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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타의 최근 행보, 광고 늘리고 부진한 서비스 종료


    (출처:Unsplash / dima solomin)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냅챗 운영사 메타(Meta)의 최근 행보가 심상치 않다. 부진한 서비스를 연달아 정리하고, 자사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광고를 추가 도입하기로 했다. 또 고용을 동결하면서 일부 사무실 규모를 축소하고 있다. 3분기 실적 부진 예상에 메타가 내놓은 처방이라는 분석이 뒤따른다.

    5일(현지시간) IT 전문 매체 더 버지(The Verge)에 따르면 메타는 뉴스레터 서비스 불러틴(Bulletin)을 오는 2023년 상반기에 종료할 계획이다. 메타는 이미 이 같은 소식을 담은 이메일을 불러틴 플랫폼 제작자들에게 전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불러틴은 출시 2년이 채 되지 않아 뒤안길로 사라질 전망이다.

    불러틴은 지난해 6월 메타가 선보인 플랫폼으로, 서브스택(Substack)과같은 기존 뉴스레터 플랫폼과 경쟁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곳에 방송·언론인과 작가들이 콘텐츠를 게재하고, 독자들이 구독료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도록 설계됐다. 당시 메타는 독립 작가의 역량을 강화하고, 새로운 구독자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마련한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출처:Meta)

    불러틴의 파급력은 작았다. 지난해 말 메타는 제작자 절반이 1000명 이상 구독자를 보유했고, 많은 이들이 5000명에서 1만명 구독자를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경쟁사 서브스택과 비교하면 저조한 수치였다. 비슷한 시기 서브스택은 유료 구독자 수가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발표했다. 그럼에도 메타는 불러틴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표출했었다.

    지난 7월 메타는 페이스북 뉴스 탭, 불러틴 등 뉴스 관련 콘텐츠보다 플랫폼 제작자 육성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불러틴의 미래는 어두웠다. 새 방침을 발표한 지 불과 3개월 만에 불러틴 서비스 종료를 결정했다. 이보다 앞서 메타는 지난달 커플 메시지 앱 튠(Tuned)을 폐쇄했다. 연달아 메타 서비스 두 종이 사라지게 된 셈이다.


    튠(출처:Meta)

    메타는 광고 수익을 늘릴 방안도 강구하고 있다. 외신 CNBC에 의하면 메타는 인스타그램과 메신저에 새로운 광고를 넣으려 한다. 인스타그램 새 광고는 검색 페이지와 사용자 프로필에 들어갈 예정이다. 메타는 광고 도입 전 시범 운영을 시행할 방침이다. 메신저에는 인공지능(AI) 머신러닝 기반 맞춤형 광고가 삽입될 전망이다.

    메타는 인스타그램 피드, 스토리 기능에 증강현실(AR) 광고를 넣는 방안도 내부 테스트 중이다. 틱톡을 겨냥해 만든 숏폼 콘텐츠 릴스(Reels)에도 광고를 시작하기로 했다. 메타는 그간 틱톡 모방이라는 비판을 받으면서까지 릴스에 역량을 집중해왔으나, 광고 수익을 벌어들이지 못했다. 메타는 짧은 영상 사이에 수초분량 광고를 끼워 넣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메타가 이처럼 부진한 사업을 정리하고, 수익 증대에 집중하는 이유는 뭘까. 많은 외신이 메타가 처한 상황과 최근 실적을 조명한다. 메타는 올해 2분기 처음으로 분기 기준 매출 감소를 겪었고, 3분기 매출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2분기 연속 매출 감소라는 위기에 처했다는 말이다. 메타가 현 상황에 처한 건 주 수입원이 온라인 광고이기 때문이다.


    (출처:Mark Zuckerberg Facebook)

    지난해 애플은 사용자가 개인정보 수집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한 ‘앱 추적 투명성(ATT)’ 정책을 도입했다. 이에 메타처럼 개인정보 기반 맞춤형 온라인 광고로 수익을 올린 업체들이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게 됐다. 여파는 생각보다 컸다. 올해 메타 주가는 지난해 대비 60% 가까이 폭락했다. 이외 틱톡과 경쟁 심화, 경제 침체 등 여러 요인으로 메타가 위기에 빠졌다는 설명이다.

    메타는 이달 말 3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다. 메타는 그 전에 부진 서비스 폐쇄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 지출을 줄이려는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bloomberg) 통신에 따르면 메타는 뉴욕 사무실 확장 계획을 축소하고, 사무실 한 곳을 폐쇄할 계획이다. 또 재택근무에 따른 업무 효율을 이유로 일부 사무실 배치도 재조정하려 한다.

    이미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비용 절감과 구조조정 방침을 시사했다. 그는 지난달 말 직원들과 Q&A에서 “메타는 비용을 줄이고 우선순위를 재조정하기 위해 고용을 동결하고 일부 팀을 재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페이스북 설립 이후 첫 대규모 예산 삭감이 있을 것이며, 성장 중인 팀도 예외는 아니라고 전했다.

    메타는 주 수익원에 타격을 받았고, 주력 사업인 SNS에서 틱톡이라는 상대와 직면했다. 여기에 미래 사업으로 점쳐둔 가상현실(VR) 헤드셋 분야에도 바이트댄스가 인수한 피코(Pico)라는 새로운 경쟁자가 등장했다. 메타는 앞으로 난관을 잘 극복할 수 있을까.

    테크플러스 에디터 윤정환

    tech-plu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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