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3점슛 로봇 도쿄올림픽 성공적 데뷔…이를 본 머스크의 한마디

    - Advertisement -

    올림픽이 한창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연기되더니 무산될 위기에 처했던 ‘2020년 도쿄 올림픽’이 지난 23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17일간의 열전에 돌입했다. 올림픽이 열리기 전부터 숱한 논란을 낳았고 개막 이후에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5년을 기다려온 선수들의 기다림과 그들의 열정을 외면할 수는 없었다. 우리 선수들의 활약에 국민들은 뜨거운 응원을 보내고 있다.

    올림픽은 선수들의 경기만큼이나 첨단 기술이 주목받는 자리이기도 하다. 최신 기술과 기기들이 그야말로 총동원된다. 원활한 경기 중계와 정확한 기록 측정은 올림픽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인데 기술을 활용해 매번 개선해나가고 있다.

    가까운 올림픽을 봐도 2012년 런던 올림픽에서는 100만분의 1초까지 측정해내는 퀀텀타이머,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는 경기 중계에 가상현실(VR) 기술과 드론 촬영을 본격적으로 도입했다. 2020 도쿄올림픽에서도 새로운 것을 기대하는 이들이 많았다.

    이번에도 이미지 추적 카메라, 3D 선수 트래킹(3DAT), 드론쇼 등 최신 기술을 선보였다. 그중에서도 단연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것이 있었다. 바로 로봇이다. 그것도 슈팅로봇이다. 로봇의 이름은 ‘큐(CUE)’다.

    (출처:Mashable)

    슈팅로봇이 나타난 곳은 농구장이다. 로봇은 농구 경기 하프타임에 등장해 자신의 슈팅 실력을 마음껏 뽐냈다. 공개된 영상에서 큐는 3점슛 라인을 앞에 두고 슛을 던졌고 클린슛으로 깨끗하게 성공했다. 두 번째 슛은 농구장 정중앙에 위치한 센터서클에 서서 시도했다. 먼 거리인데도 역시나 슛을 성공시켰다.

    로봇은 각종 센서와 3D 매핑 기술, 알고리즘 등을 사용해 농구 골대의 위치를 파악한다. 위치가 확인됐으면 팔과 다리를 조정해 최적의 각도를 만들고 적당한 힘을 가해 슛을 던진다.

    슈팅로봇 큐는 이미 3년 전에 실력을 증명한 바 있다. 일본 프로농구 선수들과의 자유투 대결에서 10대 8로 승리했었다. 큐의 슛 성공률은 100%였다.

    일본 프로농구 선수들과의 자유투 대결에서 이겼다 (출처:youtube ‘Alvark Tokyo’)

    당시 로봇은 두 다리가 플랫폼에 연결돼 이동 능력은 갖추지 못한 상태였다. 직원 3명이 함께 밀어서 로봇을 이동시켜야 했다. 전원 케이블도 연결된 상태였다. 이번 도쿄올림픽에 나타난 슈팅로봇은 두 다리를 이용해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줬다. 기술이 전보다 개선됐다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었다. 이제 공을 집어 들고 슛을 던지고 자리를 이동하는 일까지 모두 수행해낸다.

    로봇은 토요타엔지니어링협회 직원들이 퇴근 후 자발적으로 참여해 만들었다는 점에서도 주목을 받았다. 그들은 로봇전문가도 아니었다. 큐를 개발하기 전까지 로봇 개발 경험을 가진 이는 아무도 없었다.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구축에 필요한 프로그래밍도 인터넷을 통해 익혔다고 전해진다. 당초 개발자들은 만화 <슬램덩크>의 주인공인 사쿠라기 하나미치를 모티브로 만들었다. 우리에겐 강백호로 불리는 캐릭터다.

    로봇의 슈팅 모습을 담은 영상은 곧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뜨겁게 달궜다. 그러다 트위터리안 WholeMarsBlog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를 태그했다. 이 진귀한 장면을 놓칠 리 없었다. 머스크는 해당 트윗에 답글을 남겼다.

    (출처:AP/twitter)

    그는 “컴퓨터는 어이없을 정도로 인간보다 더 정확하다”라고 답했다. 농구뿐만 아니라 다른 영역에서도 인간이 컴퓨터를 능가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도 환기시켰다.

    참고로 일론 머스크는 로봇의 가능성을 누구보다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그 때문인지 인간을 해칠 수 있는 킬러 로봇 개발을 반대하는 사람 중 한 명이다.

    국제농구연맹(FIBA)도 슈팅로봇의 출현을 반겼다.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로봇의 올림픽 데뷔를 축하한다는 트윗을 남겼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나유권

    tech-plus@naver.com

    - Advertisement -

    Recent Articles

    Related Stories

    Enable Notifications    OK No tha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