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속 극사실주의 경험 선사할 GPU가 등장했다

- Advertisement -
ARM

ARM이 새로운 모바일 게임 경험을 선사할 GPU를 공개했다.

28일(현지시간) 미국 IT 매체 더버지(The Verge) 등 외신에 따르면 ARM이 새로운 그래픽처리장치(GPU) ‘이모탈리스-G715(Immortalis-G715)’를 발표했다. 이모탈리스-G715는 모바일에서도 하드웨어 기반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는 ARM의 첫 GPU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을 그대로 번역하면 ‘광선 추적’이라는 뜻이다. 즉, 가상의 광선을 역추적해 사실적인 조명 환경을 시뮬레이션하는 기술이다. 현실에서 빛이 비치는 현상을 그대로 구현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ARM

앞서 말했듯 이모탈리스 GPU는 하드웨어 기반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한다. GPU 말리-G710(Mali-G710)에서도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고 있지만 어디까지나 소프트웨어 기반이다. 이모탈리스 GPU는 4세대 발할(Valhall)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며 이전 세대인 말리 GPU보다 성능과 효율성 측면에서 15% 정도 향상됐다. 뿐만 아니라 기계학습으로 컴퓨테이셔널 포토그래피(computational photography)나 이미징 측면에서도 도움을 얻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앤디 크레이건(Andy Craigen) ARM 제품 관리 이사는 “레이 트레이싱 기술은 모바일 시스템온칩(SoC)에서 많은 전력과 에너지, 면적을 사용해서 문제다”라면서 “하지만 이모탈리스-G715의 레이 트레이싱은 쉐이더 코어 영역의 4%만 사용하는 동시에 하드웨어 가속을 통해 (소프트웨어 기반 레이 트레이싱 대비) 300% 이상의 성능 향상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크레이건은 “파트너가 준비돼있고 하드웨어가 준비됐으며 개발자 생태계가 곧 준비되기 때문에 이모탈리스-G715에서 하드웨어 기반 레이 트레이싱 지원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물론 아직 모바일 GPU에서 레이 트레이싱을 활용하는 몇 가지 사례를 제공한 것 말고는 게임 개발자를 향한 명확한 약속은 하지 않았다.

ARM

ARM의 폴 윌리엄슨(Paul Williamson)은 하드웨어 가속 레이 트레이싱 성능이 시장에 출시할 만큼 적절한 수준에 도달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레이 트레이싱을 활용하면 가상 조명을 주변의 실제 환경과 일치시킬 수 있어 증강현실(AR)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유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의 기술이 강력한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시간은 걸릴 것”이라면서 “내년 정도에 모바일에서 흥미로운 경험을 보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ARM은 말리-G715를 포함한 말리 주요 라인에 대한 업데이트도 발표했다. 해당 GPU에 가변 비율 쉐이딩(VRS)을 지원해 모바일에서의 게임 성능을 높이고 에너지도 절약하게 된다. 앤디 크레이건은 “게임 콘텐츠에서 VRS를 활성화하면 초당 프레임수가 최대 40% 향상되는 것을 확인했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지난해 도입한 말리-G710 GPU보다 15%의 에너지 효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다.

ARM에서는 앞으로의 로드맵도 공개했다. 이모탈리스의 후속 제품으로 2023년에는 타이탄(Titan), 2024년에는 크라커(Krake)를 선보일 계획이다. 다만, 타이탄과 크라커 중에서 어떤 제품에서 레이 트레이싱 지원을 확대할 것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ARM이 하드웨어 기반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려는 움직임은 모바일 안드로이드 게임 시장에 중요한 분기점이 될 전망이다. 그간 레이 트레이싱 기술은 PC나 엑스박스 시리즈 X·S, 플레이스테이션5(PS5)와 같은 콘솔에서나 사용됐다. 지난해 ARM이 엔비디아와 함께 보여준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데모는 지포스 RTX 3060 GPU가 결합된 ARM 기반 플랫폼 미디어텍 콤파니오(Kompanio) 1200에서 구동했던 것이다. PC와 크롬북과 같은 노트북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하지만 이모탈리스 공개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사용자도 게임 시 놀라운 그래픽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외신은 올해 말이나 2023년 초에는 하드웨어 기반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는 GPU가 스마트폰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했다. ARM의 GPU와 관련한 더 자세한 사항은 알려진 바가 없으나 회사가 주장하는 것처럼 우수한 성능을 보여준다면 모바일 게임 업계가 새로운 시대를 맞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 Advertisement -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