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 전 인증 과정서 업그레이드된 갤럭시 워치5 충전 속도 확인해 보니

- Advertisement -
갤럭시 워치4/삼성전자

어느 때보다도 새로운 스마트워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구글과 같은 새로운 업체가 시장 내 진입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자연스레 기존 강자들의 차기 제품도 조명을 받는 모양새다. 요즘엔 삼성전자 갤럭시 워치 5에 대한 정보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번엔 삼성전자가 갤럭시 워치5 충전 속도를 크게 개선했다는 소식이다.

​14일(현지시간) 해외 IT 전문매체 폰아레나(PhoneArena)에 따르면 삼성전자 갤럭시 워치5 시리즈는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 인증을 끝냈다. FCC 인증은 미국 내 제품 판매 전 꼭 거쳐야 하는 절차다. 출시가 머지않았다는 의미다.

​FCC 인증 문서에 명시된 기기는 SM-R900, SM-R910, SM-R920 총 세 종류다. 해당 모델 번호는 어딘가 익숙하다. 지난 4월 한 차례 유출된 바 있어서다. 차례대로 SM-R900과 SM-R910은 갤럭시 워치 5 40·44mm 모델로 예상된다. SM-R920은 프로 모델로 보인다.

​문서를 보면 모두 셀룰러 버전이 아닌, 블루투스 버전이며 2.4GHz, 5GHz 와이파이 연결을 지원한다. 허나 이 같은 정보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가장 눈에 띄는 건 갤럭시 워치 5 시리즈의 충전 속도다. 갤럭시 워치 5 시리즈는 최대 10와트(W) 속도로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

갤럭시 워치4 시리즈/삼성전자

이는 전작인 갤럭시 워치 4 시리즈(5W) 대비 두 배 빠르며, 갤럭시 S20 무선충전(12W)에 조금 못미치는 속도다. 빨라진 충전 속도와 늘어난 배터리 용량으로 갤럭시 워치 5 시리즈가 더 나은 사용성을 제공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팁스터(정보유출자) 안토니(Anthony)에 따르면 갤럭시 워치 5 시리즈 배터리 용량은 모델별로 10~58.5%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40mm 모델 배터리 용량은 276mAh(12%↑), 44mm 모델은 397mAh(10%↑), 프로 모델은 572mAh(58.5%↑)인 것으로 알려졌다.

​외신 나인투파이브맥(9to5mac)은 “배터리 용량과 충전 속도가 개선되면 더 나은 수명과 짧은 충전 시간 모두를 확보하게 된다”며 “더 빠른 충전기가 없으면 용량이 큰 배터리는 충전 속도만 길어져 더 많은 문제를 일으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실 전작인 갤럭시 워치 4 시리즈의 경우 배터리 수명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삼성전자는 완충된 갤럭시 워치 4 시리즈 사용 시간이 최대 40시간이라고 했으나, 올웨이즈온디스플레이(AOD)와 같은 기능을 켜면 실제 사용 시간은 하루 안팎이었다. 게다가 새로운 운영체제인 웨어OS(WearOS)와 함께 최근 구글 어시스턴트까지 탑재하면서 배터리 사용 시간이 더 줄었다는 불만까지 나왔다.

충전 시간도 단점으로 꼽힌다. 갤럭시 워치 4 시리즈는 방전된 상태에서 완충까지 약 2시간 소요된다. 이와 달리 애플워치 시리즈7은 80%까지 45분, 완충까지 75분이면 충분하다. 충전 속도가 두 배 빨라진 갤럭시 워치 5가 애플워치와의 차이를 얼마나 좁힐지가 관전 포인트다.

삼성전자가 갤럭시 워치 5 시리즈에서 배터리 사용성을 크게 개선하는 이유는 뭘까. 외신 더 버지(The Verge)는 여러 요인 중에서 수면 추적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매체는 “삼성과 애플은 핏비트(fitbit)와 같이 사용 시간이 긴 피트니스 웨어러블 기기 대비 이 분야에서 열세”라며 “삼성은 수면 추적 기능에 더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고 부연했다.

한편 갤럭시 워치 5 시리즈 디자인은 호불호가 많이 갈릴 듯하다. 신뢰도 높은 팁스터 아이스유니버스(IceUniverse)는 ‘가장 못생긴 스마트워치’라고 주장했다. 베젤이 굉장히 넓어져 보기에 좋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반면 팁스터 안토니는 “훨씬 고급스럽다”고 평가했다. 다만 이들이 실제 제품을 봤는지, 디자인 변화가 배터리 용량 증대로 인한 것인지는 불분명하다.

갤럭시 워치 5 시리즈는 오는 8월 열리는 삼성전자 언팩 행사에서 모습을 드러낼 전망이다. 공개까지 한달 조금 더 남은 셈이다. 갤럭시 워치 5 시리즈가 배터리 사용성에서 얼마나 많은 진보를 이뤘을지, 이것이 디자인에 영향을 미쳤을지 주목된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윤정환
tech-plus@naver.com​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 Advertisement -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