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 채굴 제한 ‘LHR’ 결국 뚫렸다

- Advertisement -

엔비디아(NVIDIA) 최신 그래픽카드 ‘RTX 30’ 시리즈에 걸린 채굴 제한 기술이 완전히 무력화됐다.

암호화폐 거래소 ‘나이스해시(NiceHash)’는 자사 프로그램을 통해 LHR(Lite Hash Rate) 알고리즘이 적용된 RTX 30 시리즈 그래픽카드의 채굴 효율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고 7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엔비디아가 LHR 알고리즘을 발표한 지 약 1년 만이다.

암호화폐 채굴 붐은 2017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암호화폐의 가치가 급부상하면서 일부 이더리움 계열 암호화폐 채굴에 그래픽카드 사용이 좋다는 정보가 알려졌다. 이에 GTX 1060을 비롯해 당시 가성비가 좋다고 평가받은 그래픽카드가 줄줄이 암호화폐를 채굴할 목적으로 팔려나갔다.

해가 바뀌어도 암호화폐 가치가 계속해서 오르자 후속 제품인 RTX 20 시리즈, RTX 30 시리즈도 채굴 업자들의 손을 벗어나지 못했다. 그래픽카드 품귀 현상이 벌어지면서 소비자들이 신제품을 제때 제 가격에 구매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소비자들의 불만이 고조되자 엔비디아는 특단의 조치를 취했다. 그래픽카드로 암호화폐를 채굴한다고 인식될 경우 성능을 일부러 떨어뜨리는 기술을 도입했던 것. 이것이 LHR 알고리즘이다. 2021년 5월 LHR이 발표됐고 RTX 3080 Ti 제품부터 해당 알고리즘이 적용되기 시작했다. 채굴 전용 칩셋은 별도로 출시해 암호화폐 채굴업자들의 수요에는 대응했다.

하지만 큰 효과는 없었다. 채굴 업자들은 전용 칩셋이 탑재된 채굴기만으로는 부족하다는 듯 여전히 일반 소비자용 그래픽카드를 계속해서 사들였다. 또한 채굴 제한을 일부 해제하는 소프트웨어가 속속 등장했다.

나이스해시도 지난해 8월 RTX 30 시리즈의 채굴 제한을 일부 해제했다. 당시 나이스해시의 채굴 소프트웨어 ‘NB마이너(NBMiner)’는 그래픽카드의 채굴 성능 제한 비율을 강제로 바꾸는 방식을 적용했다. 원래 LHR 알고리즘이 적용된 RTX 30 시리즈의 채굴 성능은 최대치의 50%에 불과하지만, NB마이너로 70%까지 끌어올리는 게 가능했다.

QuickMiner

제한 비율을 조절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이번에 공개한 프로그램은 제한을 완전히 해제한다. 나이스해시는 자사 채굴 소프트웨어 ‘퀵마이너(QuickMiner)’를 통해 RTX 30 시리즈로 LHR 알고리즘의 영향을 받지 않고 암호화폐를 채굴할 수 있다고 밝혔다.

나이스해시가 공개한 스크린샷을 보면 RTX 3080 Ti 그래픽카드의 채굴 성능이 120MH/s에 달한다. LHR이 적용된 경우 채굴 성능은 90MH/s를 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테스트 결과 채굴 성능이 LHR 적용 전에 가까운 것으로 측정됐다 (출처 : Benchmark.pl)

폴란드 PC 관련 사이트 ‘Benchmark.pl’의 편집자는 RTX 3080 Ti가 장착된 PC에서 해당 프로그램으로 암호화폐를 채굴해 보니 채굴 성능이 LHR 적용 전에 가까운 117MH/s로 측정됐다고 전했다. 그는 LHR이 적용된 버전의 채굴 성능은 85~88MH/s에 불과하다면서, 이번에 공개된 프로그램을 통해 채굴 수입이 약 40% 늘어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단, 나이스해시의 프로그램에는 아직 한계가 있다.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만 작동하며 대거하시모토(DaggerHashimoto) 알고리즘을 통해 암호화폐를 채굴하는 경우에만 적용된다. 또한 RTX 3050, RTX 3080 12GB 모델에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한편 퀵마이너가 암호화폐 채굴 제한 해제를 빙자한 악성코드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난 2월에는 그래픽카드 바이오스(BIOS)를 조작해 채굴 제한을 해제한다고 주장하는 ‘엔비디아 RTX LHR v2 언락커’ 프로그램이 등장했다. 하지만 여러 매체와 전문가가 확인한 결과 해당 프로그램에 채굴 제한을 해제하는 기능은 없고 사용자 PC의 연산 성능을 탈취하거나 데이터를 빼돌리는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 이번에 공개된 프로그램은 ‘낚시’일 가능성이 낮다. 암호화폐 거래소가 직접 제공하는 소프트웨어기 때문이다. 게다가 Benchmark.pl에서 테스트한 결과를 공개함으로써 정말로 채굴 제한이 해제된다는게 드러났다.

LHR은 소비자에게 그래픽카드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제조사의 조치다. 하지만 이 알고리즘이 무력화되면서 암호화폐를 채굴하려는 사람들과 게이밍 PC를 갖추고 싶어하는 소비자의 갈등이 다시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병찬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