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윌이 공인중개사 합격자 1400명을 한곳에 모은 까닭은?

1400명이 모였다. 코로나 바이러스 19로 인해 수도권에 50명 이상 집합 금지 상황인데, 어찌 된 일일까. 2020년 12월 16일 김포시 캠프원에서 모인 이들은 그런 걱정이 없다. 모두 비대면으로 뭉쳤기 때문이다. 이제는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줌을 통해서다.

바로 올해 31회 공인중개사 시험에 합격한 합격자들이다. 그리고 에듀윌 수강생이었기도 하다. 한해 동안 열심히 공부해 합격 성취한 이들이 1400명이 비대면으로 한자리에 모인 이유는 무엇일까.

12년 이어온 합격자 모임 행사, 코로나 19로 타격…해답은 ‘비대면’

“주장하지 않고 증명해야 한다”

에듀윌의 슬로건이자 정체성으로 자부하는 건 ‘꿈을 현실로 만드는 에듀윌’이다. 이는 ‘고객의 꿈, 직원의 꿈, 지역 사회의 꿈을 실현한다’라는 에듀윌 비전으로 구현된다. 하지만 에듀윌 내부에서만 통용되는 철학이 따로 있다. 바로 “주장하지 않고 증명해야 한다”라는 것이다.

창립한지 28년. 명실상부 공무원·자격증 교육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한 에듀윌은 스스로 1위임을 주장하지 말라고 한다. 위상은 주장한다고 입증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증명’해야 한다. 12년째 이어나가고 있는 ‘에듀윌 공인중개사 합격자 모임’도 이러한 증명의 한 방법이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공인중개사 합격자를 배출한다고 자부하는 에듀윌은 매년 추진하는 이 행사를 통해 자신감을 증명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2000여명이 모였다. 인원수가 상당하기 때문에 준비 시간과 장소, 투입되는 인력도 만만치 않았다. 2000여명을 수용하는 공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지금까지 행사는 대부분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했다.

하지만 올해는 사정이 다르다. 코로나 19 때문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으로 인해 수천명의 인원이 한 장소에서 모이기 어려웠다. 그렇다고 행사를 취소하거나 연기할 수 있을까. 김운송 에듀윌 마케팅 본부 전략마케팅 1팀장은 “단순히 합격자를 축하하는 행사뿐만 아니라 에듀윌 브랜드 경험을 직접 체감할 수 있는 게 에듀윌 공인중개사 합격자 모임”이라며 “합격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개업이나 취업 등을 고려해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면서 에듀윌이 평생 동반자라는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게 하는 행사”라고 그 의미를 강조했다.

2020 에듀윌 공인중개사 합격자 모임 행사 진행을 맡은 방송인 서경석과 김은정 아나운서. 서경석 씨는 올해 공인중개사 시험 1차를 통과했다. 김은정 아나운서는 앞서 시험에 합격한 ‘선배’ 공인중개사이기도 하다.

행사 취소는 없다. 반드시 하고 될 때까지 한다. 12월 행사지만 올해는 5월부터 2020 에듀윌 공인중개사 합격자 모임을 기획했다. 역시 답은 비대면이다. 에듀윌은 온라인 교육 시장에서 손에 꼽히는 강자다. 30년 가까운 온라인 교육 환경 구축 노하우를 확보했다. 이런 경험이라면 수천 명의 비대면 행사도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을 거라 판단, 에듀윌 역사상 처음으로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인터랙티브로 합격자 모임 행사를 꾸리기로 했다.

수천 명 수용할 영상 시스템 구축…에듀윌 온라인 강의 노하우 발휘

물론 쉽게 풀리지는 않았다. 대관부터 말썽이 있었다. 코로나 19로 행사 스튜디오로 활용할 장소 섭외가 마땅치 않았다. 겨우 찾은 장소는 올여름 수해로 인해 침수되는 사태가 일어났다. 결국 김포 캠프원 세트장으로 확정하고 계약을 완료하는 때까지 3개월이 걸렸다.

다음은 비대면 인터랙티브 시스템이다. 비대면 행사로 개최하기로 하고 온라인 행사에 참여하고자 하는 합격자들의 신청을 받았다. 1400여명이었다. 직접 참여하지 않고 시청만 하기 위해 채널에 들어오겠다고 하는 사람까지 합치면 3000명을 넘어섰다. 이 인원을 수용하고 영상으로 실시간 인터랙티브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했다.

각종 온라인 설명회가 진행되는 공간인 온라인 라이브 전용의 ‘스튜디오 ON’과 지난 11월 문을 연 업계 최초의 유튜브 전용 ‘스튜디오 W’ 중 토크쇼 형식의 프로그램 제작 공간 ‘쇼캐스트’, ‘라운지’

여기서 에듀윌이 수십 년간 쌓아온 온라인 원격 강의 시스템 경험과 노하우가 발휘됐다. 오랜 기간 동안 에듀윌은 풀 HD급 고화질 인터넷 모바일 강의를 제공한다. 단방향이 아닌 수강생의 학습 진도와 수강 관리 등을 1 대 1로 관리한다. 영상 교육 인프라도 마찬가지다. 지금까지 진행해왔던 각종 설명회도 온라인으로 대체해봤다. 동시 접속자가 7000명인 온라인 설명회도 있었다. 최근에는 V-커머스 환경까지 조성해 비대면 온라인 영상 환경에는 자신이 있었다. 유튜브 전용 스튜디오와 함께 온라인 라이브 전용 스튜디오도 올해 문을 여는 등 양방향 영상 인프라 개발에 집중한 것도 충분히 도움이 됐다.

