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차세대 폴더블폰 '갤럭시 Z 폴드 5'와 '갤럭시 Z 플립 5'의 사양이 유출됐다.(출처: @UniverseIce 트위터 계정)
삼성의 차세대 폴더블폰 ‘갤럭시 Z 폴드 5’와 ‘갤럭시 Z 플립 5’의 사양이 유출됐다.(출처: @UniverseIce 트위터 계정)

3월 19일(현지 시간), IT 관련 분석으로 유명한 트위터리안 아이스 유니버스(@UniverseIce)는  트위터를 통해 삼성의 차세대 폴더블폰에 대한 몇 가지 사양을 유출했다. 계정에서 언급된  폴더블폰 모델은 ‘갤럭시 Z 폴드 5’와 ‘갤럭시 Z 플립 5’다.

유출에 따르면, 폴드 5와 플립 5는 공통점이 있다. 우선, 물방울 형태의 힌지 디자인을 지녔다는 점이다. 삼성은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소비자 가전 전시회(CES) 2023에서 물방울 형태의 힌지 디자인을 적용한 폴더블폰 프로토타입을 선보인 바 있다. 

삼성이 지난 2016년 공개한 물방울 힌지 디자인 특허다. 지금까지 U자 형태 힌지 디자인을 고수했던 삼성은 곧 힌지 디자인의 변화를 줄 것으로 보인다. (출처: 특허청)
삼성이 지난 2016년 공개한 물방울 힌지 디자인 특허다. 지금까지 U자 형태 힌지 디자인을 고수했던 삼성은 곧 힌지 디자인의 변화를 줄 것으로 보인다. (출처: 특허청)

또한 삼성 제품 전문 매체 샘뉴스24(SamNews24)에 따르면, 지난 3월 2일부터 삼성은 올해 하반기 출시될 Z 폴드 5의 물방울 힌지 디자인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약 한 달 동안의 힌지 디자인 테스트를 거친 이후, 최종 힌지 디자인을 확정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삼성은 올해 출시 예정인 차세대 폴더블폰에 물방울 힌지를 통한 디자인의 변화를 줄 가능성이 높다.

삼성은 최근까지 출시한 폴더블폰에 양쪽 화면이 접히지만, 밀착하진 않는 ‘U자 형태’ 힌지 디자인을 적용해왔다. 반면, 오포(Oppo), 모토로라(Motorola) 등에서 물방울 힌지 디자인을 적용한 폴더블폰을 출시한 바 있다. 물방울 힌지는 기존 U자 힌지와 달리, 양쪽 화면이 완전히 밀착돼 양쪽 화면 사이에 나타날 수 있는 틈을 없앤다. 갤럭시 폴드와 플립의 단점으로 지적되던 화면 주름도 사라지게 된다.

이와 관련해 테크니조 콘셉트(@technizoconcept) 그래픽 아티스트는 출시 예정인 두 모델 중 갤럭시 Z 플립 5에 대한 렌더링을 트위터 계정에 올리며 물방울 힌지가 적용된 플립 5의 디자인을 짐작하게 했다. 테크니조 콘셉트의 렌더링은 지금까지 언급된 갤럭시 Z 플립 5의 전망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더불어, 폴드 5와 플립 5 모두 물 속에서도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IPX8’ 방수 등급을 지닐 것으로 예측된다. 

폴드 5와 기존 폴드 시리즈 모델인 폴드 4의 차이도 있다. 폴드 5는 폴드 4와 크기면에서 0.2mm라는 근소한 차이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거의 같은 크기로 화면의 크기는 폴드 4와 동일하게 15.8cm다. 다만 화면을 접으면 폴드 5의 두께는 줄어들 것이다. 폴드 4의 경우 화면을 접으면 두께가 14.2~15.8mm지만, 물방울 힌지 디자인이 적용된 폴드 5는 13mm 수준일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유출자는 폴드 5는 254g으로, 폴드 4보다 9g 더 가벼울 것으로 내다봤다. 

기존 모델과의 공통점도 있다. 갤럭시 Z 플립 5는 플립 4와 동일하게 클램쉘(clamshell)형으로 제작될 예정이다. 클램쉘은 조개껍데기를 닮았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으로 기기 화면을 닫아도 외부 모니터를 이용해 사용을 이어간다는 특징이 있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갤럭시 Z 폴드 4와 갤럭시 Z 플립 4의 사진이다. 올해 하반기에 위 모델들의 후속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다. (출처: Samsung)
왼쪽부터 순서대로 갤럭시 Z 폴드 4와 갤럭시 Z 플립 4의 사진이다. 올해 하반기에 위 모델들의 후속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다. (출처: Samsung)


또한, 유출에 따르면 갤럭시 Z 플립 5에 8.6cm의 커버 디스플레이가 장착될 예정이다. 커버 디스플레이는 접힌 기기를 펼치기 전 사용자에게 보이는 외부 화면을 말한다. 플립 5의 커버 디스플레이는 거의 정사각형 형태의 8.6cm 커버 디스플레이가 장착되며, 휴대폰 영역의 대부분을 차지할 전망이다. 플립 4의 커버 디스플레이와 비교하면 약 1.8배 정도 커진다. 나아가 플립 5에서 내부 화면의 베젤이 더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화면에서 사용되지 않는 영역인 베젤이 줄어들면, 화면이 차지할 수 있는 공간이 늘어나는 셈이다. 따라서 플립 5에서 화면 영역이 보다 넓어질 것이다. 

(출처: @UniverseIce 트위터 계정)
(출처: @UniverseIce 트위터 계정)


또한, 갤럭시 Z 폴드 4와 갤럭시 Z 플립 4는 스냅드래곤 8+ 젠 1세대 칩셋이 탑재된 바 있다. 이러한 이유로, 갤럭시 Z 폴드 5와 갤럭시 Z 플립 5 모델 모두 기존 모델에서 탑재된 칩셋의 차세대 버전이 탑재될 것으로 보인다. 즉, 퀄컴의 스냅드래곤 8 젠 2(Snapdragon 8 Gen 2) 칩셋이나 그 이상의 성능을 지닌 칩셋의 탑재가 기대된다. 현재 갤럭시S23 시리즈에서도 퀄컴의 스냅드래곤 8 젠 2 칩셋을 적용하고 있다.

제품에 대한 많은 이들의 추측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삼성은 빠르면 올해 8월, ‘갤럭시 언팩 이벤트’에서 이 두 가지 폴더블폰 모델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