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매년 찾아온 ‘유튜브 리와인드’ 영상 올해는 없다! 왜?

(출처:youtube)

유튜브가 연말이면 빼놓지 않고 올리는 영상이 하나 있다. 바로 ‘유튜브 리와인드(Youtube Rewind)’ 영상이다. 유튜브 리와인드는 한 해 동안 유튜브에서 일어난 일을 정리해서 보여주는 영상이다 인기 영상, 트렌드, 유튜버를 다룬다. 10년 전부터 계속 이어지는 전통이다 보니 안 나오면 뭔가 허전한 연례행사가 돼버렸다.

2020년이 얼마 남지 않은 지금. 유튜브가 돌연 안 좋은 소식을 전해왔다. 올해는 유튜브 리와인드를 제작하지 않는다고 밝힌 것이다. 한 번도 빠지지 않고 새로운 영상을 공개하던 유튜브가 이번에는 왜 영상을 제작하지 않는 것일까?

유튜브는 2010년 12월 첫 유튜브 리와인드 영상을 업로드 한다. 유튜브에서 인기 있는 영상 여러 개를 이어 붙여 제작한 단순한 영상이었다. 지금도 확인할 수 있다. 한해를 뒤돌아본다는 의미가 담겨있어 반응도 나쁘지 않았다. 이듬해에도 유튜브 리와인드는 어김없이 사용자를 찾아간다.

2012년 유튜브에 게재된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전 세계에서 큰 인기를 누렸다. 유튜브라는 플랫폼은 영상 확산에 큰 도움이 됐다. 많은 사람들이 해당 영상을 시청했고 지금도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영상은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본 영상 10위 안에 들어간다. 역시나 그해 유튜브 리와인드 영상에서는 싸이와 강남스타일 음악을 상당히 비중 있게 다뤘다. 이후에도 한국 유튜버는 꾸준히 영상에 출연하고 있다.

2010년 중반까지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던 유튜브 리와인드 영상에도 안 좋은 댓글이 점점 많아지기 시작했다. 그러다 2018년 문제가 터졌다.

2018년 유튜브 리와인드 영상을 본 사람들은 짧은 영상에서 많은 문제점을 짚어냈다. 한둘이 아녔다.

일단 유명 유튜버와 채널을 놔두고 잘 알려지지 않은 창작자를 출연시켰다는 지적이 많았다.

그해 큰 관심을 모았던 영상을 선택적으로 추가하고 트렌드에 벗어난 영상을 삽입한 것도 지적을 받았다. 크리에이터와 팬들은 전반적인 유튜브 문화를 제대로 묘사하지 못했다는 반응을 보냈다. 유튜버 퓨디파이(PewDiePie)와 발리우드 음악 채널 T-시리즈(T-Series) 채널의 구독 1위 다툼과 인기 유튜버 폴 로건과 KSI의 복싱대결과 같이 광고주 친화적이지 않은 이벤트는 언급도 되지 않았다.

유튜브보다는 트위치와 더 관련이 깊은 게임 포트나이트와 크리에이터 닌자(Ninja)를 비중 있게 다룬 것도 지나치게 상업적이라는 비판을 받아야 했다. 유튜브 리와인드 영상을 보는 것인지 아니면 광고 영상을 보는 것인지 사용자들은 헷갈렸다.

2018년 유튜브 리와인드 영상은 부정적인 여론을 등에 업고 유튜브에서 가장 많은 ‘싫어요’를 받은 영상이라는 대기록을 세우게 된다. 현재 사용자가 영상에 보낸 ‘좋아요’는 292만, ‘싫어요’는 1855만이다. 기록은 여전히 깨지지 않았다.

이후 수잔 보이치키 유튜브 최고경영자(CEO)는 “중요한 순간들을 정확하게 보여주지 못했다”면서 유튜브가 형편없는 일을 했었다고 평가했다.

2019년 12월이 찾아왔다. 새 유튜브 리와인드 영상도 찾아왔다. 영상은 “여러분이 좋아하는 것에 집중하겠습니다. 여러분이 우리보다 더 전문가니까요.”라는 말과 함께 시작한다. 지난해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고도 시인했다. 영상은 이전 영상에서 쏟아진 비판을 적극 수용했다. 잔뜩 화나 있었던 이용자들을 의식해 조심스럽게 영상을 제작한 흔적이 보였다. 영상 스타일도 예전으로 돌아갔다. 장르를 세분화한 뒤 인기 영상을 연달아 소개했다. 하지만 단순히 영상을 나열했다는 지적과 재미없는 영상이라는 평가가 뒤따랐다. 아직 그들의 마음을 돌리기는 역부족이었던 걸까. 2019년 유튜브 리와인드 영상은 가장 많은 ‘싫어요’를 받은 영상 5위에 이름이 올라갔다.

(출처:youtube)

지난 13일 유튜브는 자사 트위터 계정을 통해 올해 유튜브 리와인드 영상에 대해 알려왔다. 트윗에 첨부한 이미지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적혀있었다. “2010년 이후 우리는 리와인드와 함께 한 해를 마감했다”라며 “리와인드를 좋아하든 2018년만 기억하든 리와인드는 항상 여러분을 축하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뒤이어 “하지만 2020년은 달랐다. 아무렇지 않은 것처럼 계속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느낀다. 올해는 리와인드를 쉬기로 했다”라며 2020년에는 유튜브 리와인드 영상이 없다고 밝혔다.

어떤 이유로 유튜브 리와인드 영상을 제작하지 않는지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다. 바이러스 대유행으로 흉흉했던 한해를 뒤돌아보는 것에 부담을 느꼈을 수도 있다. 아니면 근래 제작한 영상에 쏟아진 혹평에 큰 상처를 입어 이를 회복하기 위한 휴식일 수도 있지만 현재로서는 모두 추측일 뿐이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나유권

tech-plus@naver.com

- Advertisement -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