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상 렌더링(Jon Prosser & Ian Zelbo)
스카이다이빙, 수상스키, 번지점프와 같이 극한의 경험을 제공하는 운동을 ‘익스트림 스포츠(Extreme Sports)’라고 한다. 걷기, 달리기, 수영과 같이 가벼운 운동과 달리 과격한 움직임이 동반되기에 부상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스포츠다. 대신 스릴을 만끽할 수 있어 적지 않은 마니아 층이 있다.
사람이 다칠 수 있다면 몸에 착용한 웨어러블 기기도 쉽게 부서질 수 있다. 이에 순토(Suunto), 가민(Garmin)과 제조사는 보다 튼튼한 내구성을 지닌 스포츠용 스마트워치를 만들어 왔다. 애플과 삼성전자가 주도하는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이들 업체가 입지 다질 수 있었던 이유다.
하지만 애플이 비슷한 콘셉트를 가진 애플워치를 출시한다면 어떻게 될까. 6일(현지시간) 블룸버그(Bloomberg) 통신 애플 전문 기자 마크 거먼(Mark Gurman)은 애플이 내구성을 강화한 익스트림 스포츠용 애플워치를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애플 내부에선 익스플로러 에디션(Explorer Edition)으로 불리고 있다.

MacRumors
그에 따르면 익스플로러 에디션은 일반 애플워치보다 더 견고한 재질로 만들어진다. 정확히 어떤 재질을 사용할진 명확하지 않다. 마크 거먼은 “익스트림 스포츠 시계가 알루미늄보다 더 강한 금속을 사용하고, 더 높은 비산 방지(Shatter-Resistant) 성능을 갖춘 디스플레이를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
보다 많은 피트니스 정보를 표기하도록, 디스플레이 크기도 2인치까지 늘어난다는 설명이다. 현재 가장 큰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애플워치는 45mm 모델(1.77인치)이다. 마크 거먼의 말이 사실이라면 익스트림 스포츠 모델 디스플레이 면적은 이보다 7% 정도 더 넓다. 디스플레이 해상도는 410×502 픽셀이다.
이는 며칠 전 유명 팁스터(정보유출자)들이 내놓은 주장과 일치한다. 하이통 국제 증권 분석가 제프 푸(Jeff Pu)와 디스플레이서플라이체인(DSCC) 최고경영자(CEO)인 로스 영(Ross Young)은 애플이 디스플레이 크기를 키운 애플워치를 개발 중이라고 했다. 이들은 새 모델의 디스플레이 크기가 1.99인치라고 했다.

Apple
애플 전문 외신 맥루머스(MacRumors)는 이를 두고 “그동안 플래그십 애플워치는 두 가지 크기로만 출시됐기에 새로운 디스플레이를 지닌 모델은 애플워치 익스플로러 에디션과 관련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애플워치 시리즈8처럼 평면 디스플레이라면 그 가능성이 더 높다고 부연했다. 애플워치 시리즈8은 기존과 달리 평면 디스플레이를 탑재한다고 알려졌다.
이외 마크 거먼의 보도보고서를 종합하면, 익스플로러 에디션은 하이킹에 유용한 고도 감지 기능과 체온 측정 기능을 지원한다. 여기에 더 오래 사용하도록 배터리 용량도 늘어난다고 한다. 다만 마크 거먼은 익스플로러 에디션이 얼마나 큰 배터리를 탑재할진 언급하지 않았다. 가격은 최소 스테인레스 모델(699달러) 이상부터 시작한다고 봤다.
외신 나인투파이브맥(9to5mac)은 애플이 올해 세계개발자컨퍼런스(WWDC)에서 공개한 워치OS 9을 언급하며 익스플로러 에디션 출시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애플워치 차기 운영체제(OS)인 워치OS 9은 운동 기능을 강화한 게 특징이다.

Apple
예컨대 워치OS 9은 여러 운동을 전환해서 하더라도 자동 추적하는 멀티 스포츠 모드를 지원한다. 또 달리기할 때 보폭 길이, 지면 접촉 시간 등 세부 정보를 제공하도록 기능을 개선했다.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어느 정도 운동 페이스를 유지해야 하는지, 현재 심박수는 어떻게 되는지 등 추가 정보를 제공한다. 정식 출시는 올해 3분기로 예정돼 있다.
나인투파이브맥은 “아직 익스플로러 에디션은 견고한 마감을 빼면 거의 정보가 없지만, 애플은 워치OS 9을 통해 사용자들의 운동 방식을 개선하고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려고 한다”고 했다. 이어 “애플이 워치OS 9을 통해 익스플로러 에디션을 미리 보여주는 듯하다”고 전했다.
한편 익스플로러 에디션은 올해 말 애플워치 시리즈8, 신형 애플워치 SE와 함께 출시될 전망이다. 이들 제품에는 애플워치 시리즈7에 탑재된 S7 프로세서와 사양이 동일한 S8 프로세서가 탑재된다고 알려졌다. 애플은 보통 9월께 새로운 애플워치를 발표한다. 사실 여부는 조만간 밝혀질 듯하다.
[fv0012]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