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CJ 왜… 스마트물류 숨은 경쟁력 프리콘

# 장면1. 네이버와 CJ그룹은 지난 10월 26일 총 6,000억원 규모의 주식을 교환하며 손을 잡았다. 두 기업은 e커머스 혁신을 위한 e풀필먼트 사업 공동 추진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포괄적 사업 제휴를 맺은 것. 네이버는 쇼핑 부문에서, CJ그룹은 물류 부문에서 정상을 차지하고 있어 막강한 시너지가 기대된다. 이번 제휴로 네이버쇼핑은 유일한 약점으로 꼽혔던 물류 부분을 해결했다.

# 장면2.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월 22일 인천 송도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를 찾아 한국판 뉴딜의 대표 과제 중 하나인 스마트시티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도로, 철도 등 공공 인프라를 디지털화하는 청사진을 살펴보고 로봇과 드론 배송을 활용한 ‘스마트 물류 시범도시’ 조성 계획과 2025년에 100개의 스마트 물류센터를 마련하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경기도 용인시 양지 유통업무설비 공동집배송센터 조감도

e커머스 전쟁 최대 승부처는 스마트 물류

한국 e커머스 시장이 뜨고 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매력적인 시장이기 때문.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언택트가 대세로 떠오른 상황을 감안하면 성장 추세는 더 가파를 것으로 전망한다. 유로모니터는 2010년 22조 원 규모였던 한국 e커머스 시장이 올해 100조 원을 돌파하고 2023년에는 150조 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했다. 현재 글로벌 5위 수준으로 조만간 일본과 영국을 제치고 3위에 오를 것이란 평가도 나온다.

페이스북, 유튜브 등 글로벌 IT기업들도 속속 참전하며 격전지로 변하고 있는 한국 e커머스 시장.최대 승부처는 어디일까? 바로 스마트 물류다. 때문에 전국을 연결하는 물류망과 주요 거점의 물류센터, 도심내 배송 거점, 이를 운영할 전문 인력까지 물류 인프라에 대한 투자는 날이 갈수록 늘고 있다.

스마트 물류센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선정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30대 유망기술이기도 하다. 바로 네이버가 CJ그룹과 주식을 맞교환한 이유다. 이처럼 e커머스 업체들은 대규모 투자를 지속하면서 물류센터 증축을 비롯, 신규 건립 등 물류 네트워크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한미글로벌, 프리콘 통해 맞춤형 물류센터 건설 관리

그럼 물류센터 건설 프로젝트를 성공하기 위한 지표는 무엇일까? 명확한 목표 설정을 통한 사업 기간 단축과 그에 따른 이익의 실현 여부다. 하지만 국내 건설공사에서는 공사비 관리의 중요성만 강조한 나머지 잦은 설계 변경으로 공사비 증액과 기간 지연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프로젝트 초기단계부터 체계적인 공사비 관리가 중요하다.

한미글로벌의 공사비 산정 및 관리 시스템

글로벌 건설사업관리(PM) 기업인 한미글로벌의 특화 기술 서비스 프리콘(pre-con)은 원가, 품질, 안전 등을 시공 이전 단계별로 철저히 검증해 시공 과정에서 재작업이나 시행착오를 방지함으로써 전체 사업 기간 단축에 기여한다.

프리콘 서비스는 고객이 원하는 공사 내용에 맞춘 3D 모델링과 한미글로벌의 실적 데이터, 노하우를 기반으로 구축한 코스트 DB를 연동해 정확하고 객관적인 공사비를 산출해 관리한다. 발주처의 의사결정 지원 및 사업타당성 검토가 가능하며, 공사 비용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사비 적정성 검토 및 최적의 설계 대안을 제시한다.

프로젝트 계획 설계단계에서 적용되는 3D모델과 코스트 DB

프리콘 서비스는 설계가 진행됨에 따라 정보가 상세해지면 정확한 공사비 산출이 가능하며, 설계변경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동하는 공사비의 모니터링 및 추적 관리가 가능하다.​

설계 초기단계에 조건에 따른 비용 차이를 보여주는 한미글로벌 시뮬레이션

한편 한미글로벌은 지금까지 100여 곳 이상(PM/CM실적기준 연면적은 약 8백5십만㎡)의 물류센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물류자동화설비 등 최신 설비를 구축한 GS홈쇼핑 신 물류센터 프로젝트를 비롯해 냉동창고와 저온 창고를 비롯해 임직원 오피스까지 갖춘 유진 초저온 평택오성물류단지 프로젝트는 한미글로벌이 자랑하는 성과 중 하나다. 한미글로벌은 현재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의 양지 유통업무설비 공동집배송센터와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판매유통물류센터 신규 건설에 대한 건설사업관리를 수행하고 있다.

- Advertisement -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