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관심사 공유하는 ‘커뮤니티’ 공개

- Advertisement -

Twitter

지난 8일 트위터가 ‘커뮤니티’라는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하고 있다고 지원 센터를 통해 밝혔다. 커뮤니티는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특정 주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이다.

커뮤니티에 가입하면 자신의 팔로워가 아닌 커뮤니티의 구성원들과 트윗을 나눌 수 있다. 커뮤니티 안에서 작성된 트윗에는 구성원만 답글을 달 수 있다.

전반적인 기능은 페이스북의 ‘그룹’, 디스코드의 ‘서버’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트위터 커뮤니티는 공개된 서비스라는 차이점이 있다.

페이스북의 경우 비공개 그룹에서 작성된 게시물은 그룹 구성원만 볼 수 있고, 디스코드도 서버에 초대된 사람만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반면 트위터 커뮤니티에서 작성된 모든 트윗은 해당 커뮤니티 페이지를 방문한 다른 사람들도 볼 수 있다.

Twitter

반대로, 커뮤니티에 작성한 게시물은 자신의 팔로워에게 보이지 않는다. 평소 공유하던 주제와 다른 분야의 글을 작성할 경우 기존 팔로워의 관심을 끌기 어렵다. 오히려 반대되는 가치관을 지닌 팔로워와 분쟁이 벌어질 가능성도 있다.

커뮤니티를 통해 트윗을 작성하면 자신의 팔로워 대신 커뮤니티 구성원들에게 보이기 때문에 이런 경우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만약 자신이 평소 공유하던 주제와 다른 분야에 관심이 생겼다면 커뮤니티 기능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Twitter

커뮤니티 기능이 처음 언급된 건 반 년도 넘었다. 지난 2월 트위터는 향후 도입할 수익 모델 중 하나로 커뮤니티를 소개했다. 회원들이 여러 커뮤니티를 전전하며 트윗을 작성함으로써 트위터 서비스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다는 것이다.

3월에는 트위터 앱에서 커뮤니티를 생성하는 기능과 페이지가 발견됐으나 이후로 명확한 변화가 없었다.

아직은 테스트 기간이다 보니 새 커뮤니티를 생성할 수는 없다. 트위터가 개설한 몇 가지 커뮤니티만 존재한다. 트위터는 향후 몇 달 안에 더 많은 사람들이 커뮤니티를 개설할 수 있게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병찬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Related Stories

Enable Notifications    OK No tha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