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다음 갤럭시 워치 어떻게 바뀔까

- Advertisement -

매년 날씨가 더워지려고 할 때쯤 기대되기 시작하는 제품이 있다. 8월에 출시하는 삼성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 시리즈다.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성능은 향상되고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다. 과연 올해 삼성전자는 갤럭시 워치5 시리즈를 통해 어떤 기능을 선보일까.

삼성 관련 소식을 전하는 해외 IT 매체 샘모바일(Sammobile)은 6일(현지시간) 갤럭시 워치5에 대한 세부 정보를 입수했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갤럭시 워치5가 중요한 변화의 시작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리고 많은 부분이 바뀔 예정임을 암시했다.

◆ 갤럭시 워치5, 3종류로 나뉜다

갤럭시워치4 시리즈 (출처 : 삼성전자)

그동안 갤럭시 워치는 크게 2종류로 출시됐다. 일반 버전과 클래식이다. 몇 가지 차이가 있지만 가장 구별 되는 건 ‘물리 베젤’ 탑재 여부다. 일반 모델에는 가상 베젤이, 클래식 모델에는 실제로 돌릴 수 있는 물리 베젤이 탑재됐었다.

샘모바일은 갤럭시 워치5가 3가지 모델로 출시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코드네임과 모델명은 각각 ‘하트-S(SM-R90x)’, ‘하트-L(SM-R91x)’, ‘하트-Pro(SM-R92x)’로 알려졌다. 매체는 이 코드네임이 소형(Small)·대형(Large)·프로 버전을 암시한다고 추측했다. 단, 세 번째 모델의 이름은 정식 출시 시점에서 ‘프로’가 아닌 ‘울트라’로 바뀔 수 있다고 덧붙였다.

갤럭시워치4 (출처 : 삼성전자)

물리 베젤은 어떻게 될까. 샘모바일은 차기 갤럭시 워치에서 ‘클래식’ 시리즈가 없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5세대 클래식 시리즈가 출시되지 않는다면 차기 갤럭시 워치에는 물리 베젤 없이 가상 베젤만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 배터리 10% 이상 증가…사용 시간 늘어날 듯

차기 갤럭시 워치의 배터리 지속 시간도 기대해 볼 만하다. 최근 제품안전정보센터의 데이터베이스에 갤럭시 워치5에 탑재할 배터리 정보가 등록됐다.

갤럭시워치5 배터리 (출처 : 샘모바일)

부품번호로 추측해 보면 갤럭시 워치5 40mm(소형) 버전에는 276mAh 배터리(부품번호 EB-BR900ABY)가, 44mm(대형) 버전에는 397mAh 배터리(부품번호 EB-BR910ABY)가, 프로 버전에는 572mAh 용량의 배터리(부품번호 EB-BR925ABY)가 탑재될 전망이다.

소형과 대형 버전의 배터리 용량은 전작 대비 10% 정도 증가하며, 프로 버전의 배터리 용량은 갤럭시 워치4 시리즈 중 가장 큰 모델보다 60%나 늘어난다. 갤럭시 워치4 배터리 지속 시간이 하루는커녕 한나절도 안 된다며 아쉬워하는 소비자가 많았는데, 차기작은 어느 정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 체온 측정도 가능? “일단 제품 출시부터”

샘모바일은 갤럭시 워치5에 피부 온도 측정 센서를 추가할 것이라는 업계 소문을 인용했다. 이를 통해 체온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코로나19를 비롯한 질병 감염 여부를 추측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스마트워치에 도입된 심전도(ECG) 센서, 혈압계와 함께 헬스케어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해당 기능은 갤럭시 워치5 출시 직후 바로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 지난 2일 샘모바일은 삼성전자가 피부 온도 측정 알고리즘을 갤럭시 워치5 출시일에 맞춰 개발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피부 온도는 햇빛 같은 외부 요인에 의해 달라질 수 있는데, 이런 요소를 파악해 결괏값을 보정하는 똑똑한 알고리즘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갤럭시워치에 추가된 혈압과 ECG 기능 (출처 : 샘모바일)

매체는 갤럭시 워치5에서 체온 측정 기능을 제외한 상태로 먼저 출시한 다음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기능을 추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비슷한 사례로, 갤럭시 워치3와 갤럭시 워치 액티브2가 출시된 이후 혈압·심전도 측정 기능이 별도로 추가된 바 있다.

◆ 이변 없으면 출시는 8월, 가격은 아직…

역대 갤럭시 워치 시리즈는 대부분 8월 초 언팩 행사에서 공개된 직후 출시됐다. 큰 이변이 없는 이상 갤럭시 워치5도 오는 8월 공개·출시할 것으로 보인다.

샘모바일은 가격이 어느 정도로 책정될지 확실하지 않다고 언급했다. 앞서 갤럭시 워치4와 워치4 클래식의 출시 가격은 각각 249달러, 349달러였다. 갤럭시 워치5 소형·대형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이나, 이번에 새로 추가된다는 프로 라인업의 가격은 추정하기 어렵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병찬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