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픽셀7에 탑재될 차세대 칩에 사용자들이 실망한 이유

- Advertisement -
Google

올해 구글 I/O에서 구글이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워치, 무선이어폰으로 이어지는 자체 생태계 구축을 꿈꾼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그간 등한시했던 하드웨어에 더 많은 역량을 쏟겠다는 것이다. 그 첫 타자로 올 하반기 픽셀7 시리즈와 픽셀 워치가 등장할 전망이다.

구글이 앞으로의 목표를 시사한 만큼, 하반기 나올 첫 제품들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하나둘 관련 정보가 나왔는데, 출시 시기가 가까워지면서 그 양이 더 많아지는 모습이다. 이번에는 픽셀7 시리즈에 탑재될 것으로 보이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에 대한 소식이다.

22일(현지시간) 해외 IT 전문 매체 폰아레나(PhoneArena)는 구글 뉴스 텔레그램 채널 사용자들이 정체불명의 픽셀7 프로 시제품 사용자와 접촉하는 데 성공했다고 전했다. 픽셀7 프로는 사용이 어려운 벽돌에 가까운 상태였지만, 채널 사용자들은 제품 부팅 로그를 분석하는 데 성공했다.

Google News Telegram

픽셀7 시리즈에는 구글의 독자 AP인 텐서(Tensor) 2세대가 탑재될 전망이다. 채널 사용자들이 공개한 정보에 따르면 픽셀7 프로 시제품에는 이전 1세대 텐서와 다른 AP가 쓰였다. 채널 사용자들과 외신은 시제품에 탑재된 AP가 텐서 2세대일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텐서 2세대로 추정되는 AP의 중앙처리장치(CPU)는 텐서 1세대처럼 2+2+4 구성이다. 2개의 메인 코어, 2개의 미드레인지 코어, 4개의 저전력 코어로 설계됐다는 말이다. 텐서 1세대의 경우 메인 코어에 ARM 코어텍스-X1, 미드레인지 코어에 코어텍스-A76, 저전력 코어에 코어텍스-A55가 쓰였다.

주목할 점은 픽셀7 프로 시제품에 탑재된 AP도 저전력 코어에 코어텍스-A55를 사용했다는 것이다. 코어텍스 A-55는 ARMv8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비교적 구형 코어다. 매체는 “퀄컴 스냅드래곤8 1세대 시리즈에 쓰인 ARMv9 아키텍처 기반 코어와 함께 사용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Google

그러면서 코어텍스-A55를 사용했기에 텐서 1세대에 쓰인 코어텍스-X1처럼 오래된 메인코어와 조합할 수 밖에 없다고 부연했다. 이 AP가 실제 텐서 2세대라면 올해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탑재된 스냅드래곤8 1세대, 스냅드래곤8 플러스 1세대보다 성능 면에서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픽셀7 프로 시제품에 쓰인 디스플레이 패널은 픽셀6 프로와 달랐다. 픽셀6 프로에는 삼성전자 S6E3HC3 패널이, 픽셀7 프로 시제품에는 S6E3HC4 패널이 탑재됐다. 외신 안드로이드폴리스(AndroidPolice)는 “디스플레이에 큰 개선은 없겠지만, 약간의 변화는 가져올 수 있다”고 했다.

이외 픽셀7 시리즈 라인업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이는 코드명도 유출됐다. 팬서(Panther), 치타(Cheetah), 링스(Lynx)다. 팬서는 픽셀7 일반 모델, 치타는 픽셀7 프로라는 분석이 나온다. 링스는 정체가 불분명한데, 일각에서는 텐서 1세대를 사용하는 구글의 폴더블폰으로 예상한다.

이베이에 올라왔던 픽셀7/The Verge

픽셀7 프로 시제품 유출은 기이하다. 출시까지 최소 3개월 남은 제품을 누군가 이미 사용하고 있었고, 이를 입수하는 데까지 성공했기 때문이다. 헌데 제품 제공자가 누구인지 전혀 알려지지 않았다. 이제는 구글이 의도적으로 정보를 흘리는 것 아니냐는 의심마저 든다.

실제 구글 하드웨어가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유출된 건 처음이 아니어서다. 두 달 새 벌써 세 번째다. 지난달 말 세계 최대 오픈마켓인 이베이(eBay)에 누군가 픽셀7 시리즈 판매 글을 올리면서 제품 사진이 공개됐다. 이전에는 누군가 식당에 두고 간 픽셀 워치를 외신이 포착하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

우연의 일치였을까. 언뜻 헤프닝으로 보였던 당시 유출된 정보들은 거의 사실에 가까웠다. 이베이에 올라온 픽셀7의 실물은 구글 I/O에서 공개됐던 모습과 같았다. 식당에 흘린 픽셀 워치도 지난해부터 떠돌아다녔던 렌더링 이미지와 동일했고, 구글이 공식 발표한 제품 모습과 동일했다.

이번에 공개된 픽셀7 프로 시제품 관련 소식은 얼마나 맞아떨어질까. 앞으로 3~4개월 후에는 진위 여부가 밝혀질 듯하다. 구글은 올 하반기 가을께 픽셀7 시리즈를 출시할 예정이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 Advertisement -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