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IT CEO들의 지혜의 명언·명구는?

- Advertisement -

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성공 스토리의 주인공인 세계 최고 IT 기업인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고 어디에서 영감을 받을까.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일론 머스크, 제프 베이조스,팀 쿡, 순다르 피차이, 마크 저커버그, 리드 헤이스팅스, 사티아 나델라, 잭 도시 CEO. ((사진=위키피디아,위키미디아)

IT산업이 붐을 이루며 우리 모두를 새로운 산업 혁명, 즉 4차산업혁명 시대로 이끌고 있다. 이 격변의 시대에 차세대 성공 스토리의 주인공이 되고자 하는 사람들(특히 공학도)에게 오늘날 세계 최고 IT 기업인들의 조언이나 그들에게 영감을 주는 말을 들을 수 있다면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이들이 어떤 지혜의 말에 영감을 받고, 좌우명으로 삼으면서 세상을 이끌고 있는지 궁금해진다.

일론 머스크, 제프 베이조스, 마크 저커버그, 팀 쿡, 순다르 피차이, 사티야 나델라, 리드 헤이스팅스 등 쟁쟁한 IT 업계 명사 20명의 말을 들어보자. 최근 인터레스팅엔지니어링이 소개한 내용을 공유한다.

1. 일론 머스크 스페이스X·테슬라 CEO

“공학(엔지니어링)은 세상에 존재하는 마술에 가장 가까운 것이다.”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와 스페이스X의 CEO로 오늘날 IT 기술 분야에서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사람 중 한명이다. 그의 성공과 추진력은 엔지니어링(공학)과 혁신에 대한 분명한 열정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말해 준다. 그의 말은 왜 공학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지에 대한 의문을 가질 때마다 이 분야 종사자들이 하고 있는 일이 마법과 다름없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웅변적으로 말해 준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사진=위키피디아)

2.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CEO

영감과 지도가 필요한 것은 신입사원뿐만이 아니다. 몇몇 위대한 인물들은 아직도 몇 년 전에 배운 지혜에 의존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CEO는 수년 동안 미국의 시인 랄프 왈도 에머슨의 글을 통해 영감을 받아 왔다.

“자주 많이 웃으며, 지적인 사람들의 존경과 아이들의 애정을 얻는 것, 정직한 비평가의 감사를 받는 것, 거짓 친구들의 배신을 견뎌내는 것,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것, 다른 사람들에게서 최고를 찾는 것, 건강한 아이든 정원이든 또는 회복된 사회적 조건에 의해서든 간에 좀 더 나은 세상을 남겨놓는 것, 그리고 당신이 살아왔기 때문에 단 하나의 삶이라도 더 쉽게 숨쉬었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이것이 성공했다는 것이다.”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창업자 겸 CEO.(사진=위키미디아)

3. 사티아 나델라 MS CEO

“우리 업계는 전통을 존중하지 않고 혁신만을 존중한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는 취임 후 처음 보낸 이메일에서 모든 산업에 근본적으로 중요한 것을 지적하고 있다. 그는 오래된 것을 배우는 것은 좋지만 새로운 것을 만들기 위해 항상 노력해야 한다고 말한다. 앞에 닥친 일을 보고 뒷걸음치지 말고 새로운 길을 개척하라는 말이다.

사티아 나델라 MS CEO.(사진=위키피디아)

4. 순다르 피차이 알파벳 CEO

“내게 있어 중요한 것은 우리가 전세계 모든 사람을 평등하게 하고 능력자로 만드는 기술의 원동력이라는 것이다.”

기술은 정보와 통신에 대한 동등한 접근을 제공함으로써 우리 모두를 평등하게 만들 수 있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순다르 피차이 알파벳 CEO가 강조하는 메시지다. 만약 당신이 길을 잃고 목적을 찾고 있다고 느낀다면, 여러분의 작품이 더 나은, 더 평등한 세상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순다르 피차이 알파벳 CEO.(사진=순다르 피차이 트위터)

5.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

“석기 시대. 청동기 시대. 철기 시대. 우리는 그들이 사용하는 기술로 인류의 전체 모습을 정의한다.”

기술은 단지 지금 여기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문명이 미래에 어떻게 기억될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리드 헤이스팅스 CEO는 기술 분야에서 일하는 것은 단순히 미래를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를 만들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오늘날의 공학자들은 그들의 혁신을 통해 우리의 문명을 정의하고 있다.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사진=위키피디아)

6.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가장 큰 위험은 어떤 위험도 감수하지 않는 것이다…정말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실패를 보장하는 유일한 전략은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것이다.”

진부한 이야기지만 사실이다. 당신은 당신이 하지 않는 기회의 100%를 놓친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의 조언이 바로 그것이다. 성공하고 싶다면 아무리 힘겨워 보이더라도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가만히 있으면서 나아가지 않는 것이 실패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사진=위키피디아)

7. 팀 쿡 애플 CEO

“일이란 자신이 올바른 방향을 가리키고 있다고 느낄 때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냥 일이고 그러기엔 인생이 너무 짧다.”

