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13 개발자 이어 공개 베타 출시…달라진 점은?

- Advertisement -

차기 안드로이드가 드디어 소비자들에게 한 발짝 다가왔다. 해외 IT 매체들은 안드로이드13 첫 번째 공개 베타가 배포되기 시작했다고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그간 구글이 배포한 안드로이드13은 개발자용 미리보기(Preview) 버전으로, 차기 운영체제에 도입될 기능을 선보이고 개발자 위주로 테스트하는 단계였다. 이번에 배포되는 공개 베타는 일반 소비자도 충분히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안정화된 기능을 테스트하며 일반인의 피드백을 수렴하는 단계다.

일반적으로 공개 베타에서는 개발자 미리보기 버전에 선보인 기능 중 필요 없다고 판단되거나 사용 경험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만한 요소를 배제한다. 또한 사용자가 선호할 만한 작은 기능들을 추가하고 피드백에 따라 기능을 유지·개선하거나 제거한다.

안드로이드13 공개 베타는 어떻게 달라졌을까. 소식을 전한 해외 매체와 사용자들이 발견한 변경 사항을 정리해 봤다.

◆ 개발자 미리보기 기능 상당 부분 유지해

구글 관련 소식을 전하는 해외 매체 나인투파이브구글(9to5Google)은 안드로이드13 공개 베타에 개발자 미리보기 버전 1과 2에 포함된 새로운 기능이 모두 포함됐다고 전했다.

안드로이드 12L과 13의 주요 변경점은 대화면 기기에 최적화됐다 (출처 : 9to5Google)

개발자 미리보기 버전 1에서는 안드로이드 12L처럼 대화면 기기에 최적화된 특징과 기능이 추가됐다. 대화면 기기용 홈 화면 레이아웃이 추가됐으며 PIP(Picture In Picture) 모드로 띄운 팝업 앱에 분할 버튼이 생성된다. 이외에도 알림창과 빠른 설정 타일, 내비게이션 버튼의 사용성이 개선됐다.

안드로이드13 개발자 미리보기 버전 2 (출처 : 9to5Google)

개발자 미리보기 버전 2에서는 잠금 화면과 분할 화면의 레이아웃이 개선되고 진동 강도를 전화와 미디어 재생 환경에서 다르게 설정할 수 있도록 세분화됐다. 대화면 기기에서 화면 아래쪽에 작업 표시줄 역할을 하는 소형 앱 서랍을 띄울 수 있으며 ‘방해 금지 모드(Do Not Disturb)’의 이름이 ‘우선 모드(Priority mode)’로 변경됐다. 또한 ‘패스트 페어(Fast Pair)’가 무선 연결 설정 항목에 포함돼 지원 기기를 한 눈에 보고 관리할 수 있다.

공개 베타에 추가된 스타일러스 필기 옵션 (출처 : 9to5Google)

공개 베타 버전 1에서도 대화면 기기 전용 기능이 추가되고 일부 기능의 사용성이 개선됐다. ‘스타일러스 필기(Stylus handwriting)’ 입력 방식이 추가됐다. 개발자 옵션에 위치해 있으며 활성화할 경우 편집 화면에서 스타일러스 펜의 모션을 기기가 인식하는 게 가능해진다.

클립보드에 저장된 텍스트를 편집할 수 있다 (출처 : 9to5Google)

텍스트를 클립보드에 복사한 직후 내용을 일부 수정할 수 있게 된다. 텍스트를 복사하면 화면 왼쪽 아래에 복사한 내용과 연필 아이콘이 작게 잠시 동안 나타난다. 연필 아이콘을 누르면 텍스트 내용을 보고 편집·재복사할 수 있다.

미디어 관련 권한이 세분화됐다 (출처 : Google)

앱이 요청하는 일부 권한도 변경된다. 그동안 앱에서 음악이나 영상, 사진 등 미디어 파일을 불러오기 위해서는 ‘미디어 액세스’ 권한이 필요했다. 안드로이드13부터는 앱에 필요한 미디어 파일 종류에 따라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액세스 권한을 각각 요청하도록 세분화됐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앱을 통해 어떤 종류의 파일이 공유되는지 확인하는 게 가능하다.

미디어에서 이미 들은 구간은 구불구불하게 표시된다 (출처 : 9to5Google)

이외에 기기가 잠긴 상태에서도 IoT 장치를 제어하는 옵션이 추가됐다. 개발자 미리보기 버전 2에서 이름이 바뀐 ‘우선 모드’가 다시 ‘방해 금지 모드’로 되돌아갔다. 바탕화면과 스타일의 기본 색상이 7가지 추가돼 총 16가지 옵션 중 고를 수 있으며, 새 안드로이드에 도입할 기본 아이콘 디자인이 이번 버전부터 적용된다. 디자인 변경점 중에는 현재 재생 중인 미디어 알림 패널에서 이미 들은 구간을 구불구불하게 표현하는 점이 가장 눈에 띈다.

◆ 3개월 이상 베타 테스트 진행, 정식 배포는 8~10월 예상

안드로이드13 테스트 일정표 (출처 : Google)

안드로이드13 개발자 미리보기 베타가 출시될 당시 구글이 공개한 타임라인에 따르면 공개 베타는 4월 중 배포될 예정이었다. 거의 막바지에 가깝지만 예고한 일정에는 맞췄다.

공개 베타는 약 3개월 이상 5차례 정도 진행되며, 예정대로라면 6월부터 점차 플랫폼 안정화가 진행된다. 이후 정식 배포가 시작되며 지속적으로 기능과 보안 업데이트가 제공된다.

일반적으로 안드로이드 버전이 크게 바뀌는 주기는 약 1년이다. 보통 2월에 개발자 미리보기 베타가 공개되며 8~10월에 정식 버전이 출시된다. 아직 안드로이드13 정식 출시까지 시간이 오래 남은 만큼 공개 베타 과정에서 더욱 색다르고 유용한 기능이 추가되길 기대해 볼 만하다.

안드로이드13 공개 베타는 일부 구글 레퍼런스 스마트폰에만 적용 가능하다. 배포일 기준으로 픽셀4·5·6 시리즈에 설치할 수 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병찬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