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세로 비율 바뀌고 배터리 늘어나고…삼성 폴더블 변화 미리 보기

- Advertisement -

3개월 뒤인 8월, 삼성전자의 폴더블폰이 출시된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직 삼성이 공식적으로 초대장을 발송하진 않았지만, IT매체들은 8월 초중반 행사를 진행한다고 보고 있어요. 늦어도 9월 전에는 새로운 폴더블폰을 만날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요. 4번째로 선보이는 삼성의 폴더블은 이번에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갤럭시 Z 폴드4
비율 바뀌고 카메라 스펙 높아지고
디자인에는 큰 변화가 없을 듯 합니다. 폴드3와 마찬가지로 외부 디스플레이는 펀치홀, 외부 디스플레이는 언더디스플레이 카메라가 적용돼요. 단, 가로 세로 비율이 바뀔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외부 디스플레이는 24:9에서 23:9로, 내부 디스플레이는 5:4에서 6:5로 변할 것이라 합니다. 비율로 보면 알 수 있듯 높낮이는 소폭 줄어들고 좌우 비율은 늘어나는 식이에요. XDA developers는 “정사각형에 가까워 더 네모난 느낌”을 준다고 설명했어요. 나인투파이브구글은 “미묘한 차이이긴 하지만 조금 더 편안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죠. 

또 한 가지 변화는 카메라입니다. 폴드와 플립의 카메라 스펙은 소비자들에게 늘 아쉬움을 안겨졌죠. 이번에는 갤럭시S22 카메라와 동일한 스펙이 탑재될 것이란 루머가 돌고 있어요. 톰스가이드는 “멋진 망원렌즈를 폴드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라고 언급했어요. 



amazon

갤럭시S22 카메라는 50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 1200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 1000만 화소의 망원 카메라 등 트리플 카메라가 탑재된 바 있죠. 전면 카메라는 1000만 화소였습니다. 

아쉽게도 배터리 용량은 개선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요. 톰스가이드는 “폴더블의 가장 치명적인 단점은 배터리가 아쉽다는 점. 바 스마트폰과 동일한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되더라도 전력을 공급해야할 화면이 넓어 수명이 아쉽다”라고 지적했어요. 충전 속도도 이전과 동일한 25W로 유지됩니다.



Tom’s guide

S펜 탑재는 아직 불분명합니다. 올해 초에는 S펜을 탑재하면서 휴대성을 강조한다는 설이 돌았지만, 다시 입력 기능만 지원 가능하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습니다. IT 트위터리안 앤써니는 트위터를 통해 “내부 공간 부족으로 포기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언급했어요.


갤럭시 Z 플립4
배터리 용량, 외부 디스플레이 커진다
2021년 3, 4분기 폴더블 시장에서 가장 인기있는 모델로 꼽혔던 플립은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플립2에서 플립3로 넘어오면서 외관에 큰 변화가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기존의 디자인을 그대로 유지할 듯합니다. 

대신 외부 디스플레이 사용이 더욱 유용해질 것으로 추정돼요. 폰아레나는 기존 1.83인치의 외부 디스플레이가 2인치 이상으로 커진다고 봤어요. 음악 재생, 녹음, 타이머, 간단한 알림 확인 등에 국한됐던 기능을 늘릴 예정이라고 설명했죠. 내부 디스플레이 사이즈는 6.7인치를 고수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신소재를 코팅하는 방법을 고려 중이에요. 



Time news

소비자들의 불만으로 꼽혔던 적은 배터리 용량은 개선됩니다. 톰스가이드가 배터리 수명 테스트를 한 결과, 배터리는 6시간을 지속하지 못할 정도로 최악으로 평가됐는데요. 3300mAh에서 3600mAh 혹은 3900mAh 정도로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100mAh 정도 소폭 개선된다는 설도 돌고 있어요.)  충전은 25W급 고속 충전이 적용된다고 해요. 

화면 주름 개선설은 나오고 있지만 확실하진 않아 보입니다. 오포가 출시한 폴더블폰 파인드N은 삼성의 폴더블폰보다 주름이 80% 가까이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삼성도 관련 연구를 지속해서 하고 있지만, 오포만큼 드라마틱한 효과가 있을 지는 모를 일입니다.

카메라 스펙에 대해서는 매체들의 예상 스펙이 다 달라요. 기존의 듀얼 카메라를 고수한다는 설과 트리플 카메라 탑재로 큰 변화를 준다는 루머도 있죠. 트리플 카메라설은 과거 플립3 출시때도 계속 거론된 바 있어요. 이번엔 광각, 소광각, 망원 카메라가 채택돼 촬영 품질이 크게 개선된다는 소식이에요.

가격은 이번에도 하락할까?
디바이스 가격은 이전보다 저렴해진다는 게 IT매체들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가격을 대폭 줄인 플립3가 큰 인기를 끈 만큼, 이번에도 비슷한 가격 마케팅을 적용한다는 건데요. 이전보다 라이벌 업체가 많아지면서 가격을 낮춰 승부를 볼 듯합니다. 기존보다 조금 더 저렴해지거나 동일한 가격이 적용될 듯해요. 하지만 스펙 변화를 보면 가격이 높아질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