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의 다음 VR 헤드셋은 100만 원 넘는다?

- Advertisement -

舊 페이스북(Facebook), 現 메타(Meta)는 메타버스를 주력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기업명을 바꾼 이유도 이런 뜻을 반영한 것인데요. 이미 ‘호라이즌 월드’라는 VR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메타버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디바이스도 제작 중입니다. 대표적으로는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기기인 오큘러스 리프트, 퀘스트가 있죠. 



Dribbble

프로젝트 캠브리아
메타는 사명 변경 이후 새롭게 출시할 VR 기기를 개발 중입니다. 이름은 프로젝트 캠브리아(Project Cambria)인데요. 더 인포메이션에 따르면 가격대는 800달러에 달할 것이라 예상돼요. 800달러는 한화로 101만 원 정도입니다. 그간 발매했던 오큘러스(40~50만 원대)보다 가격대가 높은 편이죠. 

VR 전문 매체 로드 투 VR은 “800달러보다 높은 가격에 책정될 가능성도 제기된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예상가는 1000달러(한화 125만 원)였죠. 확실히 비싼 가격대이긴 하지만, 이보다 비싼 기기도 출시된 바 있어요. HTC는 바이브 포커스3를 1300달러, 164만 원에 내놨어요. 



realme community

가격대, 100만 원?
VR기기는 가상 현실을 즐길 수 있는 게임 기기죠. 게임기가 100만 원이라니… 40~70만 원대인 닌텐도 스위치나 XBOX에 비해서는 높은 가격대입니다. 소비자의 지갑을 열게 만들기 쉽지 않아 보이는데요. 

리서치 기업인 글로벌 데이터도 “VR기기가 일상에 자리 잡기 위해서라면 가격대가 저렴해져야 한다”라고 설명했어요. 사용자를 늘리기 위한다면 디바이스 가격 책정이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였죠.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역시 국내 VR 확산이 지지부진한 것에 대해 “가격이 여전히 높을 뿐 아니라 장비를 사게 만드는 킬러 콘텐츠가 없다”라고 지적했어요. 또한 호기심으로 인기를 얻어다고 해도, 짧은 순간 게임을 하기 위해 고가의 제품을 사진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죠.



itch

게임용 아닌 업무용 제품 출시 예정
메타는 이런 점을 고려한 듯합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는 프로젝트 캠브리아를 엔터테인먼트가 아닌 업무용에 초점을 맞춘다고 밝혔어요. 그는 1분기 실적 발표에서 “캠브리아가 노트북 등의 업무용 기기를 대체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죠. 

단순히 게임용 VR이 아닌 업무용 디바이스 역할까지 한다면 100만 원이라는 가격대는 그렇게 비싸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노트북 가격대가 100~200만 원 정도 하니까요. 웹 기반 도구는 원활한 업무를 위해 웹 기반 도구 및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사용자가 텍스트를 읽고 이메일을 보내는 작업도 가능한 거죠.

저커버그는 “업무환경 효율성을 위해 설계된 디바이스”라면서 “가상현실과 물리적 세계를 혼합해서 사용하는 데 특화됐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들은 프로젝트 캄브리아를 ‘얼굴에 쓰는 크롬북, 노트북’이라고 말하기도 한다고 해요. 

이외에 다른 스펙은 공개된 바 없는데요. 출시 일자에 대해서는 여러 소식이 들려오고 있어요. 더 인포메이션은 메타 사내 로드맵에 따르면, 올해 9월 출시될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했죠. 



NBC News

디바이스 하나만 준비하고 있지 않다?
메타가 하나의 헤드셋만 준비하고 있는 건 아닙니다. 앞으로 2년간 총 4개의 디바이스를 선보일 예정인데요. 2023년과 2024년 새로운 퀘스트 기기를 발매할 예정이고, 2024년엔 캄브리아처럼 업무용 후속 모델을 공개할 계획이에요. 

증강현실(AR · Augmented reality) 글라스도 준비 중인데요. 2024년 첫 모델을 출시한 뒤 2026년, 2028년에 후속 모델을 출시한다고 해요. 삼성전자, 애플이 올해 AR 디바이스를 출시할 예정인데 시기가 조금 늦은 듯하죠. 

올해 출시할 것으로 점쳐지는 디바이스는 하나 더 있습니다. 메타는 VR헤드셋과 함께 스마트 워치도 공개한다고 매체들은 점치고 있어요. 메타의 스마트워치는 타 스마트워치와 달리 앞 뒷면 카메라가 탑재된 기기로, 본체와 스트랩이 분리되는 형태입니다. 스마트워치 역할과 동시에 고프로처럼 카메라 역할도 할 예정이에요.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