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일상화는 정말 불가능한 이야기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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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자동차는 운전자, 승객의 조작 없이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말합니다. 미국 자동차 기술 학회(SAE)는 총 6단계로 자율주행 레벨을 정의하고 있는데요.

자동화 단계

특징

내용

사람이 주행 환경을 모니터링함

Level 0

비자동

(No Automation)

운전자가 전적으로 모든 조작을 제어하고, 모든 동적 주행을 조장하는 단계

Level 1

운전자 지원

(Driver Assistance)

자동차가 조향 지원시스템 또는 가속/감속 지원시스템에 의해 실행되지만 사람이 자동차의 동적 주행에 대한 모든 기능을 수행하는 단계

Level 2

부분 자동화

(Partial Automation)

자동차가 조향 지원 시스템 또는 가속/감속 지원시스템에 의해 실행되지만 주행환경 모니터링은 사람이 하며 안전운전 책임도 운전자가 부담

자율주행 시스템이 주행 환경을 모니터링함

Level 3

조건부 자동화

(Conditional Automation)

시스템이 운전 조작의 모든 측면을 제어하지만, 시스템이 운전자의 개입을 요청하면 운전자가 적절하게 자동차를 제어해야 하며, 그에 따른 책임도 운전자가 보유

Level 4

고도 자동화

(High Automation)

주행에 대한 핵심제어, 주행환경 모니터링 및 비상시의 대처 등을 모두 시스템이 수행하지만 시스템이 전적으로 항상 제어하는 것은 아님

Level 5

완전 자동화

(Full Automation)

모든 도로조건과 환경에서 시스템이 항상 주행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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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주요 자동차 업체는 레벨 2단계 기술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표에서 알 수 있듯 레벨 2까지는 사람이 주행 환경을 살펴야 합니다. 레벨 3부터는 자율 주행 시스템이 주행 환경을 모니터링한다고 보면 됩니다.

지금은 사람이 직접 운전대를 잡고, 브레이크를 밟는 게 익숙합니다. 하지만 완전한 자율 주행 시스템이 도입되면, 온전히 시스템에 운전대를 맡겨야 합니다. 과연 믿고 맡길 수 있을까요? 많은 전문가와 매체들이 완전 자율주행의 일상화는 어렵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는데요.

자율주행 도입되면 교통체증 없어진다? NO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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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자율주행 기능이 도입된다면 교통체증이 사라진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CEO 역시 자율주행 차량 개발을 공식 발표했을 때 “도심의 밀집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는 자율주행 차량”이라고 언급한 바 있어요.

도로를 주행하는 대부분의 차량이 자율주행차라면 급정차나 급제동을 하는 차량이 줄어들면서 정체도 없어진다는 건데요. UC 버클리 기계공학과 연구진은 자율주행차가 서로 통신하면서 운행한다면, 도로 효율성이 두 배로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어요.

하지만 자율주행차가 오히려 도시 교통을 마비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의 UCI 소속 연구원은 지난 6월 자율주행차 반응 테스트를 진행했는데요. 그 결과, 자율주행차가 도로에 나온다면 원활한 교통 흐름을 방해할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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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팀은 자율주행차가 사고 발생 방지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는 것이 추후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사소한 위험 요인에도 감속하거나 방향을 틀기 때문이죠.

자율주행 차량이 모든 사물을 식별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시스템에 입력된 값만 수행하기 때문이죠. 연구를 진행한 Alfred Chen 교수는 “차량 제조업체는 최대한 보수적으로 시스템을 짤 수밖에 없고, 이는 오히려 교통을 방해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목숨이 걸린 판단, 시스템에 맡길 수 있을까? NO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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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들은 운전을 하면서 수많은 선택을 합니다. 차선 변경부터 속도 등 사소한 것도 판단한 후 결정을 하는데요. 자율주행 시스템은 쌓인 데이터, 입력된 값에 따라 주행을 해요. 이럴 경우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만약 시스템이 생명에 대한 가치를 결정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자율주행차의 윤리적 딜레마는 지속적으로 나왔던 문제이죠. 만약 어린이와 노인을 마주해 피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시스템이 결정을 내리게 되는 것 자체가 문제라는 거죠. 만약 이렇게 결정하기 힘든 상황이 닥친다면 시스템이 스스로 기능을 정지하는 게 더 힘들 테니 ‘윤리 알고리즘 개발’을 개발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인데요.

호주의 연구분석전문 온라인 매체 더 컨버세이션(The Conversation)은 시스템이 ‘비용편익분석’으로 판단할 확률이 높다고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비용편익분석은 사업에서 주로 쓰이는 용어인데요. 편익과 비용을 비교해서 시행 여부를 평가하는 분석 방식이죠. 생명을 이런 기준으로 분류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되질 않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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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MIT 연구진 역시 비슷한 문제를 제기한 바 있어요. 이번엔 선택지가 노인과 어린아이가 아닌 일반 성인과 노숙자였는데요. 만약 시스템이 경제적 불평등 정도를 측정할 수 있다면, 망설임 없이 노숙자를 희생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론, 이와 관련해 데이터 집계는 진행되지 않았지만, 차량 제조업체에서 알고리즘을 만들 때 이런 부분이 반영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어 보입니다

더 컨버세이션은 “알고리즘 훈련 과정은 실제 환경에서 어떻게 동작할지 매우 중요하다. 한 국가에서 개발된 시스템에는 그 나라의 견해, 정치, 윤리, 도덕에 큰 영향을 받는다. 장소나 시각 그리고 상황에 따라 디테일한 적용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는 불가능할 것이고, 완전 자율주행은 시행되기 힘들 것이다”라고 지적했어요.

의료 산업에서 AI(인공지능)가 적극적으로 쓰인다면, 인간의 생사를 결정할 수 있는 위치에 있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의료 산업에서 AI는 어떠한 선택지를 제시할 뿐, 의사가 최종 결정권을 가지는 방향으로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1초 만에 결정을 내려야 하는 자동차 사고 특성상, 자율주행을 도입한다면 시스템이 중요한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기술 개발, 어디까지 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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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까지 미진한 자율주행 기술도 문제입니다. 국내 자동차를 포함한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는 완전 자율주행 상용화 시기를 빠르면 2024년, 늦어도 2027년 이내가 된다고 전망하고 있는데요. 아직 위의 2가지 문제를 포함해 기술 개발도 한참 멀었다고 볼 수 있어요.

월스트리트 저널(WSJ)은 자율주행 자동차를 개발하는데 10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보도했어요.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인 FSD를 테스트해 본 결과, 돌발 상황에 대처하는 자세나 운전 방식이 부드럽지 못했다는 게 큰 이유였습니다.

실제로 자율주행 기술을 오랜 기간 연구해온 테슬라, 구글은 여전히 자율주행 단계 2~2.5단계에 머무는 실정입니다. 3단계 개발 회사는 혼다, 메르세데스 벤츠뿐이죠. 부족한 기술이 보완된다면 자율주행 일상화는 가능해질지 모르겠으나, 업계에서 예상하고 있는 2027년은 아직 이른 듯합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전다운

tech-plu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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