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MZ 탐구생활] Z세대 놀이터 된 메타버스

    (출처: 제페토)

    메타버스는 가공, 추상을 뜻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의 가상 세계에서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요즘 Z세대 사이에서는 메타버스에서 시간을 보내는 게 유행이에요.

    지난해 알바천국이 Z세대 1052명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경험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는데요. 70.4%가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해본 적이 있다고 답했어요. 이 중에서 메타버스에서 일상을 보낸다고 응답한 Z세대는 무려 68.4%였어요.

    (출처: 제페토)

    Z세대가 메타버스에서 하는 건 대부분 게임과 여가 활동(72.4%)였고, 아바타와 가상 공간 꾸미기(52.2%)가 그 뒤를 이었어요. 이외에도 메타버스 공간 속 다른 아바타들과 소통(45.8%), 친구·지인과의 친목 모임(43.8%)의 비중도 꽤 높게 나타났답니다.

    메타버스의 높은 인기를 증명하듯, 국내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Zepeto)’는 지난 2018년 출시 후 4년 만에 가입자 3억 명을 돌파했어요. 가장 최근에는 메타버스 플랫폼 본디가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 다운로드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상당한 인기를 누리고 있답니다. 대체 어떤 점이 Z세대를 메타버스로 모이게 한 걸까요.

    1️⃣ 방구석을 관광지로…시공간 제약 없이 원하는 경험 가능한 메타버스

    메타버스 플랫폼 본디 (출처: 애플 앱스토어)

    메타버스는 가상 공간이지만 현실 세계와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게 특징입니다. 그래서 메타버스 공간에서 여행도 가고, 축제와 콘서트를 즐기는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코로나19가 극심해 여행이 제한되던 시절에는 ‘랜선 여행’을 개최하는 관광지도 있었어요. 펜데믹 때는 재택근무가 한창이었는데, 이때도 메타버스 공간에서 업무를 하는 경우가 많았죠.

    🙎‍♀️🙎‍♂️💬 : 메타버스, 시공간 제약 없이 원하는 걸 다 할 수 있어서 좋아요!

    이렇듯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서 현실과 동일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이 Z세대에게 제대로 먹혀들었어요. 실제로 알바천국 조사에 응한 Z세대의 61.9%가 메타버스를 하는 가장 큰 이유로 ‘시공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원하는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을 꼽았어요.

    2️⃣ 현실에서는 경험하기 어려운 것, 메타버스에선 얼마든지 가능해

    (출처: 제페토)

    샤넬과 루이비통, 구찌 등의 명품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려면 현실에서는 많은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게다가 럭셔리 브랜드가 매년 가격을 올린 탓에, ‘샤넬 백 천만 원’이 어색하지 않은 시대가 됐죠. 하지만 Z세대는 소비 욕구에 비해 경제력은 제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학생 신분이거나, 사회 초년생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 현실에서 사기 힘든 구찌…메타버스에선 커피 한 잔 값!

    Z세대의 41.6%는 현실에서 겪기 어려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서 메타버스를 한다고 응답했어요. 실제로 현실에서 비싼 아이템도 메타버스에선 비싸지 않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에 가장 활발하게 브랜드 매장을 론칭하고 있는 구찌의 경우를 살펴볼까요. 제페토에 있는 구찌 매장에서는 대부분의 상품이 3000원을 넘지 않아요. 요즘 커피 한 잔 가격보다도 저렴한 셈이죠. 그렇기에, Z세대가 원하는 걸 모조리 구매해도 현실보다 덜 부담스러울 거예요.

    3️⃣ 아바타 기반 메타버스로 재미 느껴…Z세대의 새로운 탈출구 돼

    (출처: GIphy)

    Z세대는 그 어떤 세대보다도 개성과 자아실현 욕구가 강한 세대로 평가받습니다. 그렇기에 이들은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아바타를 꾸미는 데 재미를 느끼고 있어요. 실제로 알바 천국 조사에 따르면 Z세대의 54.4%가 아바타와 가상 공간 꾸미기에 재미를 느낀다고 응답했답니다. 또한 아바타를 자신의 또 다른 자아로 여기며 이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메타버스에 재미를 느끼고 있어요.

    😣: 퍽퍽한 현실…메타버스가 어쩌면 Z세대의 탈출구가 됐을지도 몰라

    일각에선 메타버스가 힘든 현실 속 Z세대의 탈출구가 된 것이 아니냐는 얘기도 나옵니다. 취업난과 물가 상승, 집값 폭등으로 현실에서는 이들이 꿈꾸기 힘든 게 너무 많아졌어요. Z세대가 메타버스에 열광하는 건 어쩌면 가상 세계에서라도 현실 문제를 잊고, 편히 쉬고자 하는 이들의 욕구를 반영한 걸지도 모르겠네요.

    GIphy

    📝 바쁜 MZ를 위한 5줄 요약

    ✅ Z세대 사이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이 큰 인기를 정도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

    ✅ Z세대는 원하는 것을 시공간 제약 없이 경험할 수 있어서 메타버스를 좋아해

    ✅ 또한 현실에서 체험하기 어려운 일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도 Z세대가 메타버스를 좋아하는 이유야

    ✅ 개성과 자아실현 욕구가 강한 Z세대가 또 다른 자아인 아바타 기반의 메타버스에 재미를 느끼고 있어

    ✅ 결국 메타버스가 힘든 현실 속 Z세대의 탈출구가 된 게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어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수현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