팀 쿡 CEO는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해야 한다는 것을 확실히 알고 있다. 만약 당신이 어떤 것에 인생을 바치려면, 그것은 당신이 열정을 가지고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잘 안 될 것이다. 그는 또 “좋은 것과 잘하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할 필요는 없다. 그건 잘못된 선택이다. 오늘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고 말한다. 무엇이 당신을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지 기억하고, 그 목적 의식에 집중하라. 그것이 일과 경력의 차이를 만든다.

팀 쿡 애플 CEO.(사진=위키미디아)

8. 마이클 델 델컴퓨터 창업자

“성공하기 위해 천재나 선각자, 심지어 대학 졸업자가 될 필요는 없다. 당신에겐 단지 틀과 꿈이 필요하다.”

기대하는 것에 대한 압박감을 느끼기는 쉽지만 성공으로 가는 단 하나의 진정한 길(one true path)은 없다. 이것이 바로 델의 CEO인 마이클 델이 고수하는 신념이다. 당신이 우등으로 학교를 졸업하든 다른 방법을 통해 정상에 오르든 항상 당신에겐 이용 가능한 (available to) 기회가 있다. 당신이 삶에서 원하는 것을 생각하고, 당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노력하라. 측면적 사고는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는 것보다 훨씬 더 멀리 나아간다.(*측면적 사고는 즉각적으로 명백하지 않은 추론을 통해 간접적이고 창의적인 접근법을 사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다. 그것은 전통적인 단계별 논리만을 사용해서는 얻을 수 없는 아이디어들을 포함한다. 쉽게 말해 생각의 틀을 깨라는 얘기다.)

마이클 델 델 창업자.(사진=위키피디아)

9. 다라 코스로샤히 우버 CEO

“때론 절망이 혁신을 이끈다.”

만약 ‘필요가 발명의 어머니’라면, 아마도 ‘절박함은 혁신의 어머니’일 것이다. 적어도 다라 코스로샤히 우버 CEO는 여러분이 어떻게 출세할까(성공할까)를 생각할 때, 항상 무엇이 부족하고 어떻게 그 공백을 메울 수 있는지 찾아봐야 한다고 말한다. 충족되지 않는 시장이 보이는가? 그게 당신의 출발점이다.

다라 코스로샤히 우버 CEO.(사진=위키피디아)

10. 에반 슈피겔 스냅챗 CEO

“문제는 더 열심히 일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시스템을 작동시키느냐다.”

항상 문제는 누가 가장 많은 일을 하느냐에 대한 것이 아니라 누가 가장 집중해야 할 가장 좋은 분야를 아는가에 대한 것이다. 에반 슈피겔 스냅챗 CEO는 우리에게 더 열심히 일하는 것이 아니라 더 스마트하게 일할 필요성을 상기시킨다. 우리는 철저한 검사와 성찰로 우리 아이디어와 프로세스의 가장 약한 고리를 결정할 수 있다. 잠시 멈추고, 검사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작업하는 것을 잊지 말라.

에반 슈피겔 스냅챗 CEO.(사진=위키피디아)

11. 잭 도시 트위터 CEO

“모든 세부 사항을 완벽하게 만들고 완벽에 이를 때까지 세부 사항의 수를 제한하라.”

단순함이 항상 핵심이다. 아마 아무도 잭 도시 트위터 CEO만큼 이것을 잘 알지 못할 것이다. 새로운 것을 만들 때, 가장 간단하게 될 때까지 축소하라. 어떤 것이 성공하려면, 접근 가능하고 즉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여러분 자신에게 필수품만으로 제한하고 모든 필수품들을 가능한 한 완벽하도록 하라.

잭 도시 트위터 CEO.(사진=위키피디아)

12. 댄 슐먼 페이팔 CEO

“인간의 진보를 이해하는 한 가지 방법은 기술이 한 때 엘리트들을 위해 남겨졌던 제품과 서비스를 어떻게 점진적으로 접근 가능하고 저렴하게 만들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기술이 우리 사회의 형태를 만들어왔는지 쉽게 알 수 있다. 댄 슐먼은 기술의 한가지 목표가 보다 평등한 세상을 만드는 것이라고 올바르게 지적하고 있다. 만약 당신이 새로운 것을 어떻게 도입할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면, 여전히 우리 사회를 분열시키는 것들을 생각해 보라. 기술이 어떻게 이러한 분열을 타파하고 보다 평등한 세상을 만들 수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라.

댄 슐먼 페이팔 CEO.(사진=위키피디아)

13. 지니 로메티 IBM CEO

“성장과 편안함은 공존하지 않는다.”

가끔은 받아들이기 어렵지만, 사실이다. 안락한 환경을 벗어나기 전에는 진정한 성공을 거둘 수 없으며, IBM의 CEO 지니 로메티는 이에 동의한다. 당신이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점을 탐구하지 않는 한 당신은 결코 진정으로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지 못할 것이다.

