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MZ 탐구생활] MZ세대는 어떤 전자기기를 원할까?

    (출처: 아시아경제)

    MZ세대가 소비 시장의 큰손으로 떠올랐습니다. 이들의 엄청난 소비력에 패션, 유통 업계를 구분할 것 없이 MZ세대를 저격하기 위해 애쓰고 있는데요. 라임 명품 소비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2020~2021년 명품 판매는 2018~2019년 대비 2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2021년 한국 명품 시장은 전년 대비 약 5% 증가해 16조 원 규모에 이르렀죠. 이는 세계 7위 수준이라고 해요. 여기엔 코로나로 인한 보복 소비 심리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어요.

    이 중심에는 MZ세대가 있었어요.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백화점 명품가의 중심은 중년층이었지만, 이제는 상황이 달라진 겁니다. MZ세대가 주도권을 가져오게 됐어요. 신한카드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2016년 백화점에서 10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은 40~50대가 58%로 1위였는데요. 지난 2021년 상반기에는 20~30대가 54%를 차지하며 1위에 올라섰어요.

    MZ세대가 소비를 주도하는 건 비단 명품 시장뿐만이 아닙니다. 전자기기는 명품에 이어서 매출이 증가하는 품목 중 하나인데요. 서울연구원이 코로나 이후 보복 소비 경험을 조사한 결과 전자기기는 보복 소비 지출 분야 2위로 자리 잡았어요. 실제로 MZ세대에게 인기를 얻는 전자기기 품목은 판매량이 늘어나는 모양새에요. 그렇다면, MZ세대가 특별히 관심 갖는 전자제품은 무엇일까요. 이 글에서는 MZ세대의 전자 기기 위시리스트를 함께 살펴보려고 합니다.

    1️⃣ Z세대와 밀레니얼이 선호하는 것 달라…MZ세대가 좋아하는 주방 가전

    (출처: 쿠쿠)

    지난해 4월,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전국 만 19~41세 남녀 900명을 대상으로 가전 전자 제품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했어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MZ세대를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분류했는데요. Z세대는 1996~2007년 출생자, 후기 밀레니얼은 1989~1995년 출생자, 전기 밀레니얼은 1981~1988년 출생자로 나눠 분석했어요.

    🙍‍♀️🙍‍♂️: Z세대는 간편 조리 도구용 주방 가전에 관심이 많아!

    MZ세대가 향후 구매·교체하고자 하는 주방 가전은 세대 별로 조금 다르게 나타났는데요. Z세대의 경우 간단하게 조리를 할 수 있는 에어프라이어(24.5%)가 1위,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22.3%)가 2위를 차지했어요. 이외에도 와플·샌드위치·토스트메이커(21.2%)가 뒤를 이었는데요. 밀키트나 간편식이 인기를 끌면서 Z세대가 요리를 쉽게 하도록 도와주는 제품에 관심이 높다는 것을 나타내요.

    쿠쿠 식기세척기 (출처: 쿠쿠)

    🙍‍♀️🙍‍♂️: 밀레니얼은 가사 노동의 수고를 덜어주는 제품에 관심이 높아

    반면 밀레니얼 세대의 경우 Z세대보다 가사 노동을 덜어주는 제품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후기 밀레니얼은 음식물 처리기(26.7%)가 1위를 차지했어요. 전기 밀레니얼에서도 식기세척기(27.4%)가 1위를 차지했죠. 밀레니얼 세대는 경제 활동과 육아로 가장 바쁜 세대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가사 노동의 수고를 더는 제품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보여요.

    2️⃣ 의류 관리기는 MZ의 공통 관심사…MZ세대가 좋아하는 미디어, 생활 가전은

    MZ세대가 향후 구매·교체를 원하는 미디어 전자 제품은 밀레니얼은 노트북, Z세대는 빔프로젝터로 나타났어요. 특히 Z세대가 빔프로젝터를 구매하고자 하는 건 OTT 서비스가 대중화된 탓이 큰데요. OTT 콘텐츠를 대형 화면에서 보고자 하는 욕구가 대형 TV 구매 대신 빔프로젝터 구매 의향으로 나타난 겁니다.

    LG 스타일러 오브제컬렉션 (출처: LG전자)

    😎👗👖: 의류 관리기는 밀레니얼과 Z세대 모두가 구매하고 싶은 제품이야

    스타일러, 에어드레서 등의 의류 관리기는 MZ세대가 가장 구매하고 싶은 생활 가전으로 꼽혔어요. 다른 제품과 달리 의류 관리기는 밀레니얼과 Z세대 모두가 공통으로 구매 의향이 높았습니다. MZ세대는 패션에 가장 관심이 많은 세대입니다. 그렇기에 옷 세탁과 유지에 도움을 주는 의류 관리기에도 관심이 많은 것으로 분석돼요.

    (출처: 다이슨)

    😎: 무선 청소기는 다이슨, 노트북은 삼성, TV는 LG지!

    그렇다면 MZ세대가 가장 좋아하는 전자 제품 브랜드는 어딜까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구매 의향이 있는 전자 제품별 브랜드도 알아봤는데요. 무선 청소기 브랜드로는 다이슨(39.8%)이 1위를 차지했어요. 노트북은 삼성전자가 33.8%로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TV 브랜드 중에서는 LG전자가 MZ세대 전체 1위를 차지했답니다.

    Giphy

    📝 바쁜 MZ를 위한 5줄 요약

    ✅ MZ세대가 명품 소비뿐만 아니라 전자기기 소비 시장도 주도하고 있어

    ✅ Z세대 에어프라이어, 밀레니얼 세대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식기 세척기를 가장 사고 싶은 주방 가전으로 꼽았어

    ✅ Z세대는 간편 조리 도구에, 밀레니얼은 가사 노동을 덜어주는 주방 가전에 관심이 더 많았지

    ✅ 가장 사고 싶은 미디어 전자 제품은 밀레니얼 노트북, Z세대 빔프로젝터로 나타났어

    ✅ 스타일러, 에어드레서 등의 의류 관리기는 MZ세대가 가장 구매하고 싶은 생활 가전이야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수현

    tech-plus@naver.com​

    - Advertisement -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