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넷플릭스의 ‘제작 취소’… 이렇게 결정된다

    - Advertisement -

    내 마음에 드는 작품은 왜 다 제작 취소가 될까…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를 자주 본다면 아마 한 번쯤은 이런 생각을 했을 테다. 실제로 넷플릭스는 산타 클라리타 다이어트, 빨간 머리 앤, 아임 낫 오케이 등 꽤 인기 있는 작품을 제작 취소했다.

    특히 디 OA, 채울 수 없는, 얼터트 카본, 마블 퍼니셔 등은 시즌 2까지만 방영한 뒤 제작 취소를 결정했다. 미디어 분석 기업 Ampere Analysis는 넷플릭스가 취소한 시리즈 중 68%가 시즌2 제작에 그쳤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시리즈의 특성상 회당 방영 시간은 짧고, 회차도 우리나라 드라마(평균 16회)보다 적다. 시즌 2는 스토리의 시작이라 볼 수 있는데 끝이 나버리게 된다. 넷플릭스는 도입부만 보고 제작 취소를 결정하는 셈이다.

    스트리밍 서비스인만큼 TV처럼 시청률이라는 기준이 없고, 스트리밍 수치를 공식적으로 발표하지도 않는다. 그럼 넷플릭스는 도대체 뭘 기준으로 제작 취소 결정을 내리는 걸까?

    신디 홀랜드 오리지널 콘텐츠 전 부사장은 프레스 투어 당시 “우리가 오리지널 제작에서 중점에 두고 보는 것은 ‘시리즈 제작비를 정당화할 만큼 충분한 시청률을 얻고 있느냐’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갱신과 취소를 결정할 때 시청률과 제작비를 동시에 고려한다는 것. 이런 점은 TV 프로그램과 제작 시스템이 비슷하다 볼 수 있다. 그럼 넷플릭스는 데이터를 어떤 식으로 분석할까.

    Freepik

    넷플릭스가 상원 통신·디지털위원회에 제출한 서한에 따르면, 총 3가지 지표를 고려한다.

    먼저 작품이 서비스를 시작한 지 7일부터 28일간 Starter와 Completers, Watchers를 살펴본다. Starter는 한편의 시리즈만 시청하는 가입자, Completers는 전 시즌을 시청하는 구독자다. 짧은 기간 동안 시청자들이 ‘정주행’할만한 요소가 있는지 측정하는 것. 최종 측정 기준은 Watchers다. 영화나 시리즈의 70%를 시청하는 사람의 수를 잰다.

    넷플릭스는 이 28일의 시청률을 보고 결정한다.

    영화매체 Deadline은 “어떤 프로그램이 시즌 2에 걸쳐 큰 인기를 얻지 못했다면, 넷플릭스는 이미 새로운 시청자를 얻을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한다”라고 설명했다.

    제작비 역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보통 넷플릭스를 포함한 TV 프로그램은 제작비 절감을 위해 시즌 1,2가 함께 촬영·제작되는 경우가 많다.

    시즌 3의 제작은 어찌 보면 새로운 시작이라고 볼 수 있는데, 제작하려면 시즌 당 더 많은 페이를 지급해야 한다. 시즌 3를 기점으로 출연료 등 제작비가 급등하는 것. 시즌2가 끝나면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하기 때문에 시청률이 받쳐주지 못하면 제작 취소가 결정된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전다운

    tech-plus@naver.com​

    - Advertisement -

    Recent Articles

    Related Stories

    Enable Notifications    OK No tha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