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폴더블폰 픽셀 폴드, 출시 4분기 확정?

- Advertisement -

구글의 폴더블폰 소식은 IT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지겹다’라고 생각할 듯합니다. 몇 년 전부터 나온 ‘설’들이 굉장히 많기 때문이죠. 구글은 지난 2019년부터 폴더블폰 관련 특허를 등록하기 시작했고, 2021년에는 4분기 출시 계획을 철회했어요. 

디스플레이 시장 전문 분석가 로스영은 “구글이 픽셀 폴더블폰에 필요한 부품을 취소했다”라면서 삼성전자의 Z 시리즈와 경쟁이 어렵다는 판단에 내린 결정이라고 설명했죠. 그리고 올해 초부터 다시 픽셀 폴더블폰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는 루머가 돌고 있어요. 관련 소식들은 리뷰플러스에서도 많이 다뤘는데요. 
 
이번엔 진짜?
공개된 루머 미리 보기 

이번에는 출시 시기까지 나와 화제입니다. 지난 3일 로스 영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출시 시기와 가격 관련 정보를 게재했어요. 그는 출시 시기를 올해 4분기로 점쳤습니다. 안드로이드 13 출시 직후 디바이스를 선보인다는 건데요. 

안드로이드 13은 안드로이드 12의 차기 버전으로 올해 2월 개발자 프리뷰가 공개된 바 있죠. 태블릿과 폴더블을 위한 새로운 UI와 멀티태스킹 기능이 탑재될 것이라 기대되고 있는데요. 구글은 일정표를 통해 연말쯤 안드로이드 13을 출시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로스 영이 언급한 루머가 사실이라면 4분기에 제품을 공개할 듯하죠. 

외부 디스플레이는 5.8인치로 예상됩니다. 지난해 여름 공개된 갤럭시 Z 폴드3(6.19인치)보다 작은데요. 단, 내부 디스플레이는 7.6인치로 폴드와 같아요. 디스플레이는 삼성 디스플레이가 공급한다고 해요. 

제품 가격은 갤럭시 폴드보다 저렴하다고 예상했어요. 폴드3는 1800달러였는데요. 픽셀의 폴더블폰은 1400달러 선으로 책정될 듯합니다. 단, 강력한 라이벌인 삼성전자도 폴드 가격을 지난해보다 낮게 책정할 거란 설이 돌고 있습니다. 2020년 1999달러, 2021년 1799달러, 올해도 200달러 정도 낮게 설정할 수도 있다는 거죠. 작년 저렴한 가격 마케팅으로 판매량이 급등을 경험한 삼성이 이번에도 같은 방식을 고려할 듯하다고 폰 아레나는 보도했어요.  

로스 영은 CNET과의 인터뷰에서 “해당 소식은 특정 디스플레이 부품 공급사와 논의한 내용이 기반이다”라고 뜬 소문은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출시 시기는 내년으로 연기될 가능성도 있다면서 아직 정확한 출시일을 확인하기에는 정보가 적다고 덧붙였어요. 

폴더블폰 이름은 아직 확실하지 않은데요. 외신들은 ‘픽셀 노트패드’라는 이름으로 출시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색다를 것 없는 폴더블폰?
그럼에도 구글 폴더블폰이 기대되는 이유

구글의 폴더블 폰 관련 루머 기사들을 보면 대부분 같은 평가를 내립니다. 더 버지, 엔가젯 등 IT매체들은 “갤럭시 폴드와 유사하다”라는 말을 하는데요. 태블릿 모양의 디바이스를 인폴딩 방식으로 접는 것이라 폴드와 비슷하다는 거죠. 이미 폴드와 유사한 화웨이 메이트 X2, 오포의 파인드 N이 나온 시점에서 구글의 폴더블폰은 색다를 것도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구글의 폴더블폰이 기대되는 이유는 몇 가지 있습니다. 일단 화웨이와 오포의 경우 중국 시장에 한해서 제품을 출시했어요. 우리나라를 포함해 북미, 유럽 등 삼성의 주력 시장에 제품을 출시하지 않았으니, 라이벌이라 칭하긴 힘들죠. 

반면 구글은 폴더블폰을 우리나라에 정식 출시를 할 것이라 점쳐집니다. 국내 사용자들이 눈길을 돌릴 가능성도 높아지겠죠. 국내 시장 진출을 하지 않더라도 구글의 주력 시장은 북미, 유럽으로 삼성과 겹치죠. 정면대결이 펼쳐질 듯해요. 

삼성과의 대결, 폴더블폰 뿐만 아니다?
구글이 선보일 디바이스는 폴더블폰이 끝이 아닙니다. 스마트 워치 시장에도 뛰어들 예정이죠. 폴더블폰보다는 빠른 5월, 구글의 연례 개발자 회의에서 제품을 공개할 것으로 점쳐져요. 전체적인 외관이 갤럭시 워치와 닮았다고 전해집니다. 

지난 2일 나인투파이브 구글에 따르면, 구글 스마트워치는 3가지 모델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메모리 용량은 32GB로, 갤럭시 워치4(16GB) 용량의 두 배에 달합니다. 운영체제는 구글과 삼성이 공동 개발한 웨어 OS로 구동되고, 가격은 300달러 수준으로 책정될 전망이에요.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