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분 만에 스마트폰 완충하는 괴물 충전기 생산 중이라는 회사

- Advertisement -
Pxhere

하루도 빠짐없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성능은 눈에 띄게 좋아졌지만, 지속 사용 시간은 크게 늘지 않았다. 완충한 스마트폰을 제아무리 오래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하루 이상을 넘기기 어렵다. 그래서 우린 주기적으로 스마트폰을 충전한다. 어차피 매일 충전해야 한다면, 충전 속도라도 빨랐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 같은 마음을 알아챈 걸까. 최근 중국계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단 몇 분 만에 완충 가능한 초고속 충전 도입을 시도하고 있다. 26일(현지시간) 해외 IT 전문 매체 91모바일즈(91Mobiles)는 최근 한 중국 내 공장에서 최대 240와트(W) 속도로 충전 가능한 스마트폰 충전기를 시험 생산 중이라고 전했다.

출처는 유명 팁스터(정보유출자)인 디지털챗스테이션(DigitalChatStation)이다. 그는 업체명을 밝히지 않았으나, 일각에서는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오포(Oppo)일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앞서 오포가 MWC2022에서 240와트 초고속 충전 기술을 전 세계에 공개한 바 있기 때문이다. 오포의 초고속 충전 기술은 ‘슈퍼Vooc(SuperVooc)’로 불린다.

Oppo

스마트폰 충전 속도는 와트로 표기하는데, 전압(V)와 전류(A)를 곱한 값이다. 보통 와트 값이 클수록 배터리 충전 속도가 더 빠르다.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의 경우 15·25·45와트 충전을 지원한다. 애플 아이폰은 기종에 따라 다른데, 최대 27와트 속도로 충전할 수 있다. 이와 비교하면 오포의 240와트 충전은 굉장히 빠른 것이다.

오포에 따르면 240와트 충전 기술을 이용하면 4500mAh 용량 배터리를 단 9분 만에 완충할 수 있다. 삼성전자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 S22 울트라 배터리 용량이 5000mAh, 애플 아이폰 13 프로맥스 모델 배터리 용량이 4352mAh다. 두 기종을 240W 속도로 충전하면 아이폰 13 프로맥스는 9분 남짓, 갤럭시 S22 울트라는 10분보다 조금 더 걸린다는 말이다.

이미 오포는 150와트 속도로 배터리 충전이 가능한 게이밍 스마트폰 ‘리얼미 GT 네오3(Realme GT NEO3)’를 출시한 바 있다. 이 스마트폰은 방전 상태에서 배터리를 50%까지 충전하는데 5분 밖에 걸리지 않는다. 완충까진 10분 정도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150와트 스마트폰 충전은 현재 출시한 제품 중 가장 빠른 속도다.

Oppo

스마트폰 초고속 충전 기술을 개발 중인 업체는 비단 오포만이 아니다. 안드로이드와 iOS를 대표하는 삼성전자와 애플이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는 사이, 많은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초고속 충전 기술 개발에 전념하고 있다.

예컨대 비포의 하위 브랜드인 아이쿠우(IQOO)는 차기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아이쿠우 10 프로 모델에 200와트 초고속 충전을 도입하려 한다. 이게 사실이라면 아이쿠우 10 프로는 출시 직후 가장 빠른 충전 속도를 가진 스마트폰에 등극할 전망이다. 91모바일즈에 따르면 아이쿠우 10 프로는 0%에서 완충까지 12분이면 충분하다.

샤오미는 올해 1월 출시한 샤오미 11i 하이퍼차지(Hypercharge)에 120와트 충전 기술을 탑재했다. 이 속도면 5000mAh 용량 배터리를 단 17분이면 완충할 수 있다. 샤오미 11i 시리즈는 홍미 노트 11 시리즈의 인도판 모델이다. 일반형인 샤오미 11i는 67와트 충전 속도를 지원한다.

Vivo

이밖에 중국 레노버 자회사가 된 모토로라는 올해 초 125와트 충전기를 선보였고, 화웨이는 최근 20분이면 4500mAh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하는 100와트 충전 기술을 발표했다. 두 회사 충전 속도는 다른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보단 느리지만, 삼성전자 갤럭시나 애플 아이폰 보단 몇 배 빠른 속도다.

이미 240와트 충전을 지원하는 USB-C 케이블도 나왔다. 지난달 네덜란드 전자제품 제조사인 3D클럽(3DClub)은 240와트 속도로 충전 가능한 USB-C 케이블을 공개했다. 케이블은 총 세 종류로 모두 240와트 충전이 가능하다. 현재 240와트 충전을 온전히 활용할 수 있는 전자제품이나 충전기가 없다. 하지만 스마트폰 충전 속도가 240와트까지 도달한다면 얘기는 달라지지 않을까.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 Advertisement -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