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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리에이터는 팬들의 후원을 먹고 자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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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폰이나 카메라만 있으면 누구든 창작자다. 시중에 유통되는 글과 영상은 더는 언론사와 방송사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기존 미디어에서 다루지 못했지만 사람들의 흥미를 끌만 한 콘텐츠가 쏟아지고 있다. 디지털 콘텐츠를 생산하는 이들을 부르는 ‘크리에이터(Creator)’라는 단어도 익숙해졌다. 선망하는 그들과 교류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 아니다. 단방향에서 양방향 소통으로 바뀐 지 오래다. 내가 남긴 댓글을 읽어주고 반응도 한다.

    단순히 좋아하는 것을 넘어 팬들은 이제 그들을 후원하기 시작했다. 서비스 제공자가 일정 수수료를 가져가는 것을 제외하면 팬들로부터 직접 돈을 받는 셈이다. 후원하는 이유도 다양하다. 기념비적인 날에 축하의 의미를 담아 보내거나 다음에도 질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달라는 바람을 담기도 하고 수많은 팬 중에서 나를 드러내는 방법으로도 사용된다. 크리에이터는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팬은 원하는 콘텐츠를 꾸준히 제공받게 된다.

    이런 일이 가장 활발한 곳은 유튜브다. 유튜브에서는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영상이 올라온다. 하루 평균 업로드되는 영상만 1억개가 넘는다. 평생 유튜브를 봐도 다 못 보는 방대한 양이 매일 쌓이고 있다.

    새로운 콘텐츠에 도전하는 사람 대부분은 이곳으로 모인다. 부업으로 혹은 취미로 시작한 유튜브가 잘 되면서 퇴사를 하는 사람도 나타났다. 억대 수입을 올리는 유튜버를 부러워하며 본격적으로 크리에이터에 도전하는 이들도 늘었다. 크리에이터는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 상위권에 당당히 자리하게 됐다.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일단 광고 수익이 있다. 구독자 1000명, 지난 12개월간 시청시간 4000시간만 넘으면 광고를 통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광고 협찬을 받는 방법도 있다.

    후원으로 대표적인 것은 ‘슈퍼챗’이다. 실시간 채팅방을 연 상태에서 시청자로부터 일정 금액을 후원받는 식이다. 채널 멤버십을 운영해 매월 이용료를 받을 수도 있다.

    그런데 유튜브와 비슷한 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먼저 수익을 창출하는 곳이 있었다. 바로 아프리카TV다. 방송인들은 자신을 BJ(Broadcasting Jockey)로 지칭했고 실시간 개인 방송을 내보냈다. 그들은 플랫폼 내에서 사용되는 유료아이템인 ‘별풍선’을 팬들로부터 받으며 수익을 올렸다. 하루에 수억원을 별풍선으로 받는 사례들이 뉴스로 다뤄지며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팬이 크리에이터를 직접 후원하는 문화는 점점 확산됐다. 물론 모든 일에는 부작용이 따른다. 후원으로 인한 문제들이 하나둘 터져 나왔다.

    미성년자가 부모의 휴대폰이나 카드를 몰래 가져와 자신이 시청하는 창작자에게 거액을 송금한 일은 수차례 매스컴을 탔다. 유료 아이템을 요구하기 위해 실제 연인 관계로 이어질 것처럼 보이는 행동을 한 BJ의 행동이 도마 위에 오르기도 했다. 콘텐츠보다는 수익을 먼저 생각하고 때론 돈은 구걸하는 듯한 태도는 많은 이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시청자를 끌어모으기 위한 자극적인 콘텐츠는 여전히 난무하며 가장 많은 후원을 한 시청자를 줄 세워 경쟁을 유도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온라인 콘텐츠의 영향력은 더 강해졌다. 크리에이터는 자신에게 이로운 플랫폼을 찾아 정착하고 있다. 창작자는 광고나 후원을 기반으로 창작 환경을 보장받고 팬덤 문화를 공고히 한다.

    후원 문화는 이제 다른 플랫폼에서도 대거 적용하는 추세다. 창작자를 후원하는 기능을 도입했거나 발표한 상황이다.

    트위터

    유명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제인 만춘 웡은 트위터가 새 오디오 기반 서비스 ‘스페이스(Space)’에서 ‘팁자(Tip Jar, 팁을 넣는 용기)’ 기능을 추가하는 작업 중인 것을 발견했다. 지난 2월에 발표한 ‘슈퍼 팔로우(Super Follow)’ 기능과 함께 요금을 내야 콘텐츠 접근 권한을 얻게 될 것으로 보인다.

    클럽하우스

    클럽하우스는 디지털 지급결제업체 스트라이프와 제휴해 이용자에게 직접 송금하는 기능을 탑재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등록해 콘텐츠 제작자에게 일정 금액을 송금하게 된다. 수수료는 없다. 송금한 금액 100%가 제작자에게 전달된다. 크리에이터를 후원하는 기능이 확대되는 가운데 자사 서비스 내에서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페이스북

    페이스북도 트위터의 슈퍼 팔로우와 마찬가지로 이용자가 콘텐츠 제작자를 후원하는 기능인 ‘스타즈(Stars)’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은 가상의 선물인 ‘배지(Badges)’를 출시했다. 인스타그램 라이브 시청자는 보상으로 배지를 선물하고 인플루언서는 방송을 통해 수익을 얻는다.

    스포티파이

    음악 스트리밍 업계에도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지난해 스포티파이는 아티스트에게 직접 송금하는 기능을 새롭게 출시했다. 스포티파이 측은 해당 기능이 코로나19로 발이 묶인 아티스트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운드클라우드

    사운드클라우드는 팬들이 아티스트에게 직접 돈을 송금하는 기능을 선보일 예정이며 플랫폼 내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렇듯 여러 영상·음악 플랫폼에서 크리에이터가 수익 창출할 기회를 넓히는데 힘쓴다. 이어 후원을 전문적으로 하는 서비스도 등장했다.

    패트리온(Patreon)은 음악가, 소설가, 사진작가 등 창작자를 후원하는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한다. 음악인들이 거리 공연을 하고 모금하는 것을 그대로 온라인으로 옮겨놓은 형태다. 직접 대중과 대면해야 하는 창작자들은 코로나19 유행으로 그들의 생계를 위협받는 지경에 이르렀다. 공연은 중단되고 거리는 한산해졌다. 무대를 잃은 문화예술인의 어려움은 우리 모두가 공감하는 사실이다. 패트리온은 창작자들이 창작을 멈추지 않고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후원자가 후원을 끊기 전까지는 후원은 계속된다. 일시 후원도 가능하나 기본 멤버십 형태는 정기 후원이라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수수료도 5% 수준이다.

    창업자의 이력도 흥미롭다. 패트리온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잭 콩트는 뮤지션 출신으로 누구보다 예술가들이 가지는 어려움을 잘 이해하며 여전히 자신을 뮤지션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투네이션이라는 서비스도 있다. 투네이션을 이용하면 유튜브나 트위치 크리에이터를 후원할 수 있다.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워 크리에이터의 선택을 받고 있다. 이용자는 크리에이터가 올린 투네이션 배너나 후원 링크를 클릭하고 이동해 후원하게 된다. 카카오TV, 아프리카TV 등 여러 플랫폼에도 적용 가능하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나유권

    tech-plu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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