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MS)
마이크로소프트(MS)가 제대로 힘을 쓰지 못하는 분야가 있다. 스마트폰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과거 노키아 모바일 사업부를 인수하며, 뒤늦게 스마트폰 시장에 합류했다. 인수 이후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모바일 운영체제(OS)를 탑재한 스마트폰, 루미아 시리즈를 출시했다. 하지만 이미 자리 잡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iOS를 따라잡기엔 역부족이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스마트폰 진출 실패 이후 다년간 신제품을 출시하지 않았다. 노키아 인수가 잘못된 선택이었다고 언급했던 만큼, 사실상 마이크로소프트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철수했다는 분석이 제기됐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스마트폰 시장을 포기하지 않았다. 지난 2020년 서피스 듀오 1세대를 선보이면서 다시 한번 스마트폰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서피스 듀오는 윈도우 모바일 대신 안드로이드를 채택한 폴더블 스마트폰이다. 출시 당시 두 개 화면을 이어 붙인 독특한 폼팩터로 주목받았다. 그때만 하더라도 폴더블 스마트폰은 굉장히 생소한 폼팩터였다. 물론 서피스 듀오는 엄연히 따지면 완전한 폴더블폰은 아니다. 진정한 폴더블폰은 비슷한 시기 출시돼 화면까지 접히는 갤럭시 폴드 1세대였다.

(출처:MS)
초기 서피스 듀오에 대한 평가는 박했다. 1400달러에 달하는 출시가에 어울리지 않는 사용성이 문제였다. 평가가 어떻든, 마이크로소프트는 서피스 듀오를 발판 삼아 스마트폰 시장에 발을 붙였다. 이듬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서피스 듀오 2세대를 출시했다. 서피스 듀오 2세대는 전 세대 문제를 개선하며, 이전보다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서피스 듀오 2세대를 내놓은지 올해로 2년차에 접어들었다. 1세대 이후 1년 만에 서피스 듀오 2세대를 출시했던 것과 달리, 차세대 서피스 듀오에 대한 소식이 전해지지 않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지난해 하반기부터, 서피스 듀오 2세대 단종설이 나돌기 시작했다. 여러 판매처에서 서피스 듀오 2세대 재고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서피스 듀오 2세대 단종 의혹은 마이크로소프트의 해명으로 일축됐다. 당시 마이크로소프트는 공급망 악화로 인해 서피스 듀오 2세대 재고가 부족하며, 제품은 단종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피스 듀오 폼팩터를 계속 개선하고 혁신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서피스 듀오로 정립한 마이크로소프트만의 폴더블 폼팩터를 포기할 생각이 없다는 것이다.

(출처:MS)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의 해명이 무색하게, 최근 다시 서피스 듀오 2 단종설이 나돌기 시작했다. 9일(현지시간) IT 매체 윈도우센트럴(WindowsCentral)은 홀리데이 시즌에 전 세계 여러 지역에서 서피스 듀오 2세대 재고가 소진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현재 서피스 듀오 2세대 구매처가 손에 꼽을 정도라는 설명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에도 직접 대응에 나섰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여러 시장에서 (서피스 듀오 2세대) 공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한다는 걸 인지하고 있다”며 “현재 제품 재고에 대해 공유할 정보는 없지만, 서피스 듀오 시리즈는 여전히 서피스 브랜드의 중요한 한 축이다”고 해명했다. 서피스 듀오 시리즈는 중요하나, 재고는 말해줄 수 없다는 의미다.
이에 마이크로소프트가 서피스 듀오 2세대를 생산하지 않고 있다는 데 무게가 실리고 있다. 매체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서피스 듀오 2세대 단종 여부를 확인해주지 않았으나, 확실히 그렇게(단종된 것으로) 보인다”고 추측했다. 매년 더 좋은 사양을 갖춘 프리미엄 스마트폰이 나오는 상황에서, 출시 1년 이상 지난 서피스 듀오 2세대는 선택받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출처:MS)
실제 많은 제조사가 화면까지 접히는 폴더블폰을 선제적으로 내놓고 있다. 삼성전자는 최신 사양을 갖춘 갤럭시 폴드·플립 시리즈를 매년 출시하고 있다. 이에 질세라 화웨이, 모토로라, 샤오미, 오포, 비보 등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도 각각 고사양 폴더블폰을 생산하고 있다. 대부분 구형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스냅드래곤 888을 탑재한 서피스 듀오 2세대보다 성능에서 앞선다.
일각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서피스 듀오 3세대를 개발 중이라고 봤다. IT 매체 안드로이드폴리스(AndroidPolice)는 소식통을 인용하며, 마이크로소프트가 다음 세대 서피스 듀오를 작업 중이라고 주장했다. 단 서피스 듀오 3세대가 어떤 형태와 사양을 갖출진 아직 알 수 없다. 화면을 이어 붙인 기존 폼팩터를 유지할지, 아니면 다른 폴더블폰처럼 화면까지 접히는 방식을 채택할지 불분명하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