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적인 인플레이션에도 폭스바겐 전기차 가격 내릴 수 있었던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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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가격이 연일 오르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공장들이 일시적으로 문을 닫아 부품 조달에 어려움을 겪었다. 또한 코로나19로 가속화된 디지털 전환으로 반도체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가 발생했다. 게다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원료인 니켈, 리튬, 코발트 등의 가격이 폭등했다. 이러한 공급망 문제에 더해 전 세계의 기록적인 인플레이션으로 자동차 제조 업체들은 차량 가격을 올리고 있다.

그 대표가 바로 테슬라(Tesla)다. 테슬라는 2021년 점진적으로 모든 차량 모델의 가격을 올렸다. 올해에만 총 네 차례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지난 3월에 두 차례 가격을 인상했고 4월에는 모델3(Model 3)의 일부 트림을, 6월에는 모델X(Model X)의 가격을 기존 대비 6000달러까지 올리기도 했다. 다른 자동차 제조 업체인 리비안(Rivian), GM, 포드(Ford) 등도 모두 차량 가격을 인상했다.


폭스바겐

그런데 이러한 추세와 반대로 가격이 낮아진 제품이 있다. 바로 미국에서 판매되는 폭스바겐 ID.4다. 4일(현지 시간) 미국 폭스바겐(Volkswagen of America)은 순수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ID.4 2023년 형 판매 가격이 3만 7495달러에서 시작될 것이며 오늘날 시장에서 저렴한 플러그인 크로스오버(Plug-in Crossover) 차량이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기존 ID.4의 가격인 4만 1230달러에서 3700달러 이상 저렴해진 것이다. 여기에 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전기자동차나 수소자동차 구매에 적용되는 7500달러의 연방 세금 공제 혜택을 받는다면 더 저렴한 가격에 ID.4를 구매할 수 있다. 하지만 1295달러의 차량 인도 비용은 별도로 지불해야 한다.


폭스바겐

미국에서 폭스바겐 ID.4 가격이 하락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배터리 용량 축소이고 다른 하나는 차량 생산 현지화다.

ID.4 모델의 배터리 용량은 원래 82kWh였다. 하지만 2023년 형 ID.4의 스탠더드 모델에는 62kW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된다. 소비자에게 배터리 용량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 것이다. 스탠더드 모델에는 62kWh가, 프로 모델에는 82kWh의 배터리가 사용된다.

또한 2023년 형 ID.4는 현재 미국 테네시주 채터누가(Chattanooga) 공장에서 제조되고 있다. ID.4 첫 출시 당시에는 독일의 츠비카우(Zwickau) 공장에서 생산됐다. ID.4의 수요가 높아지자 폭스바겐은 지난 5월 독일의 엠덴(Emden) 공장에서도 생산하기 시작했고 올해 하반기에는 채터누가 공장에서도 생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공급망 혼란을 피하며 미국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허버트 디스(Herbert Diess) 폭스바겐 최고경영자(CEO)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중국과 미국 등으로 생산시설을 옮기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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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4는 폭스바겐이 채터누가 공장에서 생산하는 첫 번째 전기차다. 지난달 폭스바겐이 채터누가 공장에서 ID.4 생산을 시작한다고 발표했을 때 미국에서 생산된 ID.4의 가격이 3만 5000달러부터 시작될 수도 있다고 밝힌 바 있다. IT 전문 매체 더 버지(The Verge)는 기존 발표보다 가격이 높아진 이유가 배터리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전기차 생산 비용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추측했다. 전기차 배터리 원자재 비용은 현재 차량 한 대당 평균 8255달러다. 인사이더(Insider)에 따르면 이 수치는 2020년 3월에 비해 140% 증가한 것이라고 한다.

배터리는 조지아에 위치한 SK 이노베이션에서 납품받는다. 기존에는 LG 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를 사용했다.

한편 2023년 형 ID.4는 이전에 옵션으로 제공했던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차량 색상과 휠 그리고 내부 인테리어에 변화가 있다. 이전에는 옵션이었던 12인치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디스플레이와 45W USB-C, 자동 주차 시스템(Park Assist Plus)이 기본적으로 제공된다. 미국산 ID.4 2023년 형은 올해 10월부터 인도될 것으로 전망된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김보현, 나유권

tech-plu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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