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Google)
구글은 지난 10월 신제품 공개 행사 메이드바이구글(Made By Google)에서 차세대 플래그십 스마트폰 픽셀 7 시리즈를 선보였다. 동시에 픽셀 7 시리즈 사용자들에게 구글의 무료 가상사설망(VPN)을 제공하겠다고 공언했다. 구글이 그 약속을 지키려 한다. 픽셀 7 시리즈에 무료 VPN을 지원하기 시작했다는 소식이다.
지난달 29일(현지시간) IT 매체 안드로이드폴리스(AndroidPolice)는 픽셀 7과 픽셀 7 프로 사용자들은 이제 무료 VPN 서비스 ‘구글 원 VPN(Googld One VPN)’을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구글 원 VPN은 구글이 새롭게 선보이는 서비스가 아니다.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 요금제인 구글 원을 사용하면 제공하던 혜택 중 하나다.
구글은 클라우드 서비스 요금제 혜택 중 일부인 VPN을 픽셀 7 시리즈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배포하는 것뿐이다. 그렇기에 픽셀 7 시리즈 사용자가 아니더라도 구글 원 VPN을 사용할 수 있다. 단 월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구글 원 서비스는 무료 요금제(15GB)와 유료 요금제로 나뉜다. 유료 요금제는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으로 구성됐다.

(출처:Google)
이 중 VPN 서비스를 제공하는 요금제는 프리미엄이다. 프리미엄은 국내 기준 매월 1만1900원을 지불해야 이용 가능하다. 픽셀 7 시리즈 사용자는 그럴 필요가 없다. 픽셀 7 사용자들이 구글 원 앱을 실행하면 ‘픽셀 스마트폰에는 구글 원 VPN이 제공된다’는 문구가 나타나며, 자유롭게 구글의 무료 VPN을 이용할 수 있다.
구글 원 프리미엄 요금제는 모바일(안드로이드·iOS) VPN과 함께 2테라바이트(TB) 클라우드 용량, 구글 전문가와 상담 혜택이 제공되며, 최대 5명과 함께 사용 가능하다. 아쉽지만 픽셀 7을 소유해 무료 VPN을 이용하더라도, 구글 원 구독 요금을 할인해주진 않는다. 무료 VPN을 제공받는 점에 만족해야 한다.
구글 원 VPN은 미국, 일본, 프랑스, 독일, 대만 등 총 22개 지역에서 사용 가능하다. 전통적으로 픽셀 시리즈 미출시 국가인 한국도 구글 원 VPN 지원 대상이다. 이 점이 다소 아쉽다. 만약 한국에서도 픽셀 7 시리즈가 출시됐다면, 이용자들은 구글 VPN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픽셀 7 시리즈 발표 전, 국내 출시설이 제기된 바 있어 더욱 안타깝게 느껴진다. 참고로 픽셀 7 시리즈는 전 세계 17개 지역에서만 출시됐다.

(출처:Google)
구글 원 VPN은 다른 VPN과 마찬가지로, 안전한 인터넷 사용 환경을 제공한다. 구글은 “구글 원에서 지원하는 VPN을 쓰면 해커나 온라인 모니터링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러면서 공용 와이파이(Wi-Fi)와 같은 안전이 보장되지 않은 장소에서 유용하며, 인터넷주소(IP)를 가릴 수 있어 타인이 사용자를 추적할 수 없다고 부연했다.
외신 메이크유즈오브(MakeUseOf·MUO)에 따르면 픽셀 7 사용자들은 구글이 보안 업데이트를 보장하는 향후 5년간 무료 VPN을 계속 사용할 수 있다. 이는 픽셀 7 시리즈를 사용하는 기간 내내 무료 VPN을 제공받는다는 의미다. 스마트폰 교체 주기가 예전보다 느려지긴 했지만, 5년 동안 한 기기를 이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구글 VPN을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1)구글 원 앱을 실행한다. 2)하단에 위치한 혜택(Benefits) 메뉴를 선택한다. 3)VPN 메뉴에서 ‘VPN 사용하기’를 활성화하면 끝이다. 단 싱가포르와 인도에서는 이를 사용할 수 없다. 픽셀 7 시리즈 사용자라면 [설정]-[네트워크 및 인터넷]-[VPN] 메뉴 순으로 접속해 VPN을 바로 켤 수 있다는 설명이다.

(출처:9to5google)
구글이 픽셀 7 시리즈 사용자들에게 무료 VPN을 제공하는 건, 구글 원 VPN 사용처 확대 행보의 일환으로 보인다. 최근 구글이 구글 원 VPN 사용처를 적극 늘리고 있어서다. 원래 구글 원 VPN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만 지원했다. 구글은 지난 2월 구글 원 VPN 사용처를 애플 아이폰 운영체제 iOS로 확대했다. 이어 윈도우, 맥 등 PC 운영체제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올해 들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이란 시위 등 여러 사태가 발생하면서 VPN을 이용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개인정보 보호나 보안 위협을 벗어나기 위해 VPN을 선택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다음 픽셀 시리즈는 국내에서도 출시돼 무료 VPN 사용 길이 열리길 기대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