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헤드셋은 홀로 작동하지 않는다 (feat.VR 장갑)

- Advertisement -

MacRumors

애플이 AR헤드셋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문이 나온 지는 꽤 됐습니다. 운영체제에 리얼리티OS라는 이름이 붙는다는 루머부터 시작해 M1칩이 탑재된다는 소식까지. 테크플러스에서도 몇 번 다룬적이 있는데요.

지난 6월 팀 쿡 애플 CEO는 중국 매체 차이나 데일리와의 인터뷰를 통해 AR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헤드셋 개발을 암시하기도 했어요. 블룸버그 통신 등 IT 매체들은 애플이 이사회에서 헤드셋을 시연했다는 점을 들어 개발이 거의 완료됐다고 추정하고 있죠. 

최근 애플 헤드셋과 관련한 정보가 하나 더 공유되고 있습니다. IT 리뷰 전문 매체 트러스티드리뷰(TrustedReviews)는 애플이 헤드셋을 VR 장갑과 함께 판매할 수도 있다는 소식을 전했어요. 

매체에 따르면, 애플은 VR 장갑과 관련한 여러 특허를 획득했습니다. 미국 특허상표청에 등록된 서류를 보면 애플은 가상현실 또는 증강현실 환경에서 사용하는 장비를 개발하고 있어요. 

해당 장갑은 애플 헤드셋에 연결된 주변기기를 사용하거나 손과 손의 접촉을 감지하는 데 쓰입니다. 장갑에는 가속도계, 회전 속도계, 자력계 등 관성 측정 장치가 부착돼 있는데요. 손가락 하나하나의 움직임을 읽을 수 있어 컨트롤러의 역할을 할 수 있을 듯해요. 손바닥을 트랙패드로 사용하거나, 터치, 슬라이딩, 꼬집기 등도 읽어내죠. 

애플이 조작할 수 있는 기능으로 콜백 기능, 전화 발신, 메시지 입력, 오디오 설정 변경, 문서 열기 등을 예로 든 것으로 봐서는 헤드셋이 스마트폰 역할을 대신할 수 있을 가능성도 있어 보이죠. 스마트 헤드셋으로도 충분히 스마트폰 기능을 수행할 수 있고, 제스처로 자연스럽게 작업을 할 수 있으니 가능성이 전혀 없어 보이진 않아요. 

애플은 문서에서 해당 기술을 애플 워치, 스마트링 등 웨어러블 기기에도 적용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시계줄 혹은 반지에 관성 측정 장치를 부착하고, 제스처를 읽게끔 한다는 건데요. 작동을 위해서는 양손에 웨어러블 기기를 탑재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죠. 다만, 한 손에는 워치를, 다른 손에는 반지를 낀다면 괜찮을 듯합니다. 

앞서 언급했듯 애플은 향후 1~2년 내에 헤드셋을 공개할 것이라 점쳐지는데요. 워치에 해당 기술이 적용되려면 아직 많은 시간이 걸릴 듯하죠. 스마트링 역시 출시조차 되지 않았고요. 트러스티드 리뷰는 이런 점을 고려해 첫 번째 애플 헤드셋에서는 VR 장갑 등을 이용한 제스처 방식을 사용할 수 없다고 예상하고 있어요. 2세대, 3세대 모델이 나오면 그때쯤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봤어요. 애플이 매년 수백, 수천개의 특허를 등록하고 있지만, 해당 특허를 적용할 확률이 현저히 낮은 걸 봐서는 그저 특허에 그칠 수도 있다고 덧붙였어요. 

애플보다는 舊페이스북 現메타의 스마트 장갑이 먼저 공개될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지난해 메타의 CEO인 마크 주커버그는 ‘햅틱 장갑’을 공개한 바 있는데요. 메타의 리얼리티 랩스 팀은 메타버스에서 사실적인 촉각을 느끼도록 장갑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언젠가는 가상 물체를 만질 때 질감과 압박감 등을 느낄 수 있게끔 하는 거죠. 

물론 애플처럼 제스처 기능도 탑재됐습니다. 손을 뻗어 아이템을 만지고, 바닥을 딛거나 물건을 부수는 미션을 시행할 수 있으니 컨트롤러 역할도 충분히 수행하죠. 메타는 8년 동안 해당 장갑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설명했는데요. 

주커버그 CEO는 “아직 연구 초기 단계에 있지만 몰입형 경험을 위해 VR 장갑과 헤드셋이 함께 작동하는 방식을 고려 중이다”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현재 장갑을 공개적으로 시연했을 정도니, 애플보다는 개발 단계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돼요.

다만 공개된 메타의 장갑은 굉장히 무겁고 사용하기 불편해 보입니다. 아직 개발 단계인 만큼 여러 선과 장치를 달아야 하는데요. 가상의 물체를 만지면 감각을 주기 위해 공기를 넣는 등 여러 기능을 해야 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인데요. 

애플은 메타와 달리 제스처에 초점을 뒀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상용화 면에서는 훨씬 가능성이 높아 보이죠. 애플이 선보이는 VR 장갑은 어떤 모습일까요? 헤드셋의 사용을 보다 윤택하게 해줄 수 있는 애플의 장갑, 제스처 기술은 어떻게 작동할지 기대가 되네요. 
[fv0012]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 Advertisement -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