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디 정보 (출처: 나인투파이브맥(9to5Mac))

아이폰 사용자에게 애플 아이디에 로그인하라는 알림이 지속적으로 요청되는 버그가 나인투파이브맥(9to5Mac), 트위터, 레딧(Reddit)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보고됐다. 애플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도 로그인되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보고 시기는 대체로 지난 주 주말에 몰려있으며, 애플 아이디 버그와 함께 애플 TV 앱의 버그도 도마 위에 올랐다.

16일 레딧 사용자 ‘twentyskulls’는 “내 아이폰에 알림이 무작위로 팝업돼 로그인 후 비밀번호를 변경했다”라고 말했다. 그 외 나인투파이브맥의 일부 독자들도 지속적인 애플 아이디 버그를 겪었다고 전했다. 일부 레딧 사용자들은 비밀번호 입력 창이 표시되는 이유를 모른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말라는 댓글을 남기기도 했다.

애플 아이디, 애플 TV 앱 버그 (출처: 트위터리안 Alexis Madrigal(@contatomadrigal))

팝업이 떴을 때 비밀번호를 입력한 모든 사용자가 애플 아이디에 로그인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니다. 암호를 제대로 입력하더라도 로그인이 실패했다는 오류가 뜨기도 했다. 또 다른 레딧 이용자 ‘charliegr3y1’는 “팝업이 떠서 비밀번호를 입력하자 서버나 다른 것들에 연결할 수 없다고 떴다”고 전했다.

애플 TV 앱도 버그의 영향을 피해가지 못했다. 16일 트위터리안 Alexis Madrigal(@contatomadrigal)은 애플 아이디 확인에 실패했다는 게시글을 트위터에 기재했다. 아이폰 뿐 아니라 LG 기기 디스플레이의 애플 TV 앱에서도 애플 아이디 확인이 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같은 날 트위터리안 Ale Bonfá(@alebonfacardoso)도 애플 TV 앱 구독 정보가 사라졌다는 트윗을 남겼다.

다운디텍터(DownDetector) 사이트의 애플 TV 앱 페이지도 애플 TV 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표시된 상태다. 다운디텍터는 사이트와 앱의 접속 장애 상황을 추적해주는 사이트다. 가장 많이 보고된 문제는 서버 연결(44%)이 절반에 가까웠고, 로그인 문제(33%)와 앱(23%) 문제가 그 뒤를 따랐다.

애플 TV 앱 버그 (출처: 트위터리안 Alebonfa(@alebonfacardoso))

많은 사용자들이 해당 사이트의 애플 TV 앱 페이지에 댓글을 남겼다. 작성된 댓글 대부분은 많은 이용자들의 불편이 절정에 달했을 16일에 올라왔다. ‘현재 PS5에서도 작동을 멈췄다. 로그인 할 수 없거나 구독하지 않았다고 뜬다’, ‘앱 자체가 작동하지 않는다’, ‘메이저리그사커(MLS) 경기를 볼 수 없게 됐으니 환불을 원한다’ 등 다양한 댓글이 달렸다.

다운디렉터는 평균적인 수준의 사례 수치를 그래프 형태로 제공한다. 사용자는 해당 수치를 최근 24시간 동안 보고된 사례 수와 시간대 별로 비교할 수 있다. 애플 TV 앱이 중단된 사례 수는 평균적인 수치보다 매우 많은 수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 17일에는 시간마다 30건이 넘을 정도로 많은 수치의 버그가 보고됐다.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완만해지는듯 했던 그래프는 하지만 여전히 실시간으로 다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애플 TV 앱 버그 보고 통계 (출처: 다운디텍터(DownDetector))

IT 전문 매체 안드로이드헤드라인(AndroidHeadline)은 애플 아이디 버그를 해결하기 위해서 아이폰을 재부팅하라고 제안했다. 레딧 사용자 ‘Neverm-nd’는 다른 앱을 열때마다 애플 아이디 버그가 계속해서 발생됐으나 기기를 재부팅한 후로 괜찮아졌다는 댓글을 남기기도 했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설정으로 들어가 애플 아이디 암호 자체를 변경해보는 것을 추천했다. 하지만 버그를 겪은 다른 사용자는 비밀번호를 변경해도 버그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댓글을 나인투파이브맥에 남기기도 했다.

나인투파이브맥은 트위터에서 ‘애플 ID’란 키워드로 검색해본 결과 브라질과 일본의 애플 사용자 위주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추측했다.

나인투파이브맥의 보도 이후 애플 아이디 버그를 겪은 다수 사용자가 반응을 남겼다. 문제가 주로 보고된 아이폰 말고도 아이패드, 맥북 프로 등에서도 영향을 받은 사용자도 있었다. 한 사용자는 애플 TV 앱 말고도 애플 지도(Apple Maps)가 하루 종일 작동되지 않았다고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아직 애플의 시스템 상태 웹페이지는 해당 문제를 반영하지 않은 상태다. 최근 애플 기본 날씨 앱에서는 몇 시간 동안 느려지거나 정보를 제대로 불러오지 못하는 문제가 보고되기도 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최현정

tech-plus@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