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방미인 모니터 ‘벤큐 EW3280U’

1, 언제부턴가 모니터의 선택 기준이 달라졌습니다. 한동안 27인치 화면크기에 머물러 있었는데, 지금은 32인치 위주로 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해상도도 자연스럽게 4K로 올라가게 되고, 이왕이면 HDR 지원까지 챙기게 됩니다.

모니터는 사용 빈도가 높은 제품이고, 그만큼 선택에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 저는 PC에서 영상 편집, 사진 보정을 주로 하고 있고, 종종 넷플릭스나 웨이브를 통해 영화, 드라마를 감상하고, 가끔씩 게임도 즐깁니다.

그러다 보니 모니터 선택에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최근 만난 벤큐의 EW3280U 모니터는 저의 고민을 마치 알고 있는 듯한 제품이었습니다. 영상 편집이나 사진 보정 같은 조금 전문적인 영역도 커버하면서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는 한마디로 실용적인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전반적인 디자인은 깔끔합니다. 화면 주변부인 베젤은 최소화해 책상 위에 올려놓고 바라보니 화면만 꽉 차 보입니다. 받침대는 라운드 처리한 사각형으로 전반적인 디자인에서 통일감이 느껴집니다.

3, 화면 크기는 32인치로 4K(3840 x 2160)를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인치당 138 픽셀입니다. 디스플레이는 IPS 패널로 10bit(8bit+FRC)입니다. HDR을 위한 기본 조건을 갖췄습니다. 여기에 DCI-P3 95%, sRGB/Rec.709 100% 적용까지. 영상 편집과 사진 보정을 자주 하는 저로서는 P3 지원은 중요한 점 중의 하나입니다.

화면에 사진 또는 영상을 띄워놓고 작업을 해 보니 색재현력에 있어선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게다가 32인치의 널찍한 화면에서 작업하는 맛은 또 다릅니다. 27인치도 작지 않다고 생각 했는데, 어느새 초라해 보이기까지 하네요.

4, 스피커는 2.1 채널입니다. 화면 하단에 2W 스피커 2개를 집어넣었고, 후면 상단에 5W 우퍼가 들어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모니터 스피커는 음질이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별도의 스피커를 설치합니다.

그런데, 벤큐 EW3280U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모니터 내장 스피커로도 충분히 풍부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하면서 단 한 번도 외부 스피커를 연결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모니터 스피커의 음질이 은근 좋아서 꽤나 놀랬습니다.

영상 종류에 따라 라이브/팝, 시네마, 대화/음성, 게임, 락/파티 등 다양한 맞춤형 사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좌측 하단 쪽에 소리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볼륨 휠이 자리 잡고 있으며, 볼륨은 동봉된 리모컨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4, HDR은 디스플레이 HDR 400 인증을 받았습니다. 게임 HDRi, 시네마 HDRi, HDRi 3가지 설정을 제공합니다. 콘텐츠에 적합하게끔 밝기와 그레이 스케일을 미세 조정했다고 합니다. 3가지 설정을 실행해 보니 미세하게 화면이 다릅니다.

HDR은 영화뿐만 아니라 게임에서도 많이 도입된 상황입니다. 저 또한 즐겨 하는 게임이 HDR을 지원하고 있다 보니, HDR 모니터를 챙기게 되는데요. HDR이 있고, 없음은 정말 많은 차이가 납니다.

5, 벤큐 모니터는 몇 번 사용해 봤는데,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부분 중 하나가 ‘아이케어’ 기술입니다. 몇 시간씩 쳐다봐야 하는 모니터이다 보니 눈 건강을 해칠 수 있는데, 이를 위한 시력보호 기능입니다. 벤큐 EW3280U에도 다양한 시력보호 기능들이 제공됩니다.

먼저 자동밝기 조절(B.I.+)은 모니터 하단 중앙에 있는 센서를 통해 주변 밝기와 색온도를 감지해 눈이 가장 편안할 수 있는 화면 밝기와 색온도가 자동으로 세팅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개인적으로 화면 밝기에 민감한 편인데, 주변 밝기에 따라 모니터 밝기 조절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자주 하곤 합니다. 그런 점에 있어 벤큐 EW3280U는 주변 상황에 따라 적정 밝기로 세팅을 해줘서 사용하는 동안 좋았습니다.

깜빡임 방지 기능도 제공됩니다. 일반 모니터는 보통 미세한 깜빡임(플리커)이 생깁니다. 이로 인해 눈은 인식하지 못하지만, 장시간 사용 시 쉬이 피로감을 느끼게 되는데요. 벤큐 EW3280U는 깜박임 방지 기술 통해 눈의 피로를 줄여줍니다.

이외에도 눈 휴식시간 알림 기능을 통해 일정 시간 사용 후 눈이 쉴 수 있도록 알림을 해주며, 색약자들을 위한 색약모드도 지원됩니다. 청색광 차단도 할 수 있습니다. 차단률에 따라 멀티미디어, 웹서핑, 오피스, 리딩, 전자종이 등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단자는 HDMI 2개, 디스플레이포트, USB-C, 헤드폰 잭 등을 품고 있습니다. 게임을 위한 AMD FreeSync 기능을 지원하며, 저해상도 영상의 화질을 개선해 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과 화면 이외의 부분을 어둡게 처리하는 스마트 포커스 기능이 제공됩니다.

6, 벤큐는 EW3280U을 엔터테인먼트 모니터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32인치 대화면에 4K와 HDR 지원, 2.1 채널 스피커 등으로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즐기기엔 꽤나 좋은 모니터입니다. 눈여겨볼 부분은 10bit 지원과 DCI-P3 95% 적용입니다. 이로 인해 영상, 사진 작업용으로 쓰기에도 무리가 없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모니터로만 쓰기엔 다소 아까운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32인치 4K 모니터를 고려하고 있다면 한번 살펴볼 만한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

- Advertisement -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