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인스타그램, ‘저작권 침해’ 알리는 DM 믿지 마세요!

    - Advertisement -

    “안녕하십니까. 계정 게시물에서 저작권 침해가 감지되었습니다. 저작권 침해가 잘못되었다고 생각되면 피드백을 제공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24시간 이내에 계정이 폐쇄됩니다. 아래 링크에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YTN, 홍진영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오피셜 계정으로 이런 내용의 DM이 날아온다면? ‘저작권 침해’라는 말에 놀라 링크를 누르는 이용자가 많을 테다. 하지만 메시지를 자세히 보면 내용이 이상하다.

    인스타그램을 포함한 모든 SNS는 ‘저작권 침해’를 이유로 경고 없이 계정을 삭제한 사례는 없었다. 저작권에 민감한 유튜브도 경고 후 해당 영상을 삭제한다.(물론 저작권 위반 경고가 3회 누적되면 계정을 영구히 삭제하긴 한다) 그렇지만 인스타그램은 24시간 내에 계정을 폐쇄한다고 경고하고 있다.

    Business Insider

    눈치챘겠지만 해당 메시지는 인스타그램이 보낸 메시지가 아니다. 인스타그램의 공식 계정인 것처럼 조작해 보낸 해킹 메시지다. 우리나라를 포함해 이런 DM을 받은 사용자가 꽤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링크를 누르면 인스타그램에 다시 로그인해야 하는데, 이때 계정이 해킹되면서 잠겨버린다. 또 스마트폰, PC에 악성코드가 깔린다.

    최근 이런 해킹 시도가 많아지자, 인스타그램은 보안 점검 도구를 강화했다. 지난 13일 공식 사이트를 통해 “최근 이메일 주소나 전화번호가 변경된 사용자를 대상으로 보안검사를 안내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instagram

    인스타그램은 계정 보안 단계를 높이도록 방법을 안내한다. ▲로그인 활동 확인 ▲저장된 로그인 정보 ▲연락처 정보 업데이트 등이다.

    로그인 활동 확인은 내 계정으로 로그인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데 접속 기록이 본인인지 아닌지를 체크할 수 있다. 또 로그인 정보가 어디에 저장이 됐는지 확인할 수 있다. 연락처 정보 업데이트는 내가 사용하고 있는 이메일, 전화번호를 입력하는 보안 절차다. 계정 정보가 변경될 시 이메일, 전화번호로 인스타그램 측에서 확인을 거치기 위해서 마련된 단계다.

    instagram

    2단계 인증도 업그레이드됐다. 인스타그램은 비밀번호 보안을 위해 2단계 인증을 지원하고 있다. 알 수 없는 기기에서 내 계정으로 로그인하려고 할 때, 알림이 표시되고 로그인 코드를 전송해 주는 기능이다. 지금까지는 전화번호 인증, 인증 앱으로만 인증을 할 수 있었지만 왓츠앱을 통해서도 인증을 활성화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은 보안 점검 기능이 한층 더 강화됐다는 소식을 알리면서 “인스타그램은 절대 이용자에게 DM을 보내지 않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인스타그램은 공식 소식이나 문제가 발생했을 시 이메일로 연락을 주고 있다. 인스타그램에서 보낸 이메일은 메뉴-보안-instagram에서 보낸 이메일에서 확인할 수 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전다운

    tech-plus@naver.com​

    - Advertisement -

    Recent Articles

    Related Stories

    Enable Notifications    OK No tha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