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미래에셋페이’ 써봤다! 삼성페이 안 부럽네

우리나라 아이폰 사용자들이 가장 기다리는 것이 있다. 애플페이다. 주변 갤럭시 사용자가 스마트폰 하나로 결제를 하고 있을 때 아이폰 사용자는 주섬주섬 지갑을 꺼낸다. 오죽하면 새로 나온 아이폰 12용 맥세이프 카드지갑에 ‘수동페이’라는 별명까지 붙였을까.

그런데 이런 아쉬움을 없앨 새로운 ‘페이’가 등장했다. 아이폰 사용자를 위한 애플페이 스타일의 ‘미래에셋 페이’다. 말로만 돌던 NFC 결제 시스템으로 최근 베타 테스트를 진행했다. 필자도 테스터로 참여해 직접 써봤다. 정말 애플페이를 대체할만했을까?

처음 느껴보는 결제의 간편함

아이폰 사용자로서 그동안 가장 많이 쓰던 오프라인 결제 방법은 이제는 ‘원시적’이라 할 수 있는 실물 카드 결제였다. 그리고 조금 더 나아가 앱 카드 정도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편의점에서 쓰려고만 해도 아직도 바코드 결제를 모르는 경우가 많아 쓰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때마다 애플페이의 부재가 느껴졌다. 해외에서 써봤던 애플페이의 경험은 말 그대로 ‘편함’이었다. 해외 신용카드는 없지만 애플페이에 등록되는 현지 교통카드를 넣어 편의점 단말기에 대기만 하면 결제가 끝나 편하게 여행을 한 적 있다. 아무리 카카오페이 등이 대중화됐다지만 여전히 단말기 자체 페이의 경험을 넘어서긴 어려웠다. 아마 삼성페이를 다들 극찬하는 이유가 그것일 거다.

그런데 미래에셋에서 새로운 방식의 페이 서비스를 만들었다. 마치 애플페이처럼 NFC 태그로 아이폰을 갖다 대기만 하면 결제가 되는 방식이다. 소문을 듣고 직접 신청해 베타테스터로 선정됐다.

앱 세팅은 간단했다. 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해 카드를 등록해 사용하면 끝이다. 이번 베타 테스트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카드는 4개 회사의 카드였다. 카드를 하나 등록하고 결제 비밀번호를 설정했다. 그리고 직접 미래에셋 페이를 써볼 수 있는 매장을 찾아갔다.

결제는 더 간단했다. 시험 매장으로 선정된 커피전문점에서 원하는 음료를 골랐다. 그리고 미래에셋 페이로 결제하겠다고 말하니 점원은 바로 포스 기기 앞에 있던 패널을 가리켰다. 그리고 미래에셋 페이 앱을 켠 아이폰을 가까이 대기만 하니 끝이었다.

이미 카드를 등록해놨기 때문에 앱을 열어 결제 비밀번호를 치는 과정만 주문 중에 해놓으면 스마트폰을 주고받거나 신용카드를 꽂는 등 별도의 동작이 필요 없었다. 과거 써봤던 애플페이의 경험이 되살아났다.

미리 써본 ‘미래에셋 페이’ 장점과 단점은?

가장 큰 장점은 아이폰 기기에 탑재된 NFC 기능을 활용하는 첫 결제 시스템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애플페이와 가장 유사한 경험을 제공한다.

삼성페이와 비교해도 간편했다. 마그네틱 카드 리더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점이 삼성페이의 장점이지만 이 때문에 스마트폰을 점원과 주고받는 일이 발생한다. 하지만 미래에셋 페이는 포스기 앞에 있는 NFC 태그 패널에 대기만 하면 끝난다.

아쉬운 점도 있다. NFC 패널이 별도로 설치된 곳에서만 쓸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앞서 언급한 삼성페이와 달리 일반 카드 단말기에서는 아예 사용조차 안된다.

베타 테스트가 끝난 이후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면 미래에셋 페이 NFC 패널 보급이 흥행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긍정적인 부분은 NFC를 지원하는 POS 기기로 교체하는 것보다 비용이 적게 들 것이란 점이다.

많이 사용하게 될까?

미래에셋 페이를 써보니 사실상 애플페이가 없는 우리나라에서는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느껴진다. 애플이 막아놓은 NFC 결제를 우회해 사용할 수 있도록 잘 만든 서비스가 유일하다. 스티커를 붙이거나 다른 케이스가 필요하지도 않다.

정식 서비스를 준비하며 결제 이용 가능한 매장을 충분히 확보하고, 앱의 완성도를 높인다면 충분히 시장 경쟁력이 있는 페이 서비스가 될 가능성이 높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김창욱

tech-plus@naver.com

- Advertisement -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