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5 프로맥스’ 탑재 ‘잠망경 렌즈’ 우수한 성능 뒤 풀어야 할 숙제는

- Advertisement -

14일 애플 소식에 정통한 애널리스트 밍치궈(Ming-Chi Kuo)는 내년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아이폰 15 프로 맥스에 ‘잠망경 렌즈’가 탑재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6배 ‘광학 줌’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학 줌 기능은 여러 개의 렌즈가 초점 거리를 조절해 선명한 확대 촬영을 가능하게 한다. 그의 주장이 현실이 된다면, 아이폰은 내년 출시되는 휴대전화 중 광학 줌 기능을 누릴 수 있는 유일한 디바이스가 된다.

아이폰 카메라에 잠망경 렌즈가 장착된다는 소문은 지난 2020년부터 꾸준히 언급됐다. 여러 이야기가 끊임없이 나오고 있는 상황. 도대체 잠망경 렌즈가 뭐길래 이렇게 떠들썩할까.

스마트폰 카메라 렌즈의 변천사

스마트폰이 처음 등장했을 때, 휴대전화 카메라를 향한 사람들의 기대는 크지 않았다. 당시 탑재된 카메라 렌즈는 대부분 단초점 렌즈였다. 단초점 렌즈는 초점 거리가 짧고 고정된 렌즈다. 특정 피사체를 촬영할 때, 렌즈로 들어온 빛은 어느 한 지점에서 모인다. 이때 빛이 모이는 지점에서 상이 맺히는 카메라 센서까지의 거리를 ‘초점 거리’라고 한다. 초점 거리가 짧으면 시야가 넓어지지만, 먼 거리에 있는 물체를 선명하게 담아내기 어렵다. 그렇기에 초기 스마트폰은 멀리 있는 물체보다 가까이 있는 물체를 찍는데 적절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스마트폰 제조업체는 카메라를 꾸준히 개선했다. 이제 사용자들은 멀리서도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망원 렌즈 탑재 스마트폰에 익숙하다. 먼 거리에서도 줌 기능을 사용해 대상을 촬영할 수 있다. 이전보다 크게 향상됐으나 한계는 여전하다. 줌으로 대상을 확대해 촬영하면 선명도, 색조, 화질 저하를 피할 수 없다.


Giphy

이를 개선하려면 초점 거리를 확보해야 한다. DSLR 카메라 망원 렌즈는 물리적으로 앞뒤로 움직여서 초점 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아무리 확대해도 선명도가 저하되지 않는다. 스마트폰 망원 렌즈는 물리적으로 초점 거리를 확보할 수 없다. 자연스럽게 확보할 수 있는 초점 거리는 스마트폰 두께에 제한된다.

게다가 요즘은 얇고 가벼운 스마트폰을 만드는 추세다. 최신 아이폰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된 이른바 ‘카메라가 툭 튀어나온’ 디자인도 이 때문에 발생한 것. 이는 아이폰의 얇은 두께를 유지하면서 초점 거리를 확보할 유일한 방법이었다. 카메라 성능을 챙기면서도 디자인에 영향을 최소화할 방법은 없을까. 이런 고민의 해결책으로 등장한 것이 잠망경 렌즈다.

잠망경 렌즈, 그게 뭔데? 어디까지 왔나


일반 망원 렌즈 원리(왼쪽)와 잠망경 렌즈 원리(오른쪽) (출처 : Gizchina)

잠망경 렌즈는 잠수함에서 사용하는 반사식 망원경 원리에 착안한 렌즈다. 기존에는 빛이 들어오는 외부 렌즈 내부 센서를 스마트폰 세로 방향으로 나란히 배치했다. 그렇기에 초점 거리가 스마트폰 두께를 넘어설 수 없는 한계에 부딪혔다. 하지만 잠망경 렌즈는 렌즈와 내부 센서를 가로 방향으로 배치하고 프리즘으로 빛의 방향을 굴절시킨다. 이론상 스마트폰 세로 길이만큼 초점 거리를 확보할 수 있어, 광학 줌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일반 망원 렌즈와 달리 확대 촬영해도 화질 저하가 일어나지 않는다. 또한 외관상 미치는 영향도 최소화할 수 있다.


Gizchina

우수한 성능 때문에 점점 더 많은 스마트폰 제조 회사가 잠망경 렌즈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내놓고 있다. 삼성은 지난 2020년 출시한 갤럭시S20 울트라에 잠망경 렌즈를 도입했다. 해당 모델은 최대 100배 줌 기능을 지원하며 ‘괴물 카메라’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비슷한 시기 화웨이도 잠망경 렌즈 카메라 스마트폰 P40 프로를 출시했다. 이외에도 구글, 샤오미 등 다양한 기업이 잠망경 렌즈 카메라를 도입하고 있다. 여기에 애플도 차기 모델에 잠망경 렌즈를 탑재한다는 소문이 나오면서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 경쟁은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소름 끼칠 정도로 좋네’…우수한 성능 뒤에 가려진 과제


구글 픽셀 6 프로 20배 줌(위)와 아이폰 13 20배 줌(아래). 픽셀 6 프로는 잠망경 렌즈를 탑재했고, 아이폰 13은 일반 망원 렌즈를 탑재했다. (출처 : 폰아레나)

잠망경 렌즈로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은 꾸준히 향상되고 있다. 스마트폰이 DSLR을 위협하고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잠망경 렌즈가 탑재된 스마트폰은 향상된 광학 줌 기능과 촬영 경험을 가능케 한다.

하지만 풀어야 할 숙제는 남아있다. 잠망경 렌즈의 구조는 일반 망원 렌즈보다 복잡하다. 기존에 없던 반사경이 하나 더 추가되는 셈이다. 추가되는 장치만큼 자연스럽게 디바이스 무게도 늘어난다. 가볍고 얇은 스마트폰을 선호하는 현재의 트렌드와 어긋날 수밖에 없다.

잠망경 렌즈는 구조가 복잡한 만큼 일반 망원 렌즈보다 많은 제작 비용이 들어간다. 소비자가 스마트폰을 구매하는데 지불할 비용도 늘어날 수밖에 없다. 일각에서는 향상된 광학 줌 기능으로 비싼 가격을 감당할 소비자가 많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우수한 성능도 중요하지만 가격 경쟁력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무시할 수 없는 요소다.


삼성 갤럭시 S22 울트라 30배 줌과 100배 줌 (출처 : 폰아레나)

잠망경 렌즈 카메라를 범죄에 악용할 우려도 있다. 광학 줌 기능을 이용해 일부 범죄자들이 타인의 사생활을 염탐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일부 네티즌은 잠망경 렌즈 카메라로 타인을 몰래 촬영하는 경우를 목격했다고 말했다. 줌 기능의 성능이 너무 좋은 나머지, 자칫 심각한 사생활 침해를 일으킬 수 있다.

단초점 렌즈부터 망원렌즈, 그리고 잠망경 렌즈까지. 스마트폰 카메라는 끊임없이 진화해왔다. 잠망경 렌즈도 아직 풀어야 할 숙제가 있지만, 단점을 해결하면 강력한 도구가 될 것이다. 잠망경 렌즈가 탑재된 스마트폰 카메라는 어떤 모습으로 진화할까. 개선된 모습으로 남아 있는 숙제를 해결할지, 지켜봐야 한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수현, 나유권

tech-plus@naver.com​

[fv0012]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 Advertisement -

전체 댓글 1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