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의 갤럭시화? 펀치홀 나온다

아이폰과 갤럭시의 서로 쫓아 따라 하기는 언제까지 이어질까. 이번에는 아이폰이 갤럭시와 같이 펀치홀 디스플레이를 도입할 것이란 소식이 나왔다.

애플 신제품 소식을 전망 예측하는 밍치궈 애널리스트는 오는 2022년 애플이 아이폰에서 노치를 없애는 대신 펀치홀 디스플레이 디자인을 도입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펀치홀은 이미 삼성 갤럭시 시리즈 등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디자인으로 화면 상단부 한 부분이 동그랗게 펀치로 구멍을 뚫은 듯하다. 그 부분에 전면 카메라가 들어있다.

보고서는 펀치홀 디자인이 완전한 전면 디스플레이를 위한 개발 과정 선상에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향후 노치는 물론 펀치홀도 없는 완전한 디스플레이 디자인을 위해 계속 개발을 진행 중이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페이스 ID 안면인식 센서가 배치될지는 구체적으로 공개되지 않았다. 노치가 사라진 펀치홀 디스플레이에서도 어떻게 구현될 수 있을지 아직 미지수다. 최근 ZTE에서 공개한 언더 디스플레이 3D 안면인식 기술 시스템 등과 비슷할 것이란 추측만 나온다.

애플은 이 밖에도 차기 아이폰 도입을 위한 언더 디스플레이 지문 인식도 개발 중이다. 과거 아이폰 등에 쓰였던 정전식 방식이 아닌 광학식 화면 지문 인식으로 알려졌다. 화면 위에서 지문을 인식하지만 초음파 방식을 사용한 갤럭시와는 다른 방식이다.

또 다른 신규 적용 기술이 될 것으로 알려진 잠망경형 카메라 렌즈 모듈은 갤럭시가 앞서 도입했던 스펙이다. 카메라 모듈 부분이 튀어나오는 ‘카툭튀’ 없이도 본체 내부에서 옆으로 렌즈를 배열해 광학 줌을 가능하게 하는 카메라로 이를 활용해 갤럭시 S20 울트라는 광학 10 배 줌을 구현했다.

이 밖에도 기존 라이트닝 케이블 단자마저 아예 없는 코드 프리 아이폰을 준비 중으로 알려진다. 무선 충전과 무선 통신이 가능하고 수리 때나 이용할 유선 연결 등에는 심카드 슬롯 내부에 있는 특별한 포트를 이용하는 방안을 연구 중이란 소식이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김창욱

tech-plus@naver.com

- Advertisement -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