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Google )
2월 27일(현지시간) 구글(Google)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23(MWC 2023)에서 안드로이드(Android)용 기기, 크롬북(Chromebook), 그리고 웨어러블 기기에 적용되는 새로운 9가지 기능들을 대거 발표했다. 해당 기능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구글 공식 블로그에 올라와 있다.
먼저 구글은 자사 메모 앱 구글 킵(Google Keep)의 단일 메모 위젯 추가 기능을 선보였다. 해당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안드로이드 기기의 홈 화면에 원하는 메모의 위젯을 추가할 수 있도록 했다. 따라서 구글 킵 앱 메모에 추가한 알림, 배경색, 이미지가 위젯에 표시된다. 또, 해당 기능은 스마트워치와 동기화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홈 화면에서 본인의 할 일이 기재된 목록들을 바로 확인하게 된다.
두 번째로는 웨어 OS에 구글 킵 앱 바로가기 기능이 도입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스마트워치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에서 내장된 구글 킵 앱에 바로 접속해 새로운 메모 생성을 가능토록 했다. 해당 기능의 실행 방법은 간단하다. 사용자는 스마트워치에서 구글 킵 앱을 접속한 후 음성 또는 키보드로 텍스트를 입력해 메모를 작성하기만 하면 된다.
세 번째,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주석 달기 기능이 추가된다. 해당 기능은 사용자의 손가락이나 스타일러스 펜으로 화면을 터치하면 안드로이드용 구글 드라이브 앱에 포함된 PDF 파일에 주석을 달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사용자는 마커, 펜, 형광펜, 지우개, 실행 취소, 그리고 다시 실행과 같은 다양한 도구 활용이 가능해진다. 뿐만 아니라 구글은 PDF에 달린 주석을 표시하거나 숨기는 기능을 제공하며, 주석이 달린 새 복사본을 저장하는 기능도 첨가해 사용자들의 편의를 도왔다.
네 번째, 구글 화상 회의 앱 구글 미트(Google Meet) 실행 시 구동되는 잡음 제거 기능의 적용 범위를 넓혔다. 구글 미트는 이전부터 일부 안드로이드 기기에 해당 기능을 지원해 왔다. 하지만 구글은 일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만 아닌 해당 기능을 적용시킬 기기 대상을 넓혀 다른 기기 사용자들도 실행 가능하도록 했다. 따라서 앞으로 더 많은 사용자들이 구글 미트에서 화상 회의 시 방해되는 주변 소음을 차단해 걱정을 덜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구글 크롬 콘텐츠 크기 늘리기 기능( 출처 : Google )
다섯 번째, 웹 브라우저 구글 크롬(Google Chrome)의 콘텐츠 크기 늘리기 기능이다. 사용자는 엄지와 검지를 오므리고 펼치는 동작을 통해 안드로이드용 크롬에서 보이는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등과 같은 콘텐츠의 크기를 확대한다. 이는 최대 300퍼센트까지 확대 가능하다. 또, 구글은 매번 콘텐츠의 크기를 변경해야 하는 수고를 덜기 위해 사용자 본인에게 맞는 화면 기본 크기를 스스로 설정하도록 기능을 추가했다.
여섯 번째, 웨어 OS의 새로운 사운드 모드와 디스플레이 모드를 선보인다. 기기에 웨어 OS 3 버전을 적용한 사용자는 접근성이 개선된 새로운 사운드 모드 사용이 가능해진다. 새로운 사운드 기술인 모노 오디오 모드는 분할 오디오로 인한 방향 감각 상실을 제한하는데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색상 보정과 그레이스케일 모드로 디스플레이 색상을 변경해 사용자 눈의 피로를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다.
크롬 OS와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이 연동되는 모습 ( 출처 : Google )
일곱 번째, 크롬 OS와의 빠른 블루투스 기기 연동 기능을 지원한다. 크롬 OS에는 패스트 페어(Fast Fair) 기술이 적용되기 때문에 크롬북(Chromebook) 사용자는 탭 한 번만으로도 블루투스 이어폰과 연결돼 사용 가능하다. 패스트 페어는 저전력(LE) 기반 블루투스 오디오 기술로, 근처에 있는 블루투스 장치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이를 바로 연동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에 이미 설정됐던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같은 경우, 자동으로 크롬북에 연결된다.
여덟 번째로 모바일 전자 결제 서비스 구글 지갑(Google Wallet) 앱을 실행하면 앱 상단에 펭귄과 같은 동물들이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띄어 재미를 더했다.
마지막으로 구글 가상 키보드 앱 지보드(Gboard)의 이모지 키친(Emoji Kitchen)에서 새로운 이모티콘을 조합해 사용자들끼리 공유하는 기능도 출시했다.
위와 같이 구글에서 발표한 9가지 새로운 기능들은 사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또 흥미로운 기능을 선사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것이다. 이 기능들 중에는 27일부터 바로 사용 가능한 것들도 존재한다. 물론, 아직 출시되지 않은 기능들도 존재한다. 이에 대해 구글은 ‘곧’ 사용자들 앞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김혜인
tech-plu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