사용자의 건강과 운동 기록을 추적한다. 만약 사용자가 어떤 활동을 했다면 그 활동의 수치를 측정하고, 걸음 수처럼 중요한 활동 정보를 측정한 다음 진척 상황을 추적한다. 총 23개 스포츠 모드가 탑재됐으며, 이는 안드로이드나 iOS 스마트폰으로 직접 접속해서 확인 가능하다.
모토 워치 70의 화면은 LCD 컬러로 제공된다. 본체는 검은색 아연 합금 케이스로 이루어졌고, 실리콘 스트랩이 존재한다. 앞서 말했듯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과의 호환성을 제공한다. GPS 연결이 가능하고, 완전 충전 시 60분이 소요된다. 일반적으로 10일 동안 배터리 충전 없이 사용 가능하다. 만약 사용자가 운동을 기록하면서 모토 워치 70를 사용했다면 최대 14시간까지 워치 배터리가 지속된다. 방수 방진 등급은 IP67으로, 최대 방진 구조와 일정한 조건으로 물에 잠겨서 사용 가능한 정도를 갖췄다.
해당 모델에는 심박수 센서가 있지만 심전도를 검사하거나 기록하는 기능은 존재하지 않는다. 애플워치나 갤럭시 워치에서는 심전도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 기능은 추후에라도 탑재되면 모토 워치 70이 더욱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보인다.
모토 워치 70은 3G, 4G LTE, 5G 같은 셀룰러 데이터 모델을 지원하고 있지 않다. 근거리 무선 통신(Near Field Communication)과 음성 어시스턴트(Voice Assistant) 기능 역시 지원하지 않는다.
또한 모토 워치 360에는 구글(Google)이 개발한 웨어 운영체제(Wear OS)가 탑재된 반면에 모토 워치 70에는 탑재되지 않았다. 따라서 해당 모델에는 기본적인 스마트워치 OS를 사용한다. 앞서 언급했던 배터리 지속 시간이 긴 것도 웨어OS를 사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출시일은 아직 명확하게 나온 바 없다. 하지만 베스트바이 같은 전자제품 판매 사이트에 게시됐기 때문에 곧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 출시 가격은 75 달러(한화 9만 8천 원)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모토로라는 모토 워치 70 출시일과 비슷하게 ‘모토 워치 150(Moto Watch 150)’라는 신제품도 출시할 예정이다. 해당 제품은 모토 워치 70과 다르게 기존 모토 워치 360처럼 그대로 원형 모델을 갖추고 있다. 검은색 단색으로 출시될 예정인 모토 워치 70과 다르게, 모토 워치 150은 검은색, 로즈골드, 실버 총 세 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일반 배터리 수명은 14일이고, 30.5mm 크기의 아몰레드(AMOLED)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다. 5ATM 방수 기능을 가지고 있고, 70 모델과 대부분 동일한 기능을 갖출 예정이다. 총 24가지 스포츠 모드를 지원하고, 걸음 수나 거리 등 사용자 활동을 추적한다. 또한 모토 워치 150 역시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과 호환성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스마트폰 알림을 받을 수 있다. 게다가 모토 150 워치도 웨어OS가 탑재돼 있지 않고, 기본적인 스마트워치 OS가 내장됐다.
하지만 두 가지 차이점이 존재한다. 하나는 모토 워치 150은 일반적으로 건축 재료로 사용하는 스테인리스강(stainless steel)을 사용했다. 스테인리스강은 보통 철강재료보다 덜 녹슨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 다른 차이점은 가격이다. 모토 워치 150은 모토 워치 70보다 조금 더 비싼 149.71 달러(한화 약 20만 원)다.
[fv0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