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신제품 CPU 구매 전 알아둬야 할 것들

- Advertisement -

AMD

AMD CPU 세대교체 시기가 코앞까지 다가왔다. AMD는 올해 말 라이젠 7000번대 ‘라파엘’ 시리즈를 출시할 예정이다. 새로운 시리즈가 출시될 때마다 꾸준히 성능이 향상되고 다양한 기능이 추가됐다. 이번에 출시할 라파엘 시리즈는 이전보다 훨씬 많은 부분이 바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PC 부품을 일부 업그레이드하고자 하는 소비자라면 꼭 알아둬야 할 점이 있다. 대표적으로 CPU 소켓이 변경된다는 것, 지원하는 램 규격이 바뀐다는 것이 있다.

◆ 5년 만에 소켓 변경, ‘무 뽑기’ 안녕

2017년 첫 번째 라이젠 1000번대 제품군이 출시됐을 때부터 소켓 규격은 ‘AM4’를 유지하고 있었다. 따라서 지금까지는 새 CPU를 구매하더라도 메인보드가 지나치게 오래된 제품만 아니라면 그대로 사용하는 게 가능했다.

AMD AM5

하지만 이번에 출시할 라파엘 시리즈부터는 ‘AM5’라는 새로운 규격이 적용될 예정이다. 따라서 기존 메인보드와 호환되지 않는다. 새 CPU를 구매하고자 할 경우 메인보드까지 함께 교체해야 한다. 메인보드 등급에 따라 비용이 적게는 10만 원 내외부터 많게는 100만 원대까지 들어가므로 소비자 입장에서는 적잖이 부담된다.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AM5 소켓은 CPU와 메인보드를 연결하는 접점 수가 이전 규격 대비 20% 이상 늘어난다. 대역폭이 커져 데이터 처리 속도가 훨씬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기존 소켓은 핀이 CPU에, 접점이 메인보드에 있었지만 AM5 소켓은 반대다. 인텔처럼 핀이 메인보드에, 접점이 CPU에 있는 LGA 방식을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라이젠 CPU는 쿨러를 교체할 때 메인보드에 고정시킨 CPU까지 뽑혀 나오는 일명 ‘무 뽑기’ 현상이 발생하기 쉬웠다. LGA 방식이 적용된 AM5 소켓에서는 이런 문제가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 라파엘 구매 예정이라면 ‘DDR5 램’도 준비 필수

소비자에게 중요한 소식이 하나 더 있다. PC 관련 외신 ‘톰스하드웨어(Tom`s Hardware)’를 비롯한 매체들은 라이젠 7000 라파엘 시리즈가 DDR5 램(RAM)만 지원할 것이라고 일제히 보도했다. 앞서 몇 차례 언급된 루머에서는 일부 보급형 메인보드가 DDR4 램도 지원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하지만 매체들은 여러 공급망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확인해 볼 때 라파엘 시리즈는 DDR4 램을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고 정정했다.

유출된 AM5 소켓 가이드 일부. 문서 전체에서 DDR5는 총 76번 언급됐지만 DDR4에 대한 이야기는 찾을 수 없다 (출처 : CapFrameX 트위터)

254페이지 분량의 AM5 소켓 설명서도 유출됐다. 벤치마크 툴 개발사 ‘CapFrameX’는 AM5 설명서에서 DDR5가 76번 언급됐으나 DDR4는 한 번도 언급되지 않았다고 25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새 CPU에 도입될 메모리 기술을 보면 라파엘 시리즈가 DDR5 램만 지원할 것이라는 정보에 신빙성이 더해진다. PC 관련 외신 ‘비디오카즈(Videocardz)’는 DDR5 램 전용 오버클럭 기술 ‘EXPO(EXtended Profiles for Overclocking)’가 라파엘 시리즈에 적용될 것이라고 25일 보도했다.

상표로 등록된 AMD EXPO (출처 : Videocardz)

매체는 이 기술을 통해 DDR5 램의 오버클럭 프로필을 2개 저장할 수 있다고 전했다. 첫 번째 프로필은 높은 대역폭에, 두 번째 프로필은 대기 시간을 단축하는 데 최적화됐다. EXPO는 UDIMM, RDIMM, SO-DIMM 등 모든 유형의 램에 적용 가능하지만 DDR4 이하 램은 지원하지 않는다.

◆ 최근 갑자기 가성비 좋아진 AMD CPU, 업그레이드 고려하면 기다려야

한편 국내에서 라이젠 5000 시리즈의 가격대가 갑자기 낮아지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대표적으로 라이젠 5600X와 5800X의 가성비가 좋아졌다는 평이다. 최근 출시한 5800X3D는 가격이 비싸지만 캐시 메모리 용량이 크게 늘어 실제 성능은 한두 단계 상위 제품에 필적한다고 알려지면서 주목받고 있다.

DDR5 램 (출처 : 지스킬)

단, 향후 컴퓨터 부품을 업그레이드할 생각이라면 지금 새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다음 세대 CPU부터 소켓 규격이 바뀌는 데다 램도 DDR5 시리즈만 지원하기 때문이다. 현재 시중에 판매 중인 라이젠 호환 메인보드는 AM4 규격이며 DDR4·DDR5 지원 제품이 혼재돼있다. 지금 PC 부품을 구매한다면 다음에 업그레이드할 때는 CPU와 메인보드, 어쩌면 램까지 모두 교체해야 한다.

그러나 AM5 소켓이 장착된 메인보드 가격이 출시 초기에 결코 저렴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DDR5 램도 아직 가격이 안정화됐다고 보기 어렵다. 따라서 라파엘 시리즈 출시 직후 PC를 구매한다면 지출이 상대적으로 커지는 게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성능과 업그레이드 가능 여부, 가격까지 저울 위에 올려두고 자신에게 알맞은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병찬

tech-plus@naver.com​

[fv0012]

- Advertisement -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Related Stories