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22일(현지 시간), IT 전문 매체 XDA는 엔리얼(Nreal)이 엔리얼 에어(Nreal Air) AR 안경에 윈도우 PC 지원을 추가한다는 소식을 전했다. 당일 엔리얼은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게임 개발자 회의(GDC) 2023에서 윈도우 전용 AR 시스템 네뷸라(Nebula)를 공개했다. 네뷸라라는 장치 간 연결을 돕는 3D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시스템으로, 엔리얼의 AR 안경과 윈도우 PC를 연결해 가상 3D 화면을 제공한다.
기존에 존재했던 네뷸라는 윈도우 PC가 아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연결하는 전용 앱으로 엔리얼에서 출시된 바 있다. 스마트폰 기기에서 네뷸라 앱을 실행해, 사용자가 보고 싶은 콘텐츠를 201인치의 대형 가상 화면에 띄우는 것이다. 사용자는 가상 화면에 띄워진 콘텐츠를 AR 안경을 통해 보다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다.
이전까지 네뷸라 앱으로 띄운 가상 화면을 통해 좋아하는 영화를 보거나, TV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었다. 머지 않아 사용자는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윈도우 PC로도 네뷸라 앱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엔리얼은 이제 윈도우 PC의 연결을 통해, PC 게임으로 범위를 확장할 계획이다. 윈도우용 네뷸라를 이용해 AR 안경을 PC에 연결하면, 사용자는 PC에서 게임을 즐기면서, PC 화면을 가상 화면으로 미러링해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윈도우 PC가 연결되면 사용자는 PC 화면보다 넓은 시야로 가상 세계에 더욱 몰입할 수 있다.
엔리얼은 윈도우용 네뷸라가 향후 정식 출시될 것이라 전했다. 아직 구체적인 출시 일정은 언급된 바가 없다. 다만, 게임 개발자 회의 2023에서 윈도우 PC가 연결된 엔리얼 에어의 데모 버전이 소개됐다는 점을 보면 머지 않아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엔리얼은 행사에서 엔리얼 에어를 통해 차세대 모바일 전용 캐주얼 AR 게임을 함께 선보였다.
한편, 엔리얼 에어의 가격은 한국 기준 49만 8000원이다. 또한 전 세계에서 가장 작은 AR 안경 엔리얼 라이트의 가격은 한국 기준 80만원이다. 만약 AR 안경을 구매하고 싶다면, 국내 고객은 엔리얼 한국 공식 사이트(nreal.kr)를 통해 구매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