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부터 도입된다는 이심(eSIM)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세요

- Advertisement -

셔터스톡

9월 1일부터 스마트폰 이심(eSIM)이 국내에 본격 도입된다. 그 전에 eSIM이 무엇인지, 장단점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eSIM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현재 휴대폰에 유심(USIM)칩을 꽂아 사용한다. USIM은 범용 가입자 식별 모듈(Universal Subscriber Identity Module)의 약자로 집적회로(IC) 칩을 내장한 작은 카드다. USIM 칩에는 휴대전화 번호 등 가입자 정보가 저장되고 원한다면 통화 기록, 연락처, 문자 메시지도 저장할 수 있다.

eSIM(embedded SIM)은 USIM 칩과 동일한 역할을 하지만 단말기에 내장된 칩에 사용자가 통신사 프로파일을 다운로드해 사용하는 차세대 가입자 식별 모듈이다. 즉 별도의 IC 칩이 아니라 스마트폰에 가입자 정보가 저장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QR코드를 이용해 다운로드한다.

eSIM의 역사와 현황


삼성

eSIM은 2016년 3월에 처음으로 표준화 규격이 나왔고, 삼성 기어 S2에 eSIM이 처음으로 탑재됐다. 이후 애플은 아이패드 프로 3세대, 애플 워치 시리즈 3, iOS12.1 이상의 버전이 설치된 아이폰 XS와 아이폰 XR 이후 출시된 기기에서 eSIM을 지원한다.

현재 전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상위 3개 제조사인 삼성전자, 애플, 화웨이를 비롯해 구글, 모토로라, 소니, 오포 7개 제조사의 57종 스마트폰에서 eSIM을 사용할 수 있다. 2020년 12월 기준 69개국의 175개 통신사가 eSIM 서비스를 도입했고,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세계적으로 eSIM 이용이 확산되고 있다.

국내 이동통신사 3사는 2018년부터 스마트 워치에만 eSIM을 지원했다. 하지만 9월부터 스마트폰에도 eSIM이 도입된다. 아이폰 사용자인 경우 해외여행 시 USIM 대신 eSIM을 이용할 수 있다.

eSIM의 장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eSIM은 물리적으로 삽입하거나 교체가 불필요하다. QR코드를 스캔해 다운로드하는 5분만 기다리면 개통은 끝난다. 통신사에 방문할 필요 없이 비대면으로 온라인 개통이 가능하다. 그래서 통신사 이동이 보다 수월하다.

또한 하나의 스마트폰으로 메인과 보조 2회선 이용이 가능해져 단말기 하나를 업무용, 일상용, 여행용, 중고 거래용 등으로 용도를 분리할 수 있다. USIM 칩과 eSIM을 동시에 활용하면 듀얼심 모드로 전화번호도 2개 발급되기 때문에 카카오톡 등 전화번호 기반 계정도 2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2회선을 사용할 때 2개 통신사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한 통신망이 장애를 겪더라도 다른 통신망을 이용하면 되기 때문에 더 안정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동통신사 요금제와 알뜰폰 요금제를 동시에 이용하면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누리면서 통신 요금도 절약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eSIM 칩은 USIM 칩보다 저렴하다. USIM 칩의 가격은 7700원에서 8800원 정도인데 반에 eSIM 칩은 2750원이면 다운로드할 수 있다.

eSIM 단점

eSIM의 단점은 기기 변경 시 새로 다운로드해야하고 다운로드 비용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USIM 칩의 경우 기기를 변경할 때 기존 기기에 꼽혀 있던 USIM 칩을 뽑고 새로운 기기에 옮기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eSIM은 가입자 식별 모듈을 기기에 내장한 것이기 때문에 기기를 변경할 때마다 새롭게 발급받아야 한다.

현재 국내에서 이용 가능한 티플러스 eSIM


티플러스

알뜰폰 기업 한국케이블텔레콤(KCT)이 2020년 7월 국내에 처음으로 eSIM 서비스를 도입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단말기 중 애플 스마트폰만 eSIM을 지원하기 때문에 아이폰 사용자만 이용할 수 있다.

KCT의 티플러스 알뜰폰은 현재 국내에서 유일하게 스마트폰 eSIM을 제공한다. 티플러스 eSIM 서비스는 eSIM의 장점은 지니지만 안타깝게도 VoLTE가 지원되지 않아 통화 품질이 조금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또한 금융 서비스가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교통카드나 휴대폰 신용카드, 증권 서비스 이용이 어렵다.

하지만 9월에 eSIM이 국내에 본격적으로 도입되면 현재 티플러스 eSIM이 제공하지 않는 기능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김보현, 나유권
tech-plus@naver.com​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 Advertisement -

1 Comment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