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내 기기 찾기(Find My Device)’ (출처: 구글)
머지않아 인터넷이나 블루투스 연결과 상관없이 전원이 꺼진 기기 추적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미 구글은 사용자의 안드로이드 기기를 찾는 ‘내 기기 찾기(Find My Device)’ 웹 사이트와 앱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전원이 켜진 안드로이드 기기만 추적할 수 있었다.
4월 6일(현지시간) IT 전문 매체 91모바일스(91Mobiles)는 팁스터 쿠바 워쇼스키(@Za_Raczke)의 정보를 인용해 구글이 전원이 꺼져도 위치를 추적하는 기능을 개발 중이라고 보도했다. 쿠바 워쇼스키에 따르면 구글은 현재 초광대역(UWB)과 위치 추적 태그를 지원하는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를 대규모 네트워크로 구축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구글의 픽셀 폴드(Pixel Fold)가 초광대역 연결이 지원된다는 사실이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 목록을 통해 드러난 바 있다. 초광대역 연결이 지원되는 구글의 픽셀 폴드는 해당 네트워크에 포함되는 대표적인 기기일 것으로 보인다. 그 외에도 쿠바 워쇼스키는 현재 구글이 코드명 ‘그로구(Grogu)’로 개발 중인 스마트 태그도 해당 네트워크에 포함될 것이라고 전했다. 구글의 ‘그로구’는 애플의 에어태그(Airtag)와 유사한 스마트 태그로 위치 추적 기능을 담당한다.
쿠바 워쇼스키에 따르면 생성된 자료의 전송과 이용을 제공하는 확장형 인증 프로토콜(EAP)에 등록된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업체들에 초기 소스 코드가 공개된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 릴리퓨팅( liliputing))
소스 코드에는 ‘hardware.google.bluetooth.power_off_finder’라는 새로운 하드웨어 추상화 계층(HAL) 정의가 포함돼있다. 하드웨어 추상화 계층이란 운영체제(OS)를 하드웨어에 최적화하는 일종의 소프트웨어다. 해당 코드 주석에서는 사용자의 기기 전원이 꺼지더라도 블루투스 칩을 활성화하고 사용자 기기를 추적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는 애플의 ‘내 네트워크 찾기(Find My Network)’ 작동 방식과 매우 유사하다.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맥 등 애플의 기기가 와이파이나 블루투스의 범주 내에 있지 않거나, 전원이 꺼졌을 때조차도 기기의 위치를 추적해준다.
사실 구글이 애플의 ‘내 네트워크 찾기’와 유사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는 것은 이전부터 새어나오던 이야기다. 해당 이야기가 처음 나온 것은 2021년 6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IT 전문 매체 안드로이드폴리스(AndroidPolice)는 구글은 전 세계 30억 개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추적 네트워크를 구축한다고 전했다.
실제로 2021년 구글 플레이 서비스(Google Play Service) 베타 버전 21.24.13을 통해 구글이 ‘내 기기 찾기’ 앱에서 구글 계정에 로그인된 기기 뿐만 아니라 그 외 사용자의 기기 위치도 파악하는 기능을 도입하려는 것이 코드를 통해 드러났다. 코드에 적힌 “Allows your phone to help locate your and other people(당신과 다른 사람의 위치를 돕기 위해 당신의 폰을 허용할 것)”이라는 문구를 통해 충분히 유추가 가능했다.
앱 내 ‘최근 위치 저장(Store recent location)’ (출처: 트위터리안 (@Nail_Sadykov))
그리고 12월 구글은 해당 네트워크 기능이 도입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어서 구글은 1월 ‘내 기기 찾기’ 앱에 ‘최근 위치 저장(Store recent location)’ 기능을 도입해 구글과 마지막 위치를 공유하도록 했다. 토글 버튼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구글과 위치를 공유하지 않기를 원한다면 단순히 설정을 끄면 된다. 기능을 켜면 사용자의 기기 배터리가 일정 수준 아래로 떨어지기 시작할 때 위치가 공유되기 때문에 방전 상태에서 기기를 잃어버려도 찾을 수 있다.
전원이 꺼져도 기기를 찾으려면 항상 블루투스 연결이 허용돼야 한다. 하드웨어 성능도 뒷받침돼야 한다. 91모바일스는 픽셀 6 시리즈와 픽셀 7 시리즈의 기기에 대한 지원은 아직 알 수 없다고 전했으나, 곧 출시될 구글의 픽셀 8 시리즈에 해당 기능이 지원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구글의 ‘내 기기 찾기’ 기능이 구글의 픽셀폰에 한정적일지 여부도 아직 확실하지 않은 상황이다. 해당 기능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5월에 개최될 구글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 구글 I/O(Google I/O)에서 공개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최현정
tech-plu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