화면 테스트와 리허설 준비 장면

2020 에듀윌 공인중개사 합격자 모임은 기본적으로 줌을 통해 진행하기로 했다. 최근 학교 온라인 수업도 줌으로 하는 시대이니만큼 사용자환경(UI)과 경험(UX)이 익숙하리라는 판단했다. 물론 줌 외에 유튜브와 네이버tv 등 다양한 채널을 확보해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 없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꿈’과 ‘소통’에 방점을 둔 콘텐츠…합격자들 이야기에 귀 기울여

2020 에듀윌 공인중개사 합격자 모임 행사 스튜디오 현장에서 에듀윌 직원들과 영상 스태프들이 사전 점검을 하고 있다

마지막은 콘텐츠다. 앞서 이 모임 행사는 에듀윌의 사후 서비스이자, 합격자들의 인적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게 주목적이다. 즉 소통이 없으면 행사 취지를 충분히 살리지 못한 것이다. 그래서 콘텐츠가 중요했다. 이번 행사를 인터랙티브 방식으로 진행한 것도 이 때문이다.

공인중개사 시험 강의를 담당했던 7명의 교수가 출연하는 교수님과의 만남, 축하 공연 등 외에도 인적 네트워킹 활동을 위해 다양한 수강생들의 이야기를 콘텐츠로 담았다. 모녀가 합격한 사례, 대학생 합격자, 퇴직자 사례 등 에듀윌을 통해 공인 중개사에 합격할 수 있었던 ‘사람의 이야기’를 4~5분 정도 되는 짧은 다큐멘터리로 사전제작했다. 합격 수기와 비슷하지만, 시험공부 내용뿐만 아니라 공부 과정과 경험, 그리고 삶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기 위해서다.

사전 제작된 영상뿐만 아니라 라이브 커뮤니케이션도 진행했다. 합격자들이 직접 라이브 영상 채팅에 참여, 비대면 솔루션으로 진행한 이번 행사를 돋보이게 했다.

에듀윌 이영방 교수가 합격자에게 축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이영방 교수의 강의를 들었던 합격자들이 실시간 채팅으로 환영하고 있다

에듀윌 합격자 모임 행사에는 트레이트 마크가 있다. 바로 휘장 퍼포먼스다. 행사에 참여한 합격자 수천 명이 휘장을 함께 들고 환호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기념사진을 찍었지만 점점 합격자 수가 늘어나자 3년 전부터는 드론을 띄워 촬영하기도 했다.

올해는 함께 모일 수 없으니 1400여 개의 화면 창에서 동시에 작은 휘장을 들고 퍼포먼스를 하는 것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말이 쉽지 이것 또한 에듀윌에겐 큰 과제였다. 어떻게 동시에 1400여명의 합격자들이 동시에 휘장을 들고 진행하는 퍼포먼스를 성사시킬 수 있을까.

과정을 들어보면 마치 ‘전격전’과 같다. 과거에는 행사장에서 휘장을 나눠주면 됐지만, 올해는 상황이 완전 뒤바뀌었다. 에듀윌은 합격자 발표가 나자마자 모임 행사 신청 홈페이지를 열었다. 사전에 축하 선물을 준비했고, 이를 합격자 집에 모두 배송했다. 퍼포먼스에 참가하는 1400여명 외 채널에 입장하는 모든 신청인인 3000여명에게 배송 작전이 펼쳐졌다. 김운송 팀장은 “비대면으로 진행하면 행사 준비 비용이 절감될 거라고 하지만, 이런 배송 작업까지 하고 나니 비용도 만만치 않았다”면서 멋쩍게 웃었다.

그렇게 12월 16일이 됐다. 저녁 7시부터 2시간 동안 진행된 2020 에듀윌 공인중개사 합격자 모임 행사는 12년 만에 처음으로 온라인 인터랙티브 방식으로 이뤄졌다. 그리고 오프라인 행사와 견줘 에듀윌의 ‘브랜드 경험’이라는 가치를 떨어트리는 일은 없었다.

에듀윌 “2023년까지 비대면 콘텐츠·솔루션에 투자 9배 이상 할 것”

올해 에듀윌 공인중개사 합격자 모임 행사는 에듀윌에게 또 다른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이러한 비대면 인프라 환경 구축을 통해 에듀윌의 ‘에듀테크 기업’으로서 가치를 한층 높일 수 있다는 걸 깨닫게 됐다.

또한 비대면 콘텐츠와 솔루션에 대한 투자도 아끼지 않고 있다. 콘텐츠와 솔루션에 대한 투자는 곧 에듀윌 특화 서비스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학습 계획 설계부터 성적관리까지 전문 학습 매니저가 1 대 1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확보했다. 실시간으로 학습 가능한 학원 현장 강의 중계 ‘라이브 클래스’, 실제 합격생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부, 직장인, 퇴직자 등 개인 맞춤형 학습 설계 체계인 ‘에듀윌 합격 생활’, 합격생이 직접 시험 관련 궁금증을 답변해 주는 ‘에듀윌 지식인’을 운영한다. 매주 100개의 신규 문제가 업데이트돼 현실 상황을 즉각적으로 반영해 수험생을 돕는 ‘문풀 훈련소’도 에듀윌 투자의 결실 중 하나다.

에듀윌 공인중개사 동문회 지역 회장들이 실시간 영상으로 축하 메시지를 전달했다

에듀윌은 시장 선두라는 자신감을 잃지 않고, 또 증명하기 위해 투자를 지속할 계획이다. 올해는 원격 강의 시장 활성화로 한층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비대면 솔루션과 콘텐츠 개발 투자비도 사상 최대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김운송 팀장은 “에듀윌은 이러한 솔루션과 콘텐츠를 보다 많이 발굴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보다 노력할 것”이라며 “2023년까지 현재 대비 9배 이상의 투자를 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권동준

tech-plus@naver.com

- Advertisement -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