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축구 덕후라면 이 앱은 알아야지

freepik

해외 축구 ‘덕후’라면 경기를 보기 전 일련의 과정을 거친다. 일단 축구 일정 확인, ‘알림’은 중요하다. 현생에 치여 혹시 경기를 놓칠 수도 있으니 필수다. 하루 전과 시작 30분 전에는 꼭 알림을 해둬야 한다.

경기 전엔 중계진이 누군지, 선발 라인업이 어떤지 체크한다. 출전 선수 혹은 결장자가 누군지 알아야지 속이 시원하다. 선수에 따라 좋아하는 축구팀이 바뀌기도 하니, 당연한 과정이라고 보면 된다.

goodspeed

경기가 끝났을 땐 여운을 즐기기 위해 하이라이트를 꼭 봐야 한다. 멋진 슛 장면은 암만 봐도 안 질린다. 오늘 잘 한 골키퍼의 선방 모음도 챙겨 본다. 뭐 아직 하이라이트가 업로드되지 않았다면 우리 팀의 다음 경기 일정을 확인한다. 경기 시간과 일정을 체크하고, 전력을 확인한다.

축구에 ‘진심’인 사람들은 공감하지 싶다. 그리고 아마 비슷한 불편함을 느꼈을 테다. 축구와 관련된 정보는 생각보다 적고,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선 여러 번의 검색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점. 국내에서 인기가 적은 축구팀을 응원한다면 특히나 많이 불편했을 거다.

AppAdvice

그럼 이 앱을 깔아보는 건 어떨까. 유럽 축구 일정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앱들이 있다. 찐 축구 덕후라면 이미 알고 있을 테지만(…), 입문자를 위해 준비해봤다.

개발자가 필요해서 만든 앱! 오늘의 해외 축구

Google play

‘오늘의 해외축구’는 일일이 찾아다니기 귀찮았던 축구 정보를 한눈에 보기 쉽게 모아둔 앱이다. 개발자는 앱 소개에서 ‘저희가 필요해서 만든 앱’이라고 언급했는데, 진짜 팬이 만들어서 그런지 유용하더라.

해외 주요 리그 일정과 중계 시간, 컵대회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방송사와 중계진 정보, 라이브 스코어도 확인할 수 있다. 뭐 이 정도면 검색 사이트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정보다.

좋은 점은 페이지가 연결된다는 점이다. 경기별로 상세정보란이 있는데 여기서 네이버, 다음, 유튜브, 스포티비 페이지를 왔다 갔다 할 수 있다. 네이버에서 볼 수 있는 경기 텍스트 중계도 볼 수 있고, 유튜브에서 보는 경기별 하이라이트 영상도 볼 수 있다. 다음 사이트의 경기 타임라인, 기록도 확인할 수 있다.

뭐 PC로 관련 정보를 살핀다면이야 필요 없지만 모바일로는 사이트를 오가면서 검색하기 귀찮다. 앱에서 사이트를 모아두니 훨씬 편하다. 내가 응원하는 팀, 관심 경기나 리그, 선수를 설정해두면 경기 시작 30분 전 알림을 받을 수 있다.

폰으로 경기 보려면? SPOTV NOW

축덕이라면 이미 깔아뒀을 가능성이 높다. 폰으로 축구 중계를 볼 수 있는 SPOTV NOW다. 앱은 스포츠 중계방송 전문 채널 SPOTV에서 운영하는 OTT서비스다.

프리미어리그 전 경기를 생중계하고 있어 동시에 열리는 경기들도 선택해서 볼 수 있다. 모든 경기를 볼 수 있는 만큼, 경기를 보려면 이용권(월 21,000원)을 구매해야 한다. 대신 우리나라 선수가 출전하는 경기는 무료로 생중계 된다!(이득)토트넘 홋스퍼 경기도 무료다! 이외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스코어 확인과 하이라이트 영상 다시 보기 정도다.

에펨코리아

폰으로 경기를 보기 위해 꼭 필요하지만, 단점이 참 많은 앱이기도 하다. 이용자들은 완전히 공감할 텐데 서버 관리가 잘 안되는 듯하다. 올해 EPL 개막전이 열렸을 때도 서버가 터지면서 경기를 볼 수가 없었다. 이후 복구되긴 했지만 이런 일이 잦은 편이다.

다른 앱은 잘 실행이 되는데, 이 앱만 유독 ‘네트워크 연결을 확인하라’는 메시지가 뜬다. 인기 경기도 잘 끊기는 편이다. 손흥민 선수 경기 날은 무조건 버퍼링과 씨름하는 정도. 독점 중계니 다른 곳에서 경기를 볼 수도 없고, 유료 결제하는 이들의 불만이 참으로 많은 앱이다.

아니 스코어 잠궈두면 뭐하지? 이렇게 떡하니 몇호 도움이 뜨는데요?

앱 디자인 역시 축구 덕후에 대한 배려가 없는 편이다(…). 스코어 스포일러를 싫어하는 축구 덕후가 많을 테다. 스코어는 가릴 수 있게 서비스하고 있긴 한데, 무슨 소용인가 싶다. 앱에 들어가자마자 대문짝만하게 ‘하이라이트’ 영상이 뜬다. 특히 손흥민 선수가 활약한 날엔 친절하게 ‘0골 0도움’이라고 띄워놓더라.

평점 1.4… 이런 앱이 많이 없는데…

뭐 이런 불만은 에디터만 가지고 있는 게 아닌 듯하다. 앱스토어와 플레이스토어 별점을 보면 처참하다. 2점도 채 안 된다. 축구 경기를 폰으로 볼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지만! TV로 보는 게 확실히 속 편하긴 하다. 그래도 다른 대안이 없는데 어떡합니까. 써야지.

경기 정보부터 관련 뉴스까지 fotmob

축구 관련 소식이 다 모여있는 앱 fotmob이다. 오늘의 해외축구에서는 팝업처럼 다른 페이지를 열어야지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건 앱 내에서 다 확인할 수 있다. 정보도 상세하다.

축구 라인업을 볼 수 있는데 이 데이터가 상세하다. 포지션별로 우리 팀과 상대팀의 전적을 비교해두는데 한눈에 보기 편하다. 출전 시간부터 두 선수가 함께 경기를 한 적이 있는지, 득점, 어시스트, 유효 슈팅, 패스 정확도 등을 볼 수 있다. 포지션별 세부 스탯도 다 다르게 기재돼 있다. 엄청 디테일하다.

통계 수치를 보는 걸 좋아한다면 앱을 까는 걸 추천한다. 뭐 슛 분석도 막힌 슛부터 골대에 맞은 슛, 박스 내 슛, 박스 밖 슛으로 나눠서 분류해둔다. 최신 스코어 속보도 제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앱이다.

어느 팀이 이길지 질지 베팅해보는 란도 있는데 꽤 재밌다. 두 팀이 득점을 할지, 2.5골 이상 나올지 등을 선택해 베팅하고 다른 축구 덕후들은 어떻게 투표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또 한 가지 장점은 축구 관련 뉴스를 볼 수 있다는 점. 축구 관련 뉴스는 다 여기서 볼 수 있다. K리그도 마찬가지. ‘이적’ 카테고리가 따로 있는데 주요 이적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계약 기간이나 계약 금액도 상세하게 알 수 있다.

단, 뉴스 기사들은 영어로 서비스한다는 단점이 있다(…) 한국어로 번역까지 되면 참 좋겠지만 서비스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중계 일정도 한국은 없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전다운

tech-plus@naver.com​

- Advertisement -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