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많은 우주 쓰레기 어디 갔나 했더니 여기에도 있었네

- Advertisement -
ESA

우주 쓰레기와 관련된 뉴스는 아마 많이들 접했을 겁니다. 테크플러스에서도 인공위성, 로켓 등의 발사로 지구 궤도에 쓰레기가 1억 3000만 개에 달한다는 소식을 전한 바 있어요. 미국 항공 우주국(NASA)은 현재 지구를 돌고 있는 우주 물체(행성 포함) 가운데 95%는 우주 쓰레기라고 추정하고 있죠.

하지만 우주 쓰레기, 지구 궤도를 돌고 있는 게 전부일까요? 최근 NASA는 화성 탐사선 퍼시피어런스(Perseverance) 트위터 계정을 통해 사진 하나를 공개했는데요. 바로 화성에서 발견한 제트팩의 잔해였습니다.

NASA : 와! 화성에서 쓰레기 발견😁

NASA는 사진을 공개하면서 “우리 팀은 예상치 못한 것을 발견했다…2021년 나(퍼시피어런스 로버)를 착륙하게 만든 로켓 동력 제트팩의 잔해이다. 여기서 이걸 발견하다니 놀랍군. 내가 하강한 곳에서 2KM 떨어진 곳에서 발견했다. 이 조각은 이곳에 착륙한 걸까? 바람에 날려온 걸까?”라는 트윗을 남겼습니다.

착륙 지점과는 다소 떨어진 곳에서 쓰레기를 발견해 신기하다는 트윗이었는데요. 해당 트윗을 두고 누리꾼들의 반응은 극과 극으로 갈렸습니다. “외계인이 옮겼을 수도”라면서 재밌는 시각으로 바라보는가 하면, 이를 비판하는 의견도 나왔죠.


댓글에서는 “인간이 화성에 발을 딛지도 않았는데 쓰레기가 발견됐다”, “화성에 쓰레기를 버려놓고 재밌냐”, “지구에 이어 화성까지 오염시키면서…눈치 없는 트윗이다”라면서 NASA의 트윗을 지적했어요.

😡쓰레기 논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NASA

NASA의 화성 쓰레기 논란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지난 2월 나사는 퍼시비어런스 로버가 촬영한 사진을 공개했는데요.

작년 7월 로버가 지표면에 버린 원통형 물체였습니다. 퍼시비어런스는 해당 물체가 ‘특정 드릴용 날’이라면서 “화성의 샘플을 수집하기 전 새롭고 깨끗한 것으로 바꾸기 위해 버렸다”라고 설명했어요.

해당 게시물을 두고 씨넷은 “로버가 화성에 남긴 쓰레기도 과학자들의 관심 대상이 될 수 있다”라고 평했습니다. NASA 측은 붉은 행성에 은빛 쓰레기가 있는 게 신기하다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죠.

💫우주 쓰레기, 어쩔 수 없다 VS. 비난받아야 한다

우주 전문 잡지 SKY&TELESCOPE는 우주 쓰레기를 강력하게 비판하는 글을 게재했습니다. “우리는 화성의 우주 쓰레기를 치우는 것에 대해 언제부터 고민해야 하나”라는 제목의 글이었는데요.

NASA

매체는 퍼시피어런스 탐사선이 화성에 착륙하면서 버려진 잔해 사진을 공유했습니다. 그러면서 “NASA는 화성에 미치는 영향(쓰레기)을 고려하지 않고 탐사를 이어가고 있다. 행성을 망가뜨리는 데 개의치 않고 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행성 탐사를 위해서 로버를 보내고 착륙선을 보내는 건 당연한 과정이라지만, 우주 쓰레기와 관련해 그 어떤 대책도 세우지 않고 있다는 게 문제라는 거죠.

시사 매체 Seeker는 착륙 로버에서 분해된 우주 쓰레기들은 추후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어요. 쓰레기가 많이 쌓인다면 쓰레기 파편 주변에 로버를 착륙시킬 수도 있는데, 바닥이 아닌 쓰레기와 먼저 부딪힐 경우 탐사 직전에 로버가 고장이 날 수도 있다는 거죠.

해당 문제는 지구 궤도에 있는 우주 쓰레기에 대한 우려와 유사하죠. 지구 궤도에 있는 쓰레기 때문에 우주 발사체는 쓰레기의 경로를 계산해 부딪히지 않도록 발사해야 하는데요. 곧 화성이나 달도 이런 점을 고려해야만 무사 착륙이 가능할 날이 올 거란 겁니다.

NASA : 행성의 우주 쓰레기 처리 방법 찾고 있다👀

ESA

화성으로, 달으로 탐사 로버들을 보내고 있는 NASA의 생각은 어떨까요? NASA는 현재 행성에 있는 쓰레기를 처리할 방법에 대해 찾고 있습니다. 관련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2033년까지 쓰레기들을 모두 처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재 고려하고 있는 방법은 폐기물을 주워 화성에 지을 건축 자재로 혹은 추진체로 활용하는 것 두 가지입니다. 또 3D 프린팅을 활용해 필요한 부품으로 모양을 바꿔 쓰는 방법도 언급했죠.

NASA가 행성의 쓰레기를 잘 치울 수 있을까요? 현재 NASA가 목표하고 있는 아르테미스 프로젝트, 화성 착륙 로버 제작 등이 마무리되지 않은 상태이다 보니 또다시 쓰레기 문제는 저 뒤편으로 밀리지 않을까 싶네요. ​​

테크플러스 에디터 전다운
tech-plus@naver.com​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 Advertisement -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