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공짜라던 테슬라의 내비게이션 구독 서비스 이제 8년만 무료

- Advertisement -

테슬라(Tesla) 차량의 내비게이션은 8년 동안만 무료로 제공되고 이후 구독료를 지불해야 한다.

21일(현지 시간) 자동차 전문 매체 테슬라라티(Teslarati)는 테슬라가 앞으로 판매되는 차량에 대해 스탠더드 커넥티비티(Connectivity)를 8년 동안만 무료로 제공하는 것으로 정책을 바꿨다고 보도했다.

테슬라의 커넥티비티 서비스는 테슬라 차량에서 데이터를 통해 이용 가능한 모든 기능을 포함한다. 내비게이션, 블루투스, 음악 스트리밍, 비디오 스트리밍, 인터넷 브라우저 등의 기능이 제공된다. 커넥티비티 서비스는 스탠더드(Standard)와 프리미엄(Premium) 두 가지가 있다.

모든 테슬라 차량에는 기본적으로 스탠더드 커넥티비티가 제공된다. 스탠더드 커넥티비티는 기본 지도, 내비게이션, 블루투스 페어링, 그리고 와이파이(Wi-Fi)를 이용한 음악 스트리밍이나 인터넷 브라우저 등 대부분의 커넥티비티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프리미엄 커넥티비티는 와이파이뿐만 아니라 셀룰러 데이터로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핫스팟 테더링이나 공공 와이파이 연결 없이도 인터넷 서핑이 가능하고 음악과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위성 지도와 실시간 교통 정보가 제공된다.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는 원하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별도로 유료 구독해야 한다.

테슬라는 기존에 스탠더드 커넥티비티를 평생 무료로 제공했다. 하지만 변경된 정책으로 인해 테슬라 신차를 인도 받은 첫날 혹은 데모 차량이나 서비스 차량으로 사용돼 서비스를 시작한 첫날을 기준으로 8년 동안만 무료로 제공된다. 중고차를 구매하는 경우 스탠더드 커넥티비티를 무료로 제공 받는 기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해당 정책 변경은 2022년 7월 21일 이후 주문한 테슬라 차량에 한해 적용된다. 즉, 2022년 7월 20일 이전에 주문한 테슬라 차량은 계속해서 무료로 스탠더드 커넥티비티를 이용할 수 있다.

IT 전문 매체 씨넷(CNET)은 테슬라 지원 페이지에 무료 제공 기간이 끝난 후 스탠더드 커넥티비티의 구독료가 명시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씨넷은 테슬라가 8년이 지난 후에 사용자에게 스탠더드 커넥티비티 서비스를 제공할 의사가 없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를 추측했다. 모든 사용자가 프리미엄 커넥티비티를 구독하게끔 유도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스마트폰으로도 충분히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수 있다. 화면이 좀 작긴 하지만 말이다. 스탠더드 커넥티비티의 무료 제공 기간이 끝나더라도 프리미엄을 반드시 구독할 필요는 없을지도 모른다. 또한 씨넷은 미국의 자동차 평균 소유 기간이 8년이라는 점을 지적하며 차량 소유주들이 정책 변경으로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물론 중고차 구매자에게는 이러한 변화가 크게 느껴질 것이다. 스탠더드 커넥티비티가 무료로 제공되는 기간은 신차 인도일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테슬라 중고차 구매자들은 8년보다 훨씬 적은 기간 동안만 무료 내비게이션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특히 테슬라는 애플 카플레이(Apple CarPlay)나 안드로이드 오토(Android Auto)를 지원하지 않아 8년 후에도 차량 디스플레이로 내비게이션 사용을 원한다면 프리미엄 커넥티비티를 구독할 수밖에 없다.

테슬라가 구독 서비스를 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테슬라는 사용자 확보를 위해 커넥티비티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다가 주문량이 많아지자 유료화 정책을 택했다. 한국은 미국 등 다른 국가보다 구독 서비스를 늦게 시작했다. 국내 프리미엄 커넥티비티 구독 서비스는 한국에서 2020년 7월 31일에 시작했다.

테슬라는 2019년 8월 29일 이전 주문된 고가 차종인 모델 S와 모델 X, 모델 3의 롱레인지와 퍼포먼스에는 무료로 프리미엄 커넥티비티 서비스를 제공했지만 30일 이후 주문된 차량에는 체험판만 제공했다. 2019년 8월 30일 이후 주문된 모델 S와 모델 X는 인도일부터 1년, 2021년 10월 15일 이후 주문된 모델 3과 모델 Y는 인도일부터 30일간 프리미엄 커넥티비티 체험판을 사용할 수 있다. 체험판 제공 기간 이후에 프리미엄 커넥티비티를 이용하려면 월 7900원의 구독료를 지불해야 한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김보현, 나유권

tech-plus@naver.com​

[fv0012]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 Advertisement -

전체 댓글 1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