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화웨이의 새로운 잠금 해제 기술은…입술?

    - Advertisement -

    Huaweicentral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 화웨이(HUAWEI)가 색다른 잠금 해제 방식을 특허로 출원했다는 소식이다. IT매체 글로벌타임스는 “화웨이가 입술을 이용한 잠금 해제를 개발하고 있다”라고 보도했다.

    화웨이는 지난 6월 29일 자로 관련한 문서를 공개했다. 업체는 이 기술을 스마트폰을 잠금 해제하는 방식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기술은 입술의 형태뿐만 아니라 움직임을 이용해서 사용자를 식별할 수 있다.

    cosmopolitan

    입술은 ‘또 하나의 지문’이라고 불릴 정도로 사람마다 다 다르게 생겼다. 일란성 쌍둥이라 해도 그 모양이 다르다는 것. 서울지방경찰청 과학수사팀에 따르면, 입술은 점막과 가장자리 사이에 있는 땀샘, 피지선, 홈 등에 따라 독특한 생물학적 특징이 있다. 프랑스와 미국에서는 입술 지문 대조를 통해서 범인을 가려낸 사례도 몇 있다.

    화웨이는 이러한 지문의 특징을 이용해 잠금 해제를 할 예정이다. 아이폰의 페이스 ID처럼 먼저 사용자가 입술 사진을 등록하면 끝이다. 사용자는 잠금 해제 시 입술을 전면 카메라에 비추기만 하면 된다. 식별 모듈은 캡처된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기록된 입술 이미지와 비교하고 분석한 뒤 잠금 해제를 결정한다.

    Analytics India Magazine

    움직임을 식별한다고 언급하긴 했지만 상세한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입을 쭉 내민다든지, 양옆으로 길게 늘이는 식으로 입술의 움직임을 제대로 등록하지 않는다면 악용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페이스 ID의 경우, 사용자가 눈을 감고 있을 경우 잠금 해제가 불가하다. 혹여 스마트폰의 주인이 자고 있을 때 누군가가 악의적으로 잠금을 해제할 수 있어서다. 지문 역시 범인이 소유자의 지문을 사용해 잠금을 푼 사례가 꽤 많아 논란이 돼왔다. 화웨이의 입술 잠금 해제 방식도 이런 문제를 피해 가기란 어려워 보인다.

    ABC

    마스크가 필수임 요즘 시국에 입술 잠금 해제는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도 있다. 아이폰 사용자들은 코로나 이후 마스크를 쓰고 잠금을 해제하는데 꽤 어려움을 느꼈다. 지금은 마스크를 쓰고도 인식이 되도록 업데이트를 했지만, 입술은 이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지도 의문이다.

    글로벌 타임스는 화웨이가 이 기술을 스마트폰에 탑재하는 데는 적게는 수개월이 걸릴 듯하다고 추정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전다운

    tech-plus@naver.com​

    - Advertisement -

    Recent Articles

    Related Stories

    Enable Notifications    OK No tha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