지니 로메티 IBM CEO.(사진=위키피디아)

14. 브라이언 크르자니크 인텔 전 CEO

“공과대학이 얼마나 힘든지 알지만,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

학생일 때 학창생활이 항상 즐겁고 재미있는 것만은 아니다. 성공에는 많은 압박이 따른다. 그리고 당신은 당신의 능력과 이것이 당신을 위한 길인지 아닌지 의심하는 자신을 발견할지도 모른다. 당신은 혼자가 아니라는 것만 기억하라. 학생생활의 고군분투에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은 브라이언 크르자니크 전 인텔 CEO로 현재 CDK글로벌 CEO다. 그는 그것이 어려울 수 있는 한, 매순간 그럴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경험을 최대한 활용하고 최선을 다하라.

15. 피에르 낭테르메 액센추어 전 CEO

“당신의 역할이 기분 좋은가? 만약 그렇다면 그때가 여러분이 새로운 것을 실험하고 편안한 지대에서 벗어나기에 완벽한 때다.”

약간의 진리를 담고 있는 또 다른 진부한 말은 매일 여러분을 두렵게 하는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2019년 타계한 피에르 낭테르메 전 액센추어 CEO에 따르면 편안함은 성공과 혁신의 적이다.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은 항상 가치 있는 일이다. 비록 실패하더라도, 여러분은 전혀 노력하지 않았을 때보다 여러분 자신과 여러분 자신의 창조적 과정에 대해 더 많이 배울 것이다.

16. 스튜어트 버터필드 플리커 공동창업자

“공감이 없다면 누군가를 위해 무언가를 디자인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사람들에게 봉사하기 위해 최고의 기술이 만들어졌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항상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과 사람의 요구를 이해하는 것이 기술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한 열쇠다. 플리커와 슬랙의 공동 창업자인 스튜어트 버터필드는 이것을 고수한다. 기계 뒤에 있는 인간들을 절대 놓치지 말라. 그들이 당신의 일꾼이든 당신의 목표 시장이든. 인간의 필요를 얼마나 잘 해석하고 충족시킬 수 있는지로 여러분의 성공을 측정하라.

17. 수전 워치츠키 유튜브 CEO

“코딩은 쓰기와 같고, 우리는 새로운 산업 혁명의 시대에 살고 있다. 지금 일어나는 일은 아마도 모든 사람들이 컴퓨터 사용법을 알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읽을 줄 알지만 쓸 줄 모르는 것처럼.”

수전 워치츠키 유튜브 CEO는 코딩이 오늘날 누구나 배울 수 있는 가장 가치 있는 기술 중 하나라고 지적한다. 우리는 기술의 새로운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그리고 코딩과 같은 창조적 기술은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다. 여러분의 일을 소중히 여기고, 여러분이 흥미로운 미래를 만들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라.

수전 워치츠키 유튜브 CEO.(사진=위키피디아)

18. 리처드 브랜슨 버진 그룹 CEO

“내게 사업은 양복을 입거나 주주들을 기쁘게 하는 것이 아니다. 자기 자신과 자신의 생각에 충실하고 본질적인 것에 집중하는 것이다.”

여러분이 누구인지에 충실하고, 그러한 열정에 전념하는 것은 여러분의 경력에 도움이 될 것이다. 리처드 브랜슨의 버진 CEO로서의 성공은 이 말을 구체화시켰다. 통신, 은행, 음악, 여행, 항공 우주, 운송 분야에서 브랜슨의 폭넓은 취향과 표준을 깨려는 열망은 지난 수년간 광범위한 사업분야에서 꽃을 피웠다. 그는 자신의 성공을 그의 진실성 덕분으로 돌린다.

리처드 브랜슨 버진 그룹 CEO. (사진=위키피디아)

19. 고 토니 셰이 재포스 전 CEO

“기업들은 종종 문화를 잊고, 궁극적으로 불행한 직원들로부터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다.”

불행하게도, 토니 셰이는 지난해 11월 세상을 떠났다. 하지만 그의 전자 상거래 세계와 그의 직원 중심 철학에 대한 영향은 계속될 것이다. 셰이는 직장에서 재미와 개성을 장려했다. 그는 직원들의 야망과 목표를 촉진하는 개방적이고 창의적인 환경을 만들고 싶어했다. 이러한 경영 스타일은 향후 수년 동안 수많은 스타트업에 의해 채택될 것이다.

니 셰이 재포스 전 CEO.(사진=위키피디아)

20. 데이비드 카프 텀블러 창업자

“기업가는 무언가에 대한 비전과 창조하고 싶은 마음을 가진 사람이다.”

만약 당신이 그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싶다면, 여러분은 비전이 필요할 것이다. 훌륭한 기술 기업가와 CEO는 개념을 채택하고,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아이디어를 시장에 내놓을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다.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것은 첫 번째 단계이고 쉽다. 그 아이디어의 실제 구현은 어렵다.

데이비드 카프 텀블러 창업자.(사진=위키피디아)

- Advertisement -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

Most Popular

Enable Notifications    OK No tha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