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슬림하게 돌아왔다, 앱코 HACKER K640T SLIM 기계식키보드 리뷰

    - Advertisement -

    기계식 키보드는 비싼 제품밖에 없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이젠 옛말이다. 체리(Cherry) 社의 기계식 스위치 특허가 만료되면서 많은 제조사들이 유사 체리 스위치 개발했고, 어느새 기계식 키보드 시장은 춘추전국시대가 되었다. 치열한 경쟁 속에 가격대도 점점 내려와, 이젠 누구나 저렴한 가격에 기계식 키보드를 써볼 수 있다.

    컴퓨터 관련 제품을 만드는 앱코(ABKO)에서도 그동안 다양한 기계식 키보드를 출시해왔다. 오늘 소개할 앱코 HACKER K640T SLIM은 기계식 키보드 중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가성비와 우수한 휴대성을 갖춘 제품이다.

    앱코 K640 시리즈는 GTMX 스위치를 탑재한 기계식 키보드다. 풀배열 키보드 K640을 시작으로 사이드 LED가 더해진 K640 플러스, 오른쪽 숫자 키가 없는 텐키리스 키보드 K640T, 그리고 본문에서 소개하는 K640T SLIM 등으로 나뉜다. K640T SLIM은 로우프로파일(LP) 스위치와 높이가 낮은 키캡을 탑재해 키보드 높이를 대폭 낮춘 게 특징이다.

    패키지를 열어보니 구성품이 참 알차다. 키보드 본체와 간단 설명서, 탈착식 USB C타입 케이블, 키캡 사이를 청소할 때 쓰는 브러시, 키캡 리무버와 스위치 리무버가 제공된다. PC방 키보드로 유명한 브랜드답게 PC방용 스티커까지 들어있는 게 눈에 띈다.

    K640T SLIM에는 슬림 키보드에 특화된 GTMX 5.5 스위치가 쓰인다. 스위치 종류는 청축과 적축 2가지다. 청축은 PC방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클릭’ 타입 스위치로 경쾌하게 찰칵거리는 소리와 뚜렷한 구분감이 특징이다.

    적축은 청축보다 부드럽게 눌리는 ‘리니어’ 타입 스위치로, 걸리는 느낌이 없으며 비교적 조용한 편이다. ‘키압’은 입력이 인식되기 위해 가해야 하는 힘을 나타내는데, 청축이 50gf, 적축은 이보다 약간 낮은 45gf이다. 적축이 좀 더 적은 힘으로도 눌린다는 뜻이다.

    청축과 적축 말고도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하지만 K640T SLIM에는 가장 대중적인 2가지 스위치를 사용하고 있다.

    icon-alert

    ic_multitracktest

    네이버 동영상 플레이어

    재생시간, 이 동영상의 길이는 8초 입니다.

    화질 선택 옵션

    화질 선택 옵션

    앱코 HACKER K640T SLIM 축별 타건 시연 영상

    청축과 적축은 특성이 극명하게 갈리는 만큼 호불호도 거의 정반대로 나뉜다. 뚜렷하고 경쾌한 타자기 같은 타이핑을 원한다면 청축, 부드러운 타건감과 정숙함을 원한다면 적축을 추천한다. 앱코 HACKER K640T SLIM의 경우 청축의 찰칵거리는 느낌이 타사 키보드보다 더욱 뚜렷한 편이다. 다만 스프링 소리와 통울림이 다소 들리는 편인데, 스위치 소음이 큰 청축에 비해 적축에서 잡음이 비교적 잘 느껴지는 편이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키캡 리무버와 스위치 리무버를 사용해 키캡과 축을 교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다른 색상이나 소재를 사용한 키캡으로 바꿔 키보드를 꾸밀 수 있고, 자주 쓰는 키가 눌리지 않는다면 키보드 자체를 다시 살 필요 없이 수명이 다한 스위치만 교체해 계속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서는 방향키나 WASD처럼 일부 키만 다른 축으로 바꾸는 경우도 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HACKER K640T SLIM에 탑재된 GTMX 스위치는 유사 체리축에 속하지만 5핀이 아닌 3핀 규격에 해당하기 때문에 다른 유사 체리축을 사용하려면 핀 개수와 위치를 꼭 확인해야 한다.

    여느 키보드처럼 앱코 HACKER K640T SLIM도 키보드 각도 조절이 가능하다. 바닥면 위쪽에 접이식 다리가 내장돼있어 이를 펼치면 좀 더 기울어진 형태로 키보드를 쓸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처럼 키캡과 스위치의 높이가 극단적으로 낮을 경우 키보드 각도에 따라 타건감이 많이 달라지는 것을 더 쉽게 느낄 수 있다.

    K640T SLIM은 앱코 K640 시리즈 중에서 유일하게 케이블을 분리할 수 있는 모델이다. 슬림한 본체와 더불어 휴대성을 향상시켜주는 장점이며, 기본으로 제공되는 케이블이 아니더라도 다른 USB C 타입 케이블을 통해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 연결할 수 있다. 특히 C to C 케이블을 따로 준비하면 USB A 타입 단자가 없는 일부 노트북에도 K640T SLIM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icon-alert

    ic_multitracktest

    네이버 동영상 플레이어

    재생시간, 이 동영상의 길이는 46초 입니다.

    화질 선택 옵션

    화질 선택 옵션

    앱코 HACKER K640T SLIM의 LED 효과 종류

    게이밍 키보드에 빠질 수 없는 시각적 요소가 바로 LED다. K640T SLIM에는 레인보우 LED가 탑재돼있으며, 이중사출 키캡의 투명한 글자 너머로 무지갯빛 LED가 빛나는 것을 감상할 수 있다. [Fn] + [insert] 단축키를 누르면 LED 효과를 변경할 수 있다. 자세한 효과 종류는 위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앱코 HACKER K640T SLIM이 지원하는 다양한 게임 특화 LED 효과

    게임에 특화된 LED 효과도 제공된다. 게임에서 주로 사용하는 키만 백라이트를 켜는 방식이다. [Fn]과 [1]~[8] 숫자키를 조합해 설정할 수 있다.

    사용자가 지정한 키만 점등되는 커스텀 프로필은 [Fn] + [9] 및 [0]에 저장할 수 있다. 커스텀 프로필은 [Fn] + [Home] 버튼을 눌러 커스텀 녹화를 시작하고, 프로필을 실행했을 때 LED를 켜고 싶은 키들을 누른 다음 [Fn] + [End] 단축키를 눌러 저장하면 된다.

    [Fn] 키와 [F1]~[F12] 기능키를 조합하면, 컴퓨터에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실행하게 해준다. 지원하는 기능으로는 일부 응용 프로그램 실행과 미디어 제어, 키 잠금 등이 있다. 단축키로 실행 가능한 기능은 키캡에 따로 표기돼있지 않으므로 자주 쓰는 기능은 기억해 둘 필요가 있겠다.

    K640T SLIM은 두께가 얇고 케이블을 탈착할 수 있어 다른 키보드에 비해 휴대성이 좋은 기계식 키보드다. 현란한 LED로 눈이 즐겁고, 모든 키 동시 입력을 지원해 게임에서 여러 키를 동시에 눌러도 키 씹힘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스위치를 교체 가능하게 만들어 차후 유지보수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도 눈에 띈다. 저렴하고 가볍게 입문해 볼 기계식 키보드를 찾는다면 더할나위 없는 제품이 아닐까 싶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병찬

    tech-plus@naver.com

    - Advertisement -

    Recent Articles

    Related Stories

    Enable Notifications    OK No